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실험계획법을 이용한 현가부품의 피로수명 형상최적설계
Shape Optimization for Maximizing Fatigue Life of Suspension Components Using the Design of Experimental Method 원문보기


李倉旭 (국민대학교 자동차공학전문대학원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에서는 내구수명을 고려한 섀시부품의 형상 최적설계를 수행 하는 하나의 새로운 방법을 제시 하였다. 제안된 방법을 실제 상용차량의 서스펜션 부품에 적용한 결과 내구 수명측면에서 더욱 개선된 새로운 설계가 가능 하였다. 이 과정에서 설계 민감도 예측에 대한 부분은 실험계획법을 이용하였으며, 또한 가상 내구해석의 오차를 줄이기 위하여 실제 부품에 대한 질량, 강도, 강성 측면에서의 테스트 결과와 구성된 유한 요소 모델간의 검증작업을 거쳤다. 실험계획법에 의한 설계 민감도 예측에 있어 먼저, 복잡한 형상의 최적 설계에 자주 이용되어온 형상 조절점 개념을 도입하여 축소 기저 모델 이론에 의해 형상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order to maximize the fatigue life of the suspension component of vehicle, a new shape optimization method is presented. In this method, the shape control point concept is introduced to reduce the numbers of shape design variables. Also, the two-level orthogonal array is employed to evaluate the ...

주제어

#실험계획법 현가부품 피로수명 형상최적설계 

학위논문 정보

저자 李倉旭
학위수여기관 국민대학교 자동차공학전문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발행연도 2003
총페이지 vi, 40 p
키워드 실험계획법 현가부품 피로수명 형상최적설계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894818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