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큐브(쌓기나무)를 활용한 학습이 중학생의 공간시각화 능력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Spatial visualization Education with Cubes on middle School boys and girls 원문보기


태혜경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수학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3차원의 현실 세계를 2차원의 평면이나, 머리 속으로 이해하는 능력인 공간 시각화 능력은 수학의 기하 교육에 있어서만이 아니라 일상 생활에도 매우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 이런 공간 시각화 능력에는 학년의 차이는 물론 남녀의 차이가 있다는 것이 여러 선행 연구에서 밝혀졌다. 그러나, 이런 남녀의 차이가 극복될 수 없는 것인지, 공간 시각화 학습 능력에 남녀의 차이가 존재하는지에 대해 정확한 이해를 하는 것이 공간 시각화 학습을 시행함에 있어 더욱 효과적인 학습을 할 수 있으리라 예상된다. 그리고, 공간 시각화 학습을 통해 남녀의 차이가 극복될 수 있다면, 이런 차이를 극복할 수 있는 여러 학습 방법들을 현재의 수학 학습에 적용할 수도 있을 것이다. 이에 본 연구는 공간 시각화 능력에서의 남녀와 학년간의 차이가 공간 시각화 학습을 통하여 중학생 남녀의 공간 시각화 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해 알아보았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이 3가지 연구 문제를 수립하였다. 연구문제1.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Geometry plays important role in mathematics, and recently spatial ability is emphasized as one of many object through geometry instruction in the objects of mathematics education. Research indicates that if students are able to visualize, they have a much greater chance for success in mathematics. ...

주제어

#큐브  #중학생  #공간시각화  #쌓기나무 

학위논문 정보

저자 태혜경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수학교육전공
발행연도 2001
총페이지 106p.
키워드 큐브, 중학생, 공간시각화, 쌓기나무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895134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