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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근대 자화상 연구
(A) Study on the Korean Modern Self-portraiture 원문보기


안희정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미술사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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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아시아의 근대 회화는 서양화의 유입 속에서 人間像을 상위에 두는 서양식 장르 위계를 따르게 되면서 실내나 야외를 배경으로 하는 좌상이나 입상, 누드와 함께 자화상을 많이 제작하였다. 이런 인물화들은 전람회를 통해 공공에 개방되면서 서양화에 대한 인지도를 높였는데, 특히 자화상은 근대적인 미술교육기관인 東京美術學校 西洋畵科에서 졸업제작이라는 제도의 하나로 채택하면서 부각되었다. 그러나 자화상은 화가의 초상일 뿐만 아니라 거울을 통해 자신을 관찰하여 캔버스에 재현하는 작업과정이 반영되는 장르이기도 하다. 따라서 서양미술사에서 개성적이고 창조적인 예술가로 변화해 가는 화가의 의식과 사회적 위상이 반영되는 지표로 주목되어 왔다. 한국 근대 자화상은 이와 같이 근대기 洋畵家들의 달라진 사회적 위상과 의식을 반영했다는 측면에서 주목되어야 한다. 최초의 東京美術學校 西洋畵科 졸업생인 高犧東을 '미술계의 선구'로 대서특필한 것에서 보듯 양화가는 서구 미술의 유입으로 재편된 미술계에서 선두적인 역할을 맡게 되었다. 이는 근대 초기 일본에서 '서양화'가 '일본화'와 상대적인 개념으로 성립되어 근대화와 국제화를 진행하는 일본에 있어 배워야 하는 대상이고 전제가 될만한 가치기준이라는 인식이 식민지 조선에도 파급되었기 때문이다. '미술가'라는 용어는 이런 새로운 범주의 '미술'의 제작자를 지칭할 뿐만 아니라 '환쟁이(畵工)'라는 '쟁이(工)'에서 서구의 '예술가'(artist)로 "昇格"되어 가는 근대화가들의 인식 변모를 대변하고 있다. 근대 이전의 미술 제작은 향유, 창작과 비평 등 회화 활동의 전반에 걸쳐 관여하여 당대 회화의 성격 형성과 전개를 주도하던 사대부 문인과 채색 위주의 실용물이나 원체풍의 공적 감상물의 제작을 담당했던 직업화가에 의한 차등적인 이원 구조로 진행되었다. 본 논문의 주제인 한국 근대 자화상에는 고희동을 필두로 한 양화가들이 전통시대의 화가들과 달리 개성에 기초한 개인으로서의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thesis is a study on the visual self-representation of some Korean modern painters as embodied in their self-portraits. I argue that the Korean modern self-portraits projected the aspirations of their creator, the Korean modern painters for a change in the status of art and hence in their own p...

주제어

#한국  #근대  #자화상 

학위논문 정보

저자 안희정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미술사학과
발행연도 2001
총페이지 vi, 104p.
키워드 한국, 근대, 자화상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895159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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