본 논문은 각 장애인복지관의 홍보활동에 대한 현황(실태) 파악은 물론, 장애인과 비장애인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통해 각 장애인복지관의 홍보활동 효과를 알아보는 것이 목적이었다. 이 결과는 장애인과 장애인복지관에 대한 대·내외적인 인식 향상과 각종 사업을 위한 홍보 효과 증진 방안, 홍보 프로그램의 개발, 홍보정책 제안 방향을 모색하는데 기초자료가 될 수 있을 것이다. 구체적인 연구내용은 장애인복지관의 홍보가 이용자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알아보는 것이다. 이를 통해서 복지관의 홍보 효과를 알아보고, 더 나아가 복지관 홍보활동의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홍보담당 사회복지사와 이용자간의 홍보에 대한 인식차이, 장애인과 비장애인의 홍보에 대한 인식차이를 알아보았다. 따라서 문헌 및 선행연구 고찰을 통해 장애인복지관의 기능과 역할, 사회·경제 제반에 걸친 장애인복지관의 홍보활동 필요성을 살펴보는 한편, 비영리기관의 홍보의 제유형과 효과에 관한 이론을 살펴보았다. 설문조사를 통해서는 장애인복지관의 홍보실태와 각 장애인복지관을 이용하는 장애인과 비장애인의 태도변화와 복지관 만족도를 중심으로 장애인복지관 홍보효과에 대해 질문하였다. 조사대상 장애인복지관은 서울소재 23개 복지관 가운데 22개(95.6%) 복지관이었으며, 조사대상 이용자는 115명 장애인 가운데 69명(60.0%), 128명의 비장애인 가운데 81명(63.3%)이 2001년 7월 25일부터 9월 15일까지의 설문 기간에 응답한 설문지를 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한 설문지는 장애인복지관 홍보담당 사회복지사를 대상으로 한 설문과 홍보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장애인과 비장애인을 대상으로 한 설문 2가지 유형 등 총 3종류의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
본 논문은 각 장애인복지관의 홍보활동에 대한 현황(실태) 파악은 물론, 장애인과 비장애인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통해 각 장애인복지관의 홍보활동 효과를 알아보는 것이 목적이었다. 이 결과는 장애인과 장애인복지관에 대한 대·내외적인 인식 향상과 각종 사업을 위한 홍보 효과 증진 방안, 홍보 프로그램의 개발, 홍보정책 제안 방향을 모색하는데 기초자료가 될 수 있을 것이다. 구체적인 연구내용은 장애인복지관의 홍보가 이용자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알아보는 것이다. 이를 통해서 복지관의 홍보 효과를 알아보고, 더 나아가 복지관 홍보활동의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홍보담당 사회복지사와 이용자간의 홍보에 대한 인식차이, 장애인과 비장애인의 홍보에 대한 인식차이를 알아보았다. 따라서 문헌 및 선행연구 고찰을 통해 장애인복지관의 기능과 역할, 사회·경제 제반에 걸친 장애인복지관의 홍보활동 필요성을 살펴보는 한편, 비영리기관의 홍보의 제유형과 효과에 관한 이론을 살펴보았다. 설문조사를 통해서는 장애인복지관의 홍보실태와 각 장애인복지관을 이용하는 장애인과 비장애인의 태도변화와 복지관 만족도를 중심으로 장애인복지관 홍보효과에 대해 질문하였다. 조사대상 장애인복지관은 서울소재 23개 복지관 가운데 22개(95.6%) 복지관이었으며, 조사대상 이용자는 115명 장애인 가운데 69명(60.0%), 128명의 비장애인 가운데 81명(63.3%)이 2001년 7월 25일부터 9월 15일까지의 설문 기간에 응답한 설문지를 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한 설문지는 장애인복지관 홍보담당 사회복지사를 대상으로 한 설문과 홍보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장애인과 비장애인을 대상으로 한 설문 2가지 유형 등 총 3종류의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Statistical Package for Social Science) ver 1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복지관과 복지관 이용자의 일반적 현황 등에 대해 백분율, 빈도분석, 다중응답 분석 등의 방법으로 분석하였다. 또 복지관 이용자의 일반적 사항과 복지관 인지여부, 접촉빈도 등에 따라 조사집단간의 만족도에 차이가 있는지를 파악하기 위한 검증에서는 Independent Sample T-test, χ2-Test, one-way ANOVA 등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조사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장애인복지관 홍보활동 실태(현황)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장애인복지관의 홍보담당자들을 통해 복지관 홍보활동 실태를 진단한 결과, 조사대상 복지관의 약 32%만이 활발한 홍보활동을 전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조사대상 장애인의 94.2%, 비장애인의 경우 응답자 모두가 장애인복지관의 적극적인 홍보활동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 이유에 대해 장애인은 "복지관에 대해 알게 되기 때문"이라고, 비장애인은 "건강한 이웃으로서의 장애인을 이해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응답하였다. 둘째, 장애인복지관의 주요 홍보활동은 "소식지 및 팜플렛 제작"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장애인복지관의 각 홍보목적에 따라 효과적인 홍보매체는 조사대상자 모두 텔레비전과 복지관 홍보책자가 가장 효과적인 매체라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홍보담당자들이 활용하기를 희망하고, 비장애인이 선호하는 매체 가운데 인터넷 홈페이지를 활용한 홍보의 필요성도 제기되었다. 이 밖에 홍보담당자들의 경우, 기존 매체 외 다른 홍보매체 활용의 필요성을 절감하고 있는데 적극적인 방안모색으로 유관기관과 홍보매체 공동 활용방안 모색 등 연대의 필요성을 제기하고 있었다. 셋째, 현시기 장애인복지관 홍보활동의 문제점은 조사대상자 모두 예산 및 인력부족의 문제가 가장 심각하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 장애인복지관의 홍보효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장애인복지관의 홍보를 통해 장애인은 복지관을 알게 되고, 비장애인은 후원자(자원봉사, 물적자원 후원)가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장애인의 경우, 조사대상자의 67.8%가 복지관의 홍보가 복지관 이용과 관계있다고 응답하였다. 둘째, 복지관의 홍보활동은 장애인과 비장애인의 복지관 만족 및 후원활동 만족에 '보통이상'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3) 장애인복지관의 홍보활동과 기관만족도의 관계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인구·사회학적 사항에 따른 장애인과 비장애인의 기관만족도에는 별다른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장애인의 경우, 장애유형에 따라 만족도에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복지관 인지여부에 따른 장애인과 비장애인의 기관만족도 차이를 살펴본 결과,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장애인만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복지관의 홍보매체 접촉빈도와 복지관 만족도 향상과의 관계에 대한 빈도분석과 교차분석 결과, 장애인과 비장애인 모두 홍보매체 접촉빈도에 따른 만족도에는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위와 같은 분석결과에 근거하여, 바람직한 복지관의 홍보활동과 활성화를 위한 몇가지 방안을 모색, 제언하고자 한다. 첫째, 사회복지관계자, 특히 기관장들의 복지관 홍보업무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고, 적극적인 지원이 이루어져야 한다. 둘째, 복지관에서는 다양한 홍보내용과 홍보매체 개발은 물론,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홍보활동을 위한 인력개발이 이루어지도록 해야 한다. 셋째, 복지관 홍보활동 활성화와 효과성을 극대화시키기 위해 관계기관, 특히 언론사 등과의 협력체계 구축이 시급하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제 홍보이론이 효과적으로 접목된 '사회복지적 차원의 홍보이론 정립'이 시급하다는 점을 지적하고 싶다. 장애인복지관 '홍보'는 장애인과 장애인복지관의 다양한 사회적 요구를 수렴하고 반영하는 역할을 담당하게 될 것이다. 더 나아가 장애인복지관의 다양한 홍보활동이 기금모금이나 후원자 확보뿐만 아니라 장애인의 지역사회 통합을 위해서 필요한 '교육의 기능', '장애예방 기능' 등 복합적 기능을 수행할 수 있으며, 결과적으로 장애인복지관의 생존과 발전을 결정하는 핵심적 요소가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따라서 적극적인 '홍보'가 필요하다.
본 논문은 각 장애인복지관의 홍보활동에 대한 현황(실태) 파악은 물론, 장애인과 비장애인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통해 각 장애인복지관의 홍보활동 효과를 알아보는 것이 목적이었다. 이 결과는 장애인과 장애인복지관에 대한 대·내외적인 인식 향상과 각종 사업을 위한 홍보 효과 증진 방안, 홍보 프로그램의 개발, 홍보정책 제안 방향을 모색하는데 기초자료가 될 수 있을 것이다. 구체적인 연구내용은 장애인복지관의 홍보가 이용자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알아보는 것이다. 이를 통해서 복지관의 홍보 효과를 알아보고, 더 나아가 복지관 홍보활동의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홍보담당 사회복지사와 이용자간의 홍보에 대한 인식차이, 장애인과 비장애인의 홍보에 대한 인식차이를 알아보았다. 따라서 문헌 및 선행연구 고찰을 통해 장애인복지관의 기능과 역할, 사회·경제 제반에 걸친 장애인복지관의 홍보활동 필요성을 살펴보는 한편, 비영리기관의 홍보의 제유형과 효과에 관한 이론을 살펴보았다. 설문조사를 통해서는 장애인복지관의 홍보실태와 각 장애인복지관을 이용하는 장애인과 비장애인의 태도변화와 복지관 만족도를 중심으로 장애인복지관 홍보효과에 대해 질문하였다. 조사대상 장애인복지관은 서울소재 23개 복지관 가운데 22개(95.6%) 복지관이었으며, 조사대상 이용자는 115명 장애인 가운데 69명(60.0%), 128명의 비장애인 가운데 81명(63.3%)이 2001년 7월 25일부터 9월 15일까지의 설문 기간에 응답한 설문지를 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한 설문지는 장애인복지관 홍보담당 사회복지사를 대상으로 한 설문과 홍보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장애인과 비장애인을 대상으로 한 설문 2가지 유형 등 총 3종류의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Statistical Package for Social Science) ver 1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복지관과 복지관 이용자의 일반적 현황 등에 대해 백분율, 빈도분석, 다중응답 분석 등의 방법으로 분석하였다. 또 복지관 이용자의 일반적 사항과 복지관 인지여부, 접촉빈도 등에 따라 조사집단간의 만족도에 차이가 있는지를 파악하기 위한 검증에서는 Independent Sample T-test, χ2-Test, one-way ANOVA 등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조사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장애인복지관 홍보활동 실태(현황)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장애인복지관의 홍보담당자들을 통해 복지관 홍보활동 실태를 진단한 결과, 조사대상 복지관의 약 32%만이 활발한 홍보활동을 전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조사대상 장애인의 94.2%, 비장애인의 경우 응답자 모두가 장애인복지관의 적극적인 홍보활동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 이유에 대해 장애인은 "복지관에 대해 알게 되기 때문"이라고, 비장애인은 "건강한 이웃으로서의 장애인을 이해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응답하였다. 둘째, 장애인복지관의 주요 홍보활동은 "소식지 및 팜플렛 제작"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장애인복지관의 각 홍보목적에 따라 효과적인 홍보매체는 조사대상자 모두 텔레비전과 복지관 홍보책자가 가장 효과적인 매체라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홍보담당자들이 활용하기를 희망하고, 비장애인이 선호하는 매체 가운데 인터넷 홈페이지를 활용한 홍보의 필요성도 제기되었다. 이 밖에 홍보담당자들의 경우, 기존 매체 외 다른 홍보매체 활용의 필요성을 절감하고 있는데 적극적인 방안모색으로 유관기관과 홍보매체 공동 활용방안 모색 등 연대의 필요성을 제기하고 있었다. 셋째, 현시기 장애인복지관 홍보활동의 문제점은 조사대상자 모두 예산 및 인력부족의 문제가 가장 심각하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 장애인복지관의 홍보효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장애인복지관의 홍보를 통해 장애인은 복지관을 알게 되고, 비장애인은 후원자(자원봉사, 물적자원 후원)가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장애인의 경우, 조사대상자의 67.8%가 복지관의 홍보가 복지관 이용과 관계있다고 응답하였다. 둘째, 복지관의 홍보활동은 장애인과 비장애인의 복지관 만족 및 후원활동 만족에 '보통이상'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3) 장애인복지관의 홍보활동과 기관만족도의 관계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인구·사회학적 사항에 따른 장애인과 비장애인의 기관만족도에는 별다른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장애인의 경우, 장애유형에 따라 만족도에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복지관 인지여부에 따른 장애인과 비장애인의 기관만족도 차이를 살펴본 결과,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장애인만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복지관의 홍보매체 접촉빈도와 복지관 만족도 향상과의 관계에 대한 빈도분석과 교차분석 결과, 장애인과 비장애인 모두 홍보매체 접촉빈도에 따른 만족도에는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위와 같은 분석결과에 근거하여, 바람직한 복지관의 홍보활동과 활성화를 위한 몇가지 방안을 모색, 제언하고자 한다. 첫째, 사회복지관계자, 특히 기관장들의 복지관 홍보업무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고, 적극적인 지원이 이루어져야 한다. 둘째, 복지관에서는 다양한 홍보내용과 홍보매체 개발은 물론,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홍보활동을 위한 인력개발이 이루어지도록 해야 한다. 셋째, 복지관 홍보활동 활성화와 효과성을 극대화시키기 위해 관계기관, 특히 언론사 등과의 협력체계 구축이 시급하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제 홍보이론이 효과적으로 접목된 '사회복지적 차원의 홍보이론 정립'이 시급하다는 점을 지적하고 싶다. 장애인복지관 '홍보'는 장애인과 장애인복지관의 다양한 사회적 요구를 수렴하고 반영하는 역할을 담당하게 될 것이다. 더 나아가 장애인복지관의 다양한 홍보활동이 기금모금이나 후원자 확보뿐만 아니라 장애인의 지역사회 통합을 위해서 필요한 '교육의 기능', '장애예방 기능' 등 복합적 기능을 수행할 수 있으며, 결과적으로 장애인복지관의 생존과 발전을 결정하는 핵심적 요소가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따라서 적극적인 '홍보'가 필요하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research on the actual conditions and effectiveness of the personal relations(PR) activities of the welfare center for the handicapped in Seoul. Respondents were asked to answer the questions : “How influenced users by the PR activities of the welfare center?”. The 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research on the actual conditions and effectiveness of the personal relations(PR) activities of the welfare center for the handicapped in Seoul. Respondents were asked to answer the questions : “How influenced users by the PR activities of the welfare center?”. The subject in this survey was devided into two groups. One was twenty-three social workers in charge of the PR section, of the welfare center in Seoul, and the other was users of each the welfare center, including, disabled and non-disabled people. The concept of the PR activities and effectiveness of the welfare center in Seoul was based on the former studies which were too small comparing to many studies in other academic-fields. This study also attempt to analyze the practical use of the PR activities and effectiveness of the welfare center in Seoul. The subjects of 22 social workers were purposively collected from twenty-three the welfare center and 69 disabled(handicapped), 81 non-disabled(handicapped) were purposively collected from users of the welfare center in Seoul. The measurements were the lists of PR activities of the welfare center for the handicapped which were studied by Joslin & Scherer, Brawley(1983), An-chul Bae(1995) and Jae-chun Song(1984). Statistical techniques such as frequency, mean, standard deviation, independent Sample T-test, χ2-Test and one-way ANOVA, using SPSS(Statistical Package for Social Science) version 10, were used to analyze the data for this study. The major findings of the study can be summarized as follows: 1) The actual conditions of PR activities of the welfare center : The social workers in charge of the PR section, users of the welfare center were fully aware of the importance of the PR activities of the welfare center. The reason was that the PR activities make users to understand the services which are provided by the welfare center. Non-disabled, on the other hand, recognized the disabled people as healthy neighbor. Most of the respondents, however, recognized a low level at actual conditions of PR activities of the welfare center at the present time. Somewhat, the mean score of performing activities were computed for produce a PR magazine or booklet[pamphlet]. The television, a PR magazine or booklet[pamphlet] are more useful medium. On the other hand, the Internet and homepage were also suggested as useful medium. A deficiency of budget and manpower problems were major obstacles for the PR activities. 2) The effectiveness of the PR activities of the welfare center : The effectiveness of the PR activities of the welfare center were makes user understand, a sponsor. Especially disabled people were greatly influenced by the PR activities while they used the welfare center. Most of respondents estimated that the levels of satisfaction were high. 3) The relationship between satisfaction of disabled and non-disabled people and the PR activities of the welfare center : The study showed that the differences of demographical and social facts among the groups had little influence on satisfaction with the use of agency. In case of disabled people, their disability/handicap types influenced to the satisfaction. In case of understand at the welfare center, disabled user resulted in a significant positive correlation. In case of frequency of contact of mediums, users were computed for each, which made little difference in a significant positive correlation. The results provided following suggestions : 1) The president of the welfare center for the handicapped should not only recognize importance of PR activities but also strongly support. 2) The welfare center should search for various contents and ways of PR. The development of human resources must systematized and continued as well. 3) It was required that the positive recognitions and enhanced efforts for PR strategies of the welfare center. 4) The social worker in charge of the PR section of the welfare center should practice PR activities of the welfare center in educational systems. It is necessary for social worker in charge of the PR section to reeducate. The management of PR activities in the welfare center is considered as one of the main factors to decide developement and survival of the social welfare organization. The reasons are that the management carries composite functions such as the outdoor fund raising for the organization management, the education for welfare for disabled/handicapped people, and the prevention of disabilities. Thus positive PR activities in the welfare center for the handicapped must be settled without delay.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research on the actual conditions and effectiveness of the personal relations(PR) activities of the welfare center for the handicapped in Seoul. Respondents were asked to answer the questions : “How influenced users by the PR activities of the welfare center?”. The subject in this survey was devided into two groups. One was twenty-three social workers in charge of the PR section, of the welfare center in Seoul, and the other was users of each the welfare center, including, disabled and non-disabled people. The concept of the PR activities and effectiveness of the welfare center in Seoul was based on the former studies which were too small comparing to many studies in other academic-fields. This study also attempt to analyze the practical use of the PR activities and effectiveness of the welfare center in Seoul. The subjects of 22 social workers were purposively collected from twenty-three the welfare center and 69 disabled(handicapped), 81 non-disabled(handicapped) were purposively collected from users of the welfare center in Seoul. The measurements were the lists of PR activities of the welfare center for the handicapped which were studied by Joslin & Scherer, Brawley(1983), An-chul Bae(1995) and Jae-chun Song(1984). Statistical techniques such as frequency, mean, standard deviation, independent Sample T-test, χ2-Test and one-way ANOVA, using SPSS(Statistical Package for Social Science) version 10, were used to analyze the data for this study. The major findings of the study can be summarized as follows: 1) The actual conditions of PR activities of the welfare center : The social workers in charge of the PR section, users of the welfare center were fully aware of the importance of the PR activities of the welfare center. The reason was that the PR activities make users to understand the services which are provided by the welfare center. Non-disabled, on the other hand, recognized the disabled people as healthy neighbor. Most of the respondents, however, recognized a low level at actual conditions of PR activities of the welfare center at the present time. Somewhat, the mean score of performing activities were computed for produce a PR magazine or booklet[pamphlet]. The television, a PR magazine or booklet[pamphlet] are more useful medium. On the other hand, the Internet and homepage were also suggested as useful medium. A deficiency of budget and manpower problems were major obstacles for the PR activities. 2) The effectiveness of the PR activities of the welfare center : The effectiveness of the PR activities of the welfare center were makes user understand, a sponsor. Especially disabled people were greatly influenced by the PR activities while they used the welfare center. Most of respondents estimated that the levels of satisfaction were high. 3) The relationship between satisfaction of disabled and non-disabled people and the PR activities of the welfare center : The study showed that the differences of demographical and social facts among the groups had little influence on satisfaction with the use of agency. In case of disabled people, their disability/handicap types influenced to the satisfaction. In case of understand at the welfare center, disabled user resulted in a significant positive correlation. In case of frequency of contact of mediums, users were computed for each, which made little difference in a significant positive correlation. The results provided following suggestions : 1) The president of the welfare center for the handicapped should not only recognize importance of PR activities but also strongly support. 2) The welfare center should search for various contents and ways of PR. The development of human resources must systematized and continued as well. 3) It was required that the positive recognitions and enhanced efforts for PR strategies of the welfare center. 4) The social worker in charge of the PR section of the welfare center should practice PR activities of the welfare center in educational systems. It is necessary for social worker in charge of the PR section to reeducate. The management of PR activities in the welfare center is considered as one of the main factors to decide developement and survival of the social welfare organization. The reasons are that the management carries composite functions such as the outdoor fund raising for the organization management, the education for welfare for disabled/handicapped people, and the prevention of disabilities. Thus positive PR activities in the welfare center for the handicapped must be settled without delay.
주제어
#사회복지장애인복지 장애인복지관 홍보활동 장애인복지관 홍보 홍보담당자 사회복지 홍보 사회복지학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배정미
학위수여기관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사회복지학과
발행연도
2001
총페이지
155 p.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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