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aria Harris의 교육목회 커리큘럼이론에 기초한 기독교고등학교 종교교과 분석
(An) Analysis of Religious Textbook in Christian High School based on Maria Harris's Theory of Church's Educational Ministry Curriculum 원문보기


윤경아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종교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청소년시기는 신체적, 인지적, 신앙적으로 급격한 변화가 이루어지는 시기이며, 다양한 관계들속에서 자아 정체성이 형성되는 시기이다. 그러므로 청소년기의 교육 커리큘럼은 다른 사람들과의 상호작용과 가르침의 구체화된 접근을 통해 자아정체성을 형성시켜, 청소년기에 경험하는 다양한 삶의 주제들에 응답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러한 청소년들을 가르치는 기독교고등학교는 학생들에게 기독교적 가치관형성을 통한 삶의 변화로 나아가게 하는 종교교육 커리큘럼의 과제를 안고 있다. 기독교고등학교의 종교과목은 기독교적 가치관형성을 통한 삶의 변화를 가능케 하는 토대가 되어야 하며, 종교교과서는 기독교학교가 종교교육을 통해 가르치고자 하는 목적을 가능하게 하는 자료가 되어야 한다. 본 논문의 목적은 마리아 해리스(Maria Harris)의 『회중형성과 변형을 위한 교회목회 커리큘럼』에서 제시한 교육목회 커리큘럼 이론을 중심으로 하여 한국기독교학교연맹에서 발행한 『고등학교 종교(기독교)상, 중, 하』교과서와『교사용지도서』, 그리고 대한예수교장로회 총회교육부 편찬 발행한 『고등학교 종교(기독교)상, 중, 하』교과서와 『지도지침서』를 중심으로 종교교과 내용을 비판적으로 분석해 봄으로써, 기독교적 가치관을 형성을 통한 삶의 변화라는 종교교육의 목적과 그에 부합된 교육내용을 새롭게 정립하고자 한다. 본 논문의 서론인 I장에서는 기독교고등학교의 정체성 문제와 종교교육 커리큘럼에 대한 협의적 이해로 인한 종교교과의 내용과 구성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해리스의 교육목회 커리큘럼이론을 바탕으로 한 종교교과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adical changes in the body, intelligence and religion take place in the period of youth, and self-identity is formed through various kinds of relationship in this period. Therefore, curriculum for youth should be able to respond to the various kinds of life subjects that the young people may experi...

주제어

#Maria Harris  #교육목회  #커리큘럼이론  #기독교고등학교  #종교교과 

학위논문 정보

저자 윤경아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종교교육전공
발행연도 2001
총페이지 87p.
키워드 Maria Harris, 교육목회, 커리큘럼이론, 기독교고등학교, 종교교과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895128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