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의사소통능력 향상을 위한 문화 요소 통합 초등 영어 프로그램 개발
Elementary English Program Integrating Cultural Elements for the improvement of the Communicative Competence 원문보기


안수경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아동의 의사소통능력 향상을 위한 문화 요소 통합 영어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학교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도록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21세기의 세계화, 정보화, 개방화 시대에 부응하는 초등학교 영어 교육은 영어 의사소통능력의 기초적 바탕을 마련하는데 역점을 두어야 하며 이때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것이 언어와 그 언어를 사용하는 사람들의 문화적인 배경에 대한 이해이다. 그러나 영어를 통한 의사소통에 있어서 문화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임에도 불구하고 이제까지의 학교 영어교육은 문화 교육에 소홀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문화 요소 통합 초등 영어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아동들에게 다양한 영어 활동의 경험은 물론 영어에 대한 흥미 및 즐겨 참여하는 태도 육성과 더불어 아동의 영어 의사소통능력을 향상시키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프로그램은 교육목표의 설정, 학습경험의 선정, 학습경험의 조직, 평가의 과정을 거치는 Tyler(1949)의 교육과정 개발 모형에 기초하였다. 본 프로그램의 교육 목표는 학습자, 사회, 교과전문가에 대한 요구조사의 결과에 따라 설정하였으며, 프로그램의 목표에 따라 학습 경험을 선정하고 조직하였다. 의사소통능력 향상을 위한 본 프로그램의 목표는 "영미문화의 이해를 통하여 일상 생활에 필요한 영어를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는 기본적인 의사소통능력을 기르며 영어에 대한 흥미와 자신감을 가진다. 아울러 영미문화와 우리 문화의 차이점과 공통점을 바르게 인식하고 영미문화에 대한 올바른 태도를 가지며 우리 문화를 발전시키고, 외국에 소개할 수 있는 바탕을 마련한다."로 설정되었으며, 학습경험은 의사소통기능적 측면과 문화적 측면에서 선정되었다. 본 프로그램에서는 한 단원의 학습이 2차시로 진행될 수 있도록 하였고, 학습활동으로 giving examples in the situation, comparison method, culture aside, dialogues and skits, role play, culture island, 문화 퀴즈, 실수담 소개, 비디오 시청, 시각 자료 및 인터넷 이용, 책 만들기 등을 선정하였다. 또한 선정된 학습 활동들은 효과적인 수업을 위해 'Warm up - Presentation - Practice - Production - Wrap up'의 학습 단계 속에서 이루어지도록 하였다. 개발된 프로그램은 강남구에 위치한 D초등학교 5학년 46명을 대상으로 12차시 동안 실시되었고, 프로그램 평가는 프로그램을 개선하고 타당화하기 위해 프로그램 실시 이전과 이후에 영어 의사소통능력 검사 및 영어능력 검사를 실시하였다. 이 때, 비교집단을 두어 두 집단 간의 차이를 비교하였고, 검사 결과는 SPSS/WIN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at developing elementary English program which integrates cultural elements to improve the communicative competence of children and its application in the classroom. Corresponding to a globalized, information-oriented, and open-door society of the 21st century, it is English educatio...

주제어

#의사소통능력  #문화교육  #초등 영어 

학위논문 정보

저자 안수경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교육전공
발행연도 2001
총페이지 130p.
키워드 의사소통능력, 문화교육, 초등 영어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895128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