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주의는 인간에게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환경을 중요시하며 인간들이 겪는 각종 사회의 모순을 객관적으로 관찰하고자 한다. 그러기 때문에 사실주의 극이 추구하는 현실의 재현과 고발은, 현실 속 인물들의 갈등을 통하여 형상화된다. 작가 차범석은 한국 회곡사에서 빼 놓을 수 없는 사실주의 작가로 인정되고 있다. 그가 바람직하게 생각하는 사실주의 극이란 우리가 직면하고 있는 현실을 대상으로 그 현실을 인식하고, 객관적으로 구상하여 표현하는 과정을 통해 만들어진 작품인 것이다. 그의 작품『산불』은 50년대 6.25전쟁이라는 시기적인 특수성이 가미된 비극적 현실 속에서, 이데올로기의 문제를 대립에 의한 갈등으로 전쟁의 결과를 나타냈으며, 욕정의 대립으로써 인간의 원초적인 갈망을 희곡화 한 작품이다. 본고에서는『산불』이 담고 있는 이러한 내용 및 주제들이 어떻게 작품 속에서 이루어졌으며 어떤 식으로 표출되어 있는가에 대한 연구이다. 그에 대해 우선 사건 전개에 있어서 인과성을 중시한 프라이타그( G.Freytag)의 오부 삼계기설을 기초로 작품을 분석하기로 한다. 이 방법은 사건 진행을 이해하는 데에는 필수적이며 등장 인물들이 벌이는 갈등전개의 양상을 살펴보는 데 효과적이다. 그리고 극이란 생활속에 있는 갈등을 그려내는 것이지만, 있는 그대로 그리는 것이 아니라 극작가가 자신이 생각한 목적과 주제 의식에 맞도록, 인물과 사건을 제대로 배치하여야 비로소 극작품으로 탄생할 수 있다고 한다. 그런 의미에서 다음으로 희곡 작품에 있어서 가장 중요하다고 보는 등장 인물의 배치를 연구해 보려는 것이다. 등장 인물간의 유기적인 갈등에 의한 대비, 내면 심리와 갈등의 명확한 표출, 사건에 따른 행위 양상등은 등장인물의 배치가 잘 되어 있어야 짜임새 있는 극이 될 수 있으며 극적인 상황을 연출할 수 있는 것이다. 또한,『산불』에는 부수적 인물들이 많이 나오는 데 이들은 중심 인물들에게 어떤 영향을 ...
사실주의는 인간에게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환경을 중요시하며 인간들이 겪는 각종 사회의 모순을 객관적으로 관찰하고자 한다. 그러기 때문에 사실주의 극이 추구하는 현실의 재현과 고발은, 현실 속 인물들의 갈등을 통하여 형상화된다. 작가 차범석은 한국 회곡사에서 빼 놓을 수 없는 사실주의 작가로 인정되고 있다. 그가 바람직하게 생각하는 사실주의 극이란 우리가 직면하고 있는 현실을 대상으로 그 현실을 인식하고, 객관적으로 구상하여 표현하는 과정을 통해 만들어진 작품인 것이다. 그의 작품『산불』은 50년대 6.25전쟁이라는 시기적인 특수성이 가미된 비극적 현실 속에서, 이데올로기의 문제를 대립에 의한 갈등으로 전쟁의 결과를 나타냈으며, 욕정의 대립으로써 인간의 원초적인 갈망을 희곡화 한 작품이다. 본고에서는『산불』이 담고 있는 이러한 내용 및 주제들이 어떻게 작품 속에서 이루어졌으며 어떤 식으로 표출되어 있는가에 대한 연구이다. 그에 대해 우선 사건 전개에 있어서 인과성을 중시한 프라이타그( G.Freytag)의 오부 삼계기설을 기초로 작품을 분석하기로 한다. 이 방법은 사건 진행을 이해하는 데에는 필수적이며 등장 인물들이 벌이는 갈등전개의 양상을 살펴보는 데 효과적이다. 그리고 극이란 생활속에 있는 갈등을 그려내는 것이지만, 있는 그대로 그리는 것이 아니라 극작가가 자신이 생각한 목적과 주제 의식에 맞도록, 인물과 사건을 제대로 배치하여야 비로소 극작품으로 탄생할 수 있다고 한다. 그런 의미에서 다음으로 희곡 작품에 있어서 가장 중요하다고 보는 등장 인물의 배치를 연구해 보려는 것이다. 등장 인물간의 유기적인 갈등에 의한 대비, 내면 심리와 갈등의 명확한 표출, 사건에 따른 행위 양상등은 등장인물의 배치가 잘 되어 있어야 짜임새 있는 극이 될 수 있으며 극적인 상황을 연출할 수 있는 것이다. 또한,『산불』에는 부수적 인물들이 많이 나오는 데 이들은 중심 인물들에게 어떤 영향을 주기도 하고, 때로는 중심 인물들에게 갈등의 요인을 마련해 주기도 하며, 자신들도 갈등을 하고 있는 걸 볼 수 있다. 극에서는 중심인물이 가장 중요하지만 부수적 인물의 도움 없이는 중심인물 홀로 상승하고 발전할 수는 없는 것이다. 이 극에서는 중심 인물들끼리는 물론이지만 중심인물과 부수적 인물들간의 유기적 갈등에 의한 대비가 치밀하게 구성되어 있다. 그러므로 결코 간과 할 수 없는 부수적 인물들의 갈등양상을 살펴보기로 한다. 이상으로, 일련의 이러한 과정을 거쳐 본고에서 연구하려는 궁극적인 목표는 갈등구조이다. 갈등은 작품이 끝을 다 할 때까지 끌어 나가는 원동력이므로 풍부한 갈등이 제공된다면 작품은 역동적이 되고 흥미로워질 것이다.『산불』은 첫 장면부터 끝까지 갈등과 대립, 투쟁, 상실에 의한 욕구, 충족등이 유기적으로 연결된 작품이다. 그러나 확연한 이분법적인 갈등구조로 인해 그 효과와 한계점을 동시에 드러내고 있으며, 전통적인 플롯은 6.25의 시대상을 고발하고 그 속에서 살아가는 인간의 모습을 그려내는 적절히 효과를 얻고 있다.
사실주의는 인간에게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환경을 중요시하며 인간들이 겪는 각종 사회의 모순을 객관적으로 관찰하고자 한다. 그러기 때문에 사실주의 극이 추구하는 현실의 재현과 고발은, 현실 속 인물들의 갈등을 통하여 형상화된다. 작가 차범석은 한국 회곡사에서 빼 놓을 수 없는 사실주의 작가로 인정되고 있다. 그가 바람직하게 생각하는 사실주의 극이란 우리가 직면하고 있는 현실을 대상으로 그 현실을 인식하고, 객관적으로 구상하여 표현하는 과정을 통해 만들어진 작품인 것이다. 그의 작품『산불』은 50년대 6.25전쟁이라는 시기적인 특수성이 가미된 비극적 현실 속에서, 이데올로기의 문제를 대립에 의한 갈등으로 전쟁의 결과를 나타냈으며, 욕정의 대립으로써 인간의 원초적인 갈망을 희곡화 한 작품이다. 본고에서는『산불』이 담고 있는 이러한 내용 및 주제들이 어떻게 작품 속에서 이루어졌으며 어떤 식으로 표출되어 있는가에 대한 연구이다. 그에 대해 우선 사건 전개에 있어서 인과성을 중시한 프라이타그( G.Freytag)의 오부 삼계기설을 기초로 작품을 분석하기로 한다. 이 방법은 사건 진행을 이해하는 데에는 필수적이며 등장 인물들이 벌이는 갈등전개의 양상을 살펴보는 데 효과적이다. 그리고 극이란 생활속에 있는 갈등을 그려내는 것이지만, 있는 그대로 그리는 것이 아니라 극작가가 자신이 생각한 목적과 주제 의식에 맞도록, 인물과 사건을 제대로 배치하여야 비로소 극작품으로 탄생할 수 있다고 한다. 그런 의미에서 다음으로 희곡 작품에 있어서 가장 중요하다고 보는 등장 인물의 배치를 연구해 보려는 것이다. 등장 인물간의 유기적인 갈등에 의한 대비, 내면 심리와 갈등의 명확한 표출, 사건에 따른 행위 양상등은 등장인물의 배치가 잘 되어 있어야 짜임새 있는 극이 될 수 있으며 극적인 상황을 연출할 수 있는 것이다. 또한,『산불』에는 부수적 인물들이 많이 나오는 데 이들은 중심 인물들에게 어떤 영향을 주기도 하고, 때로는 중심 인물들에게 갈등의 요인을 마련해 주기도 하며, 자신들도 갈등을 하고 있는 걸 볼 수 있다. 극에서는 중심인물이 가장 중요하지만 부수적 인물의 도움 없이는 중심인물 홀로 상승하고 발전할 수는 없는 것이다. 이 극에서는 중심 인물들끼리는 물론이지만 중심인물과 부수적 인물들간의 유기적 갈등에 의한 대비가 치밀하게 구성되어 있다. 그러므로 결코 간과 할 수 없는 부수적 인물들의 갈등양상을 살펴보기로 한다. 이상으로, 일련의 이러한 과정을 거쳐 본고에서 연구하려는 궁극적인 목표는 갈등구조이다. 갈등은 작품이 끝을 다 할 때까지 끌어 나가는 원동력이므로 풍부한 갈등이 제공된다면 작품은 역동적이 되고 흥미로워질 것이다.『산불』은 첫 장면부터 끝까지 갈등과 대립, 투쟁, 상실에 의한 욕구, 충족등이 유기적으로 연결된 작품이다. 그러나 확연한 이분법적인 갈등구조로 인해 그 효과와 한계점을 동시에 드러내고 있으며, 전통적인 플롯은 6.25의 시대상을 고발하고 그 속에서 살아가는 인간의 모습을 그려내는 적절히 효과를 얻고 있다.
The realism puts emphasis on the environment which affects men directly, while trying to objectively observe various social contradictions suffered by men. Hence, the reality is represented or accused by figures' conflicts. Writer Cha Beom-seok is recognized as a realist writer who cannot be ignored...
The realism puts emphasis on the environment which affects men directly, while trying to objectively observe various social contradictions suffered by men. Hence, the reality is represented or accused by figures' conflicts. Writer Cha Beom-seok is recognized as a realist writer who cannot be ignored in the history of Korean dramas. The realism drama desired by him is a work created through objective recognition, composition and expression of the reality facing us. His work "Mountain Fire" features the tragic reality during the Korean War in the early 50's. It describes the war as a result of the ideological conflicts, and dramatize men's aboriginal desire as confrontation of desires. With such basic conceptions in mind, this study was aimed at reviewing how such contents and themes are represented in "Mountain Fire". In this study, the work is analyzed based on G. Freytag's theory which emphasizes causation of dramatic events, because his theory is very useful in understanding the development of the work and figures' conflicts. Although a drama describes the conflicts of the human life, it does not describe them intact but reorganizes the figures and events according to writer's purpose and theme. In this sense, this study attempted to review the deployment of figures, which seems to be most important for a drama. A drama may be organized effectively or a dramatic situation be rendered well when figures are well contrasted through conflicts, figures' psychology and conflicts are dearly expressed and behaviors match the events. In addition, there appear many supporting figures in "Mountain Fire", who sometimes affect the main figures and at other times, provide for clues to the conflicts, while experiencing conflicts for themselves. Although the main figures play the most important roles in a drama, they cannot represent the drama alone without supporting figures. In this drama, conflicts among main figures as well as among supporting figures and main figures are sophisticatedly organized. Therefore, conflicts among supporting figures cannot be ignored. The ultimate goal of this study was to review such a conflict structure. Since the conflict is a power of engine driving a work, it makes the work dynamic and interesting. "Mountain Fire" features conflict and confrontation, struggle, desire due to sense of loss, and fulfillment of desire, from the beginning to the ending. However, the apparently dichotomic conflict structure limits the effects of the drama. The convention plot is designed to accuse the reality of the war, while properly describing the human living during the war.
The realism puts emphasis on the environment which affects men directly, while trying to objectively observe various social contradictions suffered by men. Hence, the reality is represented or accused by figures' conflicts. Writer Cha Beom-seok is recognized as a realist writer who cannot be ignored in the history of Korean dramas. The realism drama desired by him is a work created through objective recognition, composition and expression of the reality facing us. His work "Mountain Fire" features the tragic reality during the Korean War in the early 50's. It describes the war as a result of the ideological conflicts, and dramatize men's aboriginal desire as confrontation of desires. With such basic conceptions in mind, this study was aimed at reviewing how such contents and themes are represented in "Mountain Fire". In this study, the work is analyzed based on G. Freytag's theory which emphasizes causation of dramatic events, because his theory is very useful in understanding the development of the work and figures' conflicts. Although a drama describes the conflicts of the human life, it does not describe them intact but reorganizes the figures and events according to writer's purpose and theme. In this sense, this study attempted to review the deployment of figures, which seems to be most important for a drama. A drama may be organized effectively or a dramatic situation be rendered well when figures are well contrasted through conflicts, figures' psychology and conflicts are dearly expressed and behaviors match the events. In addition, there appear many supporting figures in "Mountain Fire", who sometimes affect the main figures and at other times, provide for clues to the conflicts, while experiencing conflicts for themselves. Although the main figures play the most important roles in a drama, they cannot represent the drama alone without supporting figures. In this drama, conflicts among main figures as well as among supporting figures and main figures are sophisticatedly organized. Therefore, conflicts among supporting figures cannot be ignored. The ultimate goal of this study was to review such a conflict structure. Since the conflict is a power of engine driving a work, it makes the work dynamic and interesting. "Mountain Fire" features conflict and confrontation, struggle, desire due to sense of loss, and fulfillment of desire, from the beginning to the ending. However, the apparently dichotomic conflict structure limits the effects of the drama. The convention plot is designed to accuse the reality of the war, while properly describing the human living during the war.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