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 한국의 사회뿐만 아닌 지구촌의 모든 사회가 급격하게 변해가고 있다. 이런 중에 한국의 교육 환경도 말 할 수 없는 질고 와 질책을 받으면서 급격히 변해갔다. 또한 사회의 초 관심분야인 청소년 중, 고등 학생의 문제는 많이 연구되고 있으며 시행착오를 거치면서도 개선하려는 방향으로 흐르고 있지만 대학이라는 공간만은 많은 면죄부를 받으면서 그 틀이 흐트러지고 있다. 대학은 이미 그 특성을 잃어버린 지 오래이다. 사회에서 어른으로 대접받고 어른취급을 하는 것이 당연한 것이라고 생각하던 지성의 대명사인 대학도 이젠 청소년의 연장선상으로 보는 시각으로 인하여 평준화되어 졌다는 것은 대학생 사회에도 사회복지의 개념이 활발히 적용되어야 한다는 것을 말한다. 대중문화에 노출되고 길들여진 신세대들이 대학에 진학하면서 대학은 다양한 문화가 공존체가 되었다. 또한 한국의 사회가 부유해지면서 학구열이 높은 한국사람들이 대학에 진학하는 꿈을 자식세대에서 이루려는 경향이 두드러지며 대학 또한 중, 고등학교를 졸업하는 것처럼 자연스러운 과정으로 인식되면서 대학만이 가졌던 고유의 문화들이 흐트러지기 시작했으며 청소년에게만 보여진다고 생각했던 "타인의존성"이라든지 "주체성의 부족" 등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는 모습이 대학생에게도 나타나기 시작했다. 틀이 잡히지 않은 청소년이 갑자기 어른이라는 신분을 받으며 완전한 독립인으로서 대우를 받다보니 급격한 변화에 적응하지 못한 사람들이 발생하기 시작했고 어느덧 대학가의 주변은 오색찬란한 유흥가의 모습으로 변한 것이다. 술 문화도 엄연한 대학의 문화라고 생각할 수 도 있지만 대부분 지나치다 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이러한 문제는 사회에서 큰문제로 생각하지 않는다 이는 어른이라는 면죄부를 대학생들에게 모두 들려주었기 때문이다. 또 이러한 방향으로 대학이 흐르는 데에는 대학의 복지문제에도 책임이 있다. 이것은 다시 말해 대학생을 위한 대학생다운 공간이 매우 부족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렇기 때문에 학생은 이미 다원화되어 여러 가지의 공간과 장소를 요하고 있는데 정작 필요로 하는 대학생 문화는 다원화되지 못하여 이젠 한계에 다다른 것이다. 이제 대학은 스스로 변하는 길을 모색하고 있고 다양한 실험들이 도처에서 시행되고 있으며 변해야 된다란 인식을 이젠 하고 있다. 무조건 어른으로 대하여 그들에게 갑작스런 부담을 주기 보다는 성인으로 인정하여 자유 함을 얻을 수 있게 하되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에게 항상 열려있는 교육의 장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학생들이 학교생활에 만족할 수 있도록 학교와 가족, ...
오늘날 한국의 사회뿐만 아닌 지구촌의 모든 사회가 급격하게 변해가고 있다. 이런 중에 한국의 교육 환경도 말 할 수 없는 질고 와 질책을 받으면서 급격히 변해갔다. 또한 사회의 초 관심분야인 청소년 중, 고등 학생의 문제는 많이 연구되고 있으며 시행착오를 거치면서도 개선하려는 방향으로 흐르고 있지만 대학이라는 공간만은 많은 면죄부를 받으면서 그 틀이 흐트러지고 있다. 대학은 이미 그 특성을 잃어버린 지 오래이다. 사회에서 어른으로 대접받고 어른취급을 하는 것이 당연한 것이라고 생각하던 지성의 대명사인 대학도 이젠 청소년의 연장선상으로 보는 시각으로 인하여 평준화되어 졌다는 것은 대학생 사회에도 사회복지의 개념이 활발히 적용되어야 한다는 것을 말한다. 대중문화에 노출되고 길들여진 신세대들이 대학에 진학하면서 대학은 다양한 문화가 공존체가 되었다. 또한 한국의 사회가 부유해지면서 학구열이 높은 한국사람들이 대학에 진학하는 꿈을 자식세대에서 이루려는 경향이 두드러지며 대학 또한 중, 고등학교를 졸업하는 것처럼 자연스러운 과정으로 인식되면서 대학만이 가졌던 고유의 문화들이 흐트러지기 시작했으며 청소년에게만 보여진다고 생각했던 "타인의존성"이라든지 "주체성의 부족" 등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는 모습이 대학생에게도 나타나기 시작했다. 틀이 잡히지 않은 청소년이 갑자기 어른이라는 신분을 받으며 완전한 독립인으로서 대우를 받다보니 급격한 변화에 적응하지 못한 사람들이 발생하기 시작했고 어느덧 대학가의 주변은 오색찬란한 유흥가의 모습으로 변한 것이다. 술 문화도 엄연한 대학의 문화라고 생각할 수 도 있지만 대부분 지나치다 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이러한 문제는 사회에서 큰문제로 생각하지 않는다 이는 어른이라는 면죄부를 대학생들에게 모두 들려주었기 때문이다. 또 이러한 방향으로 대학이 흐르는 데에는 대학의 복지문제에도 책임이 있다. 이것은 다시 말해 대학생을 위한 대학생다운 공간이 매우 부족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렇기 때문에 학생은 이미 다원화되어 여러 가지의 공간과 장소를 요하고 있는데 정작 필요로 하는 대학생 문화는 다원화되지 못하여 이젠 한계에 다다른 것이다. 이제 대학은 스스로 변하는 길을 모색하고 있고 다양한 실험들이 도처에서 시행되고 있으며 변해야 된다란 인식을 이젠 하고 있다. 무조건 어른으로 대하여 그들에게 갑작스런 부담을 주기 보다는 성인으로 인정하여 자유 함을 얻을 수 있게 하되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에게 항상 열려있는 교육의 장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학생들이 학교생활에 만족할 수 있도록 학교와 가족, 지역사회에 영향을 주고, 이러한 노력들이 목적을 달성하도록 돕는 것이라고 하는 학교사회사업의 목적에 입각하여 청년의 주변인으로 그냥 방치되는 대학저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사회복지의 개념이 도입되어야 한다 는 전제하에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첫째, 청소년 적 성향을 가지고 있으나 청년취급 받는 대학생들을 지원하는데 필요한 이론적인 배경을 마련하고, 둘째, 이들의 인식조사를 통하여 얼마만큼 사회복지의 개입이 필요한가에 대한 올바른 평가를 하며, 셋째, 현재의 대학교내에서 실행되고있는 대학생 대상의 학교사회사업 현주소를 조사하여 분석하고 이에 대한 긍정적인 대안이나 발전방안을 제시하고자 하며 좀더 적극적인 시각에서 의 실천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모델을 제시하는 것에 그 목적을 두고 있다. 본 연구는 이론적 배경을 제시하기 위하여 문헌연구를 실시함과 동시에 실증적인 분석을 하기 위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설문조사의 대상은 현재 대전시에 위치한 3개 대학교에 재학중인 학생 300명을 대상으로 학교의 학교사회사업(학생복지)에 대한 전반적인 의식과 현 학교에서 실시하고 있는 복지프로그램을 분석하고 그 결과를 평가함으로서 학교사회사업의 대학교로의 의미확장을 꾀하고 학생복지 프로그램의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질문지는 일반적 사항을 살펴보는 5문항, 학생복지 문제에 대한 사전 인식도를 점검하는 8문항, 학생복지 프로그램의 현황 및 그 인지도를 살펴보는 20문항, 학교사회사업(학생복지사업)의 경험을 살펴보는 6문항, 학생의 사회참여를 살펴보는 4문항으로 구성되어있다. 조사되어진 설문지 290부는 자료의 수정작업을 거쳐 SPSS PC+를 이용하여 분석하였으며 단순빈도분석 및 교차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결론을 내렸다. 대학생도 학생복지서비스의 수혜자로 인식되어야 한다는 것과 이를 위하여서는 대학과 사회가 가지고 있는 대학생에 관한 인식의 틀을 수정해야 한다는 것이다. 첫째, 변해버린 사회의 모습에 비추어 대학생을 생각하지 않아 그들이 어떤 서비스도 누리지 못하고 방치되어 자아정체성 및 정서에 막대한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이다. 둘째, 사회의 변화와 시대의 변화에 적응하여 대학을 발전시키려는 방향이 시설이나 눈에 보이는 효과에만 치중하여 학생의 인성과 성격 등 자아형성을 위한 학교의 제도적 재정적 지원이 미비한 실정이다. 셋째, 이러한 학교의 변화와 다양한 학생의 욕구에 부흥하여 학생복지를 전문적으로 추진하고 발전시키고 정착시킬 전문인력의 부족이다. 넷째, 대학에 적응하기 위하여 가장 힘든 시절을 보내고 있는 신입생을 대상으로 한 전문적인 프로그램의 부족이다. 다섯째, 현재 대학에 있는 학생복지기관 즉 상담봉사센터, 학생생활연구소, 상담소 등의 의지부족으로 인한 홍보의 부족으로 그나마 갖추어져 있는 서비스도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우선 이러한 대학교내에서의 학생복지를 활성화하고 발전시키기 위하여서는 앞서서 이야기한 바와 같이 시대의 변화 학교와 학생 모두 바르게 인식하여 이에 적절한 서비스를 실현해야 하며 이에 따라 학교는 제도적, 재정적, 인적인 지원에 대한 종합적인 대책을 강구하며 특히 신입생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의 개발 등 학생의 구미에 맞고 현실적인 다양한 프로그램의 개발이 이루어지며 학교간의 정보교환 및 현재의 제도적인 정비가 가장 필요하다.
오늘날 한국의 사회뿐만 아닌 지구촌의 모든 사회가 급격하게 변해가고 있다. 이런 중에 한국의 교육 환경도 말 할 수 없는 질고 와 질책을 받으면서 급격히 변해갔다. 또한 사회의 초 관심분야인 청소년 중, 고등 학생의 문제는 많이 연구되고 있으며 시행착오를 거치면서도 개선하려는 방향으로 흐르고 있지만 대학이라는 공간만은 많은 면죄부를 받으면서 그 틀이 흐트러지고 있다. 대학은 이미 그 특성을 잃어버린 지 오래이다. 사회에서 어른으로 대접받고 어른취급을 하는 것이 당연한 것이라고 생각하던 지성의 대명사인 대학도 이젠 청소년의 연장선상으로 보는 시각으로 인하여 평준화되어 졌다는 것은 대학생 사회에도 사회복지의 개념이 활발히 적용되어야 한다는 것을 말한다. 대중문화에 노출되고 길들여진 신세대들이 대학에 진학하면서 대학은 다양한 문화가 공존체가 되었다. 또한 한국의 사회가 부유해지면서 학구열이 높은 한국사람들이 대학에 진학하는 꿈을 자식세대에서 이루려는 경향이 두드러지며 대학 또한 중, 고등학교를 졸업하는 것처럼 자연스러운 과정으로 인식되면서 대학만이 가졌던 고유의 문화들이 흐트러지기 시작했으며 청소년에게만 보여진다고 생각했던 "타인의존성"이라든지 "주체성의 부족" 등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는 모습이 대학생에게도 나타나기 시작했다. 틀이 잡히지 않은 청소년이 갑자기 어른이라는 신분을 받으며 완전한 독립인으로서 대우를 받다보니 급격한 변화에 적응하지 못한 사람들이 발생하기 시작했고 어느덧 대학가의 주변은 오색찬란한 유흥가의 모습으로 변한 것이다. 술 문화도 엄연한 대학의 문화라고 생각할 수 도 있지만 대부분 지나치다 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이러한 문제는 사회에서 큰문제로 생각하지 않는다 이는 어른이라는 면죄부를 대학생들에게 모두 들려주었기 때문이다. 또 이러한 방향으로 대학이 흐르는 데에는 대학의 복지문제에도 책임이 있다. 이것은 다시 말해 대학생을 위한 대학생다운 공간이 매우 부족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렇기 때문에 학생은 이미 다원화되어 여러 가지의 공간과 장소를 요하고 있는데 정작 필요로 하는 대학생 문화는 다원화되지 못하여 이젠 한계에 다다른 것이다. 이제 대학은 스스로 변하는 길을 모색하고 있고 다양한 실험들이 도처에서 시행되고 있으며 변해야 된다란 인식을 이젠 하고 있다. 무조건 어른으로 대하여 그들에게 갑작스런 부담을 주기 보다는 성인으로 인정하여 자유 함을 얻을 수 있게 하되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에게 항상 열려있는 교육의 장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학생들이 학교생활에 만족할 수 있도록 학교와 가족, 지역사회에 영향을 주고, 이러한 노력들이 목적을 달성하도록 돕는 것이라고 하는 학교사회사업의 목적에 입각하여 청년의 주변인으로 그냥 방치되는 대학저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사회복지의 개념이 도입되어야 한다 는 전제하에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첫째, 청소년 적 성향을 가지고 있으나 청년취급 받는 대학생들을 지원하는데 필요한 이론적인 배경을 마련하고, 둘째, 이들의 인식조사를 통하여 얼마만큼 사회복지의 개입이 필요한가에 대한 올바른 평가를 하며, 셋째, 현재의 대학교내에서 실행되고있는 대학생 대상의 학교사회사업 현주소를 조사하여 분석하고 이에 대한 긍정적인 대안이나 발전방안을 제시하고자 하며 좀더 적극적인 시각에서 의 실천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모델을 제시하는 것에 그 목적을 두고 있다. 본 연구는 이론적 배경을 제시하기 위하여 문헌연구를 실시함과 동시에 실증적인 분석을 하기 위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설문조사의 대상은 현재 대전시에 위치한 3개 대학교에 재학중인 학생 300명을 대상으로 학교의 학교사회사업(학생복지)에 대한 전반적인 의식과 현 학교에서 실시하고 있는 복지프로그램을 분석하고 그 결과를 평가함으로서 학교사회사업의 대학교로의 의미확장을 꾀하고 학생복지 프로그램의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질문지는 일반적 사항을 살펴보는 5문항, 학생복지 문제에 대한 사전 인식도를 점검하는 8문항, 학생복지 프로그램의 현황 및 그 인지도를 살펴보는 20문항, 학교사회사업(학생복지사업)의 경험을 살펴보는 6문항, 학생의 사회참여를 살펴보는 4문항으로 구성되어있다. 조사되어진 설문지 290부는 자료의 수정작업을 거쳐 SPSS PC+를 이용하여 분석하였으며 단순빈도분석 및 교차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결론을 내렸다. 대학생도 학생복지서비스의 수혜자로 인식되어야 한다는 것과 이를 위하여서는 대학과 사회가 가지고 있는 대학생에 관한 인식의 틀을 수정해야 한다는 것이다. 첫째, 변해버린 사회의 모습에 비추어 대학생을 생각하지 않아 그들이 어떤 서비스도 누리지 못하고 방치되어 자아정체성 및 정서에 막대한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이다. 둘째, 사회의 변화와 시대의 변화에 적응하여 대학을 발전시키려는 방향이 시설이나 눈에 보이는 효과에만 치중하여 학생의 인성과 성격 등 자아형성을 위한 학교의 제도적 재정적 지원이 미비한 실정이다. 셋째, 이러한 학교의 변화와 다양한 학생의 욕구에 부흥하여 학생복지를 전문적으로 추진하고 발전시키고 정착시킬 전문인력의 부족이다. 넷째, 대학에 적응하기 위하여 가장 힘든 시절을 보내고 있는 신입생을 대상으로 한 전문적인 프로그램의 부족이다. 다섯째, 현재 대학에 있는 학생복지기관 즉 상담봉사센터, 학생생활연구소, 상담소 등의 의지부족으로 인한 홍보의 부족으로 그나마 갖추어져 있는 서비스도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우선 이러한 대학교내에서의 학생복지를 활성화하고 발전시키기 위하여서는 앞서서 이야기한 바와 같이 시대의 변화 학교와 학생 모두 바르게 인식하여 이에 적절한 서비스를 실현해야 하며 이에 따라 학교는 제도적, 재정적, 인적인 지원에 대한 종합적인 대책을 강구하며 특히 신입생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의 개발 등 학생의 구미에 맞고 현실적인 다양한 프로그램의 개발이 이루어지며 학교간의 정보교환 및 현재의 제도적인 정비가 가장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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