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어 어휘 교육 방안 : 의미 관계를 중심으로
A study for teaching Korean vocabulary:Focusing on semantic relations 원문보기


한정일 (이화여자대학교 한국학과 국내석사)

초록

한국어 교육에 있어서 어휘 교육은 문법 교육이나 읽기 말하기와 같은 교육에 비하여 간과된 연구 분야이다. 한국어 교재에 있어서도 어휘는 문법과 문형 학습의 보조적인 부분으로 인식되어 제시되고 있다. 이 논문은 읽기를 통한 간접적인 어휘 교육만이 강조되고 있는 한국어 교육에 직접적인 어휘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여 한국어 어휘 교육의 균형점을 찾고자 한다. 그리고 직접적인 어휘 교육을 위한 방법으로 의미 관계를 이용한 어휘 교수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2장에서 제시한 어휘의 질적 능력의 정의를 통하여 의미 관계를 이용한 어휘학습이 어휘...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Korean language education, the vocabulary education is relatively neglected research field compare with that of grammar, reading or speaking. Vocabulary is regarded and presented as auxiliary function to grammar and sentence pattern study, also in Korean language textbooks. The main purpose of th...

주제어

#한국어  #어휘교육  #의미관계 

학위논문 정보

저자 한정일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한국학과
발행연도 1999
총페이지 vi, 111 p.
키워드 한국어, 어휘교육, 의미관계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895087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