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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교 3학년 과학 교과서의 탐구실험 교재 및 실험 평가 준거 개발 : 일과 에너지 물질의 반응단원을 중심으로
Development of the Inquiry-Based Experiments and Scoring Rubrics related to the Contents in the Middle School Text book 3 원문보기


이은경 (이화여자대학교 화학교육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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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탐구과정을 중심으로 한 탐구실험 교재를 개발하고, 각 탐구 실험에 대하여 타당하고 객관적인 실험 평가준거를 개발하는 것이다. 중학교 3학년 과학 교과서의 내용 중 '일과 에너지'와 '물질의 반응' 단원에서 도르래를 사용할 때의 일과 힘, 역학적 에너지 보존, 전해질과 비전해질, 산의 성질의 4가지 주제에 대하여 탐구실험을 개발하였다. 탐구실험 교재는 도입 (Introduction), 관찰 (Observation), 설명 (Explanation) 과정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학생용 탐구실험서와 교사용 실험지도서가 있다. 그리고 학생들의 실험수행에 대하여 타당하고 객관적이며, 과정중심으로 평가하기 위해 실험보고서, 실험기능 및 실험태도 평가에 대한 채점기준을 개발하였다. 각 탐구실험 교재는 3인의 과학교육 전문가와 3인의 현장교사에게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e inquiry-based experiments and valid and reliable scoring rubrics for these experiments. The inquiry-based experiments were developed for four topics selected in the chapter on 'work and energy' and 'reactions of substances' in the middle school science text b...

주제어

#중학교  #과학교과서  #탐구실험  #실험평가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은경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화학교육
발행연도 1999
총페이지 vii, 116 p.
키워드 중학교, 과학교과서, 탐구실험, 실험평가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895051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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