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품새의 동작구성에 대한 체계성에 대해 연구하여 품새의 문제점을 알아보고 특히 태극 품새에서 수정 보완되어야 할 점들에 대해 알아보는데 있으며, 문헌고찰을 중심으로 태권도계 원로들과의 면담등을 참고하였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가지고 실시한 본 연구 결과 태극 품새가 동작 구성의 체계성에 몇 가지 문제점을 지니고 있으며, 현재의 태극 품새로는 품새가 그 특성상 태권도의 모든 동작과 기본이 함축된 종합적인 형으로서 태권도에서 가장 중요한 구성 요소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이어나갈 수 없으므로 현 태극 품새의 재개정 작업이 불가피하지 않을 수 없다. 이상의 연구를 통해 나타난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 품새에 태권도의 모든 동작들이 포함되어야 품새 수련을 통해 태권도의 모든 기술동작의 전수와 가능할 것이다. ⒝. 태권도가 정형화된 무술이 아니고 불필요한 동작들은 걸러지고 계속적으로 새로운 기술의 개발이 이뤄지고 있음을 감안하여 두 가지 이상의 동작이 복합된 특수동작들의 활용이 더욱 많아져야 보다 다양하고 새로운 태권도 기술의 개발이 가능할 것이다. ⒞. 지금의 태극 품새는 1장부터 8장까지 동작의 배열의 변화만 있을뿐 각 품새별 뚜렷한 특징의 차이가 나타나고 있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품새의 철학이 사변적 사상에서 벗어나 품새 수련 속에 그 철학과 사상이 베어나도록 하기 위해서 각 품새별 동작 구성에 뚜렷한 차이가 나타나야 할 것이다. ⒟. 태극 품새의 동작의 난이도는 1장부터 8장까지 별다른 차이가 없어 단계적 기술습득이 이루어지지 못하고 횡적 기술전달에 머물러 급별 수련이라는 수련체계에 합당하지 못하다. 따라서 태극 1·2장이 기본동작의 습득에 중점을 둔다면 태극 3·4장은 1·2장에서 습득한 기술동작들의 다양한 적용에 중점을 두며, 태극 5·6장은 보다 난이도가 높은 다양한 기술의 습득에 중점을, 태극 7·8장은 지금까지의 기술들의 실전응용에 중점을 두는 등의 방식으로 품새의 단계별 체계 확립에 힘써야 할 것이다. ⒠. 태극 품새의 구성동작 수(數)가 25개 내외의 보편적 수준을 보여 품새가 동작의 배열의 변화에만 의존한다는 문제점을 갖고 있으므로 구성동작의 수(數) 역시 단계별로 점차 늘어나는 것이 타당하다. ⒡. 현재 품새의 유형을 결정하는 요인인 기법·구성·중점에 대한 정확한 기준의 제시가 없어 독자적인 해석이 가능하다. 그러나 각 품새의 목표에 대한 정확한 제시가 수반되어야 각 품새별 수련 목적을 쉽게 이해할 수 있으며, 다양한 형태를 보이고 있는 품새 수련 방법에 있어서도 통일성을 갖추어 ...
본 연구의 목적은 품새의 동작구성에 대한 체계성에 대해 연구하여 품새의 문제점을 알아보고 특히 태극 품새에서 수정 보완되어야 할 점들에 대해 알아보는데 있으며, 문헌고찰을 중심으로 태권도계 원로들과의 면담등을 참고하였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가지고 실시한 본 연구 결과 태극 품새가 동작 구성의 체계성에 몇 가지 문제점을 지니고 있으며, 현재의 태극 품새로는 품새가 그 특성상 태권도의 모든 동작과 기본이 함축된 종합적인 형으로서 태권도에서 가장 중요한 구성 요소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이어나갈 수 없으므로 현 태극 품새의 재개정 작업이 불가피하지 않을 수 없다. 이상의 연구를 통해 나타난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 품새에 태권도의 모든 동작들이 포함되어야 품새 수련을 통해 태권도의 모든 기술동작의 전수와 가능할 것이다. ⒝. 태권도가 정형화된 무술이 아니고 불필요한 동작들은 걸러지고 계속적으로 새로운 기술의 개발이 이뤄지고 있음을 감안하여 두 가지 이상의 동작이 복합된 특수동작들의 활용이 더욱 많아져야 보다 다양하고 새로운 태권도 기술의 개발이 가능할 것이다. ⒞. 지금의 태극 품새는 1장부터 8장까지 동작의 배열의 변화만 있을뿐 각 품새별 뚜렷한 특징의 차이가 나타나고 있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품새의 철학이 사변적 사상에서 벗어나 품새 수련 속에 그 철학과 사상이 베어나도록 하기 위해서 각 품새별 동작 구성에 뚜렷한 차이가 나타나야 할 것이다. ⒟. 태극 품새의 동작의 난이도는 1장부터 8장까지 별다른 차이가 없어 단계적 기술습득이 이루어지지 못하고 횡적 기술전달에 머물러 급별 수련이라는 수련체계에 합당하지 못하다. 따라서 태극 1·2장이 기본동작의 습득에 중점을 둔다면 태극 3·4장은 1·2장에서 습득한 기술동작들의 다양한 적용에 중점을 두며, 태극 5·6장은 보다 난이도가 높은 다양한 기술의 습득에 중점을, 태극 7·8장은 지금까지의 기술들의 실전응용에 중점을 두는 등의 방식으로 품새의 단계별 체계 확립에 힘써야 할 것이다. ⒠. 태극 품새의 구성동작 수(數)가 25개 내외의 보편적 수준을 보여 품새가 동작의 배열의 변화에만 의존한다는 문제점을 갖고 있으므로 구성동작의 수(數) 역시 단계별로 점차 늘어나는 것이 타당하다. ⒡. 현재 품새의 유형을 결정하는 요인인 기법·구성·중점에 대한 정확한 기준의 제시가 없어 독자적인 해석이 가능하다. 그러나 각 품새의 목표에 대한 정확한 제시가 수반되어야 각 품새별 수련 목적을 쉽게 이해할 수 있으며, 다양한 형태를 보이고 있는 품새 수련 방법에 있어서도 통일성을 갖추어 갈 수 있을 것이다. 예를 들면, 강하고 느린 품새로는 태극 1·2·5장, 약하고 빠른 품새로는 태극 3·4·6장, 강약과 완급이 균등한 품새로는 태극 7장과 8장 등으로 각 품새의 특징을 구분 지어야 할 것이다. ⒢. 또한 품새 시연 시 품새 진행에 따른 중심이동의 기준 제시가 없다. 즉 진행방향 전환이나 동작의 연계시 발 앞축과 뒤축의 이동에 대한 제시가 없어 태극 품새의 품새선인 임금 “왕(王)”자가 아닌 주인 “주(主)”자가 만들어지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부드러운 자세를 지향함에도 태극 4장의 앞차기차고 제자리 돌아오며 뒷굽이 서기자세에서 몸통 안막기하는 동작 등 자연스럽지 못한 동작들도 있다. ⒣. 마지막으로 막기, 지르기, 치기, 찌르기, 발차기 외에 서기에 대한 연구도 다양하게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품새의 동작구성에 대한 체계성에 대해 연구하여 품새의 문제점을 알아보고 특히 태극 품새에서 수정 보완되어야 할 점들에 대해 알아보는데 있으며, 문헌고찰을 중심으로 태권도계 원로들과의 면담등을 참고하였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가지고 실시한 본 연구 결과 태극 품새가 동작 구성의 체계성에 몇 가지 문제점을 지니고 있으며, 현재의 태극 품새로는 품새가 그 특성상 태권도의 모든 동작과 기본이 함축된 종합적인 형으로서 태권도에서 가장 중요한 구성 요소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이어나갈 수 없으므로 현 태극 품새의 재개정 작업이 불가피하지 않을 수 없다. 이상의 연구를 통해 나타난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 품새에 태권도의 모든 동작들이 포함되어야 품새 수련을 통해 태권도의 모든 기술동작의 전수와 가능할 것이다. ⒝. 태권도가 정형화된 무술이 아니고 불필요한 동작들은 걸러지고 계속적으로 새로운 기술의 개발이 이뤄지고 있음을 감안하여 두 가지 이상의 동작이 복합된 특수동작들의 활용이 더욱 많아져야 보다 다양하고 새로운 태권도 기술의 개발이 가능할 것이다. ⒞. 지금의 태극 품새는 1장부터 8장까지 동작의 배열의 변화만 있을뿐 각 품새별 뚜렷한 특징의 차이가 나타나고 있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품새의 철학이 사변적 사상에서 벗어나 품새 수련 속에 그 철학과 사상이 베어나도록 하기 위해서 각 품새별 동작 구성에 뚜렷한 차이가 나타나야 할 것이다. ⒟. 태극 품새의 동작의 난이도는 1장부터 8장까지 별다른 차이가 없어 단계적 기술습득이 이루어지지 못하고 횡적 기술전달에 머물러 급별 수련이라는 수련체계에 합당하지 못하다. 따라서 태극 1·2장이 기본동작의 습득에 중점을 둔다면 태극 3·4장은 1·2장에서 습득한 기술동작들의 다양한 적용에 중점을 두며, 태극 5·6장은 보다 난이도가 높은 다양한 기술의 습득에 중점을, 태극 7·8장은 지금까지의 기술들의 실전응용에 중점을 두는 등의 방식으로 품새의 단계별 체계 확립에 힘써야 할 것이다. ⒠. 태극 품새의 구성동작 수(數)가 25개 내외의 보편적 수준을 보여 품새가 동작의 배열의 변화에만 의존한다는 문제점을 갖고 있으므로 구성동작의 수(數) 역시 단계별로 점차 늘어나는 것이 타당하다. ⒡. 현재 품새의 유형을 결정하는 요인인 기법·구성·중점에 대한 정확한 기준의 제시가 없어 독자적인 해석이 가능하다. 그러나 각 품새의 목표에 대한 정확한 제시가 수반되어야 각 품새별 수련 목적을 쉽게 이해할 수 있으며, 다양한 형태를 보이고 있는 품새 수련 방법에 있어서도 통일성을 갖추어 갈 수 있을 것이다. 예를 들면, 강하고 느린 품새로는 태극 1·2·5장, 약하고 빠른 품새로는 태극 3·4·6장, 강약과 완급이 균등한 품새로는 태극 7장과 8장 등으로 각 품새의 특징을 구분 지어야 할 것이다. ⒢. 또한 품새 시연 시 품새 진행에 따른 중심이동의 기준 제시가 없다. 즉 진행방향 전환이나 동작의 연계시 발 앞축과 뒤축의 이동에 대한 제시가 없어 태극 품새의 품새선인 임금 “왕(王)”자가 아닌 주인 “주(主)”자가 만들어지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부드러운 자세를 지향함에도 태극 4장의 앞차기차고 제자리 돌아오며 뒷굽이 서기자세에서 몸통 안막기하는 동작 등 자연스럽지 못한 동작들도 있다. ⒣. 마지막으로 막기, 지르기, 치기, 찌르기, 발차기 외에 서기에 대한 연구도 다양하게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about systemicity about action composition of poomsae, search problem of poomsae about points that should be recognized and is fertilized and supplement. This study result, present Taegeukpoomsae can not be full in the role as most important component in Taekwondo. Therefor...
The purpose of this study about systemicity about action composition of poomsae, search problem of poomsae about points that should be recognized and is fertilized and supplement. This study result, present Taegeukpoomsae can not be full in the role as most important component in Taekwondo. Therefore, need re-revision work of present Taegeukpoomsae. Through this study conclusion that appear is as following ; ⒜. All actions of Taekwondo may be possible with specialization of all technology actions of Taekwondo through shape practice though is included in poomsae. ⒝. Taekwondo standardization done martial arts be now continuously development of new technology accomplish. Therefore, though inflection of special procurements actions that action more than two is mixed becomes more much, development of more various and new Taekwondo technology may be available. ⒞. Present Taegeukpoomsae change of arrangement of action from Chapter 1 to Chapter 8 It only difference of each poomsae clear characteristic appear. Therefore, philosophy of poomsae escapes in speculative dead face and to the philosophy department though does appear within poomsae practice, clear difference may have to appear in each poomsae action composition. ⒟. Because degree of difficulty of action that appear in Taegeuk shape is no alternative difference from Chapter 1 to Chapter 8, gradual technology learning is not consisting. ⒠. Have controversial point that composition action number of Taegeukpoomsae sees general levels of 25 interior and exterior and poomsae depends on change of arrangement of action. Therefore, it is reasonable number that increase too step by step gradually of composition action. ⒡. Because it is no techniques·composition·presentation of correct standard about emphasis that is factor who decide banishment of present poomsae, individual analysis is available. But, can understand easily each poomsae practice purpose though correct presentation for target of each poomsae is accompanied, and may equip unity is to poomsae practice method. ⒢. Also, there is no standard presentation of center transfer by poomsae progress when preview poomsae. That is, because there is no reference for east of feet central axis at link of progress direction conversion or action, case that master "主" that is not wage "王" that is poomsaeline of Taegeukpoomsae is made is most. ⒣. Finally, study about seo-gi(stance) may have to consist variously.
The purpose of this study about systemicity about action composition of poomsae, search problem of poomsae about points that should be recognized and is fertilized and supplement. This study result, present Taegeukpoomsae can not be full in the role as most important component in Taekwondo. Therefore, need re-revision work of present Taegeukpoomsae. Through this study conclusion that appear is as following ; ⒜. All actions of Taekwondo may be possible with specialization of all technology actions of Taekwondo through shape practice though is included in poomsae. ⒝. Taekwondo standardization done martial arts be now continuously development of new technology accomplish. Therefore, though inflection of special procurements actions that action more than two is mixed becomes more much, development of more various and new Taekwondo technology may be available. ⒞. Present Taegeukpoomsae change of arrangement of action from Chapter 1 to Chapter 8 It only difference of each poomsae clear characteristic appear. Therefore, philosophy of poomsae escapes in speculative dead face and to the philosophy department though does appear within poomsae practice, clear difference may have to appear in each poomsae action composition. ⒟. Because degree of difficulty of action that appear in Taegeuk shape is no alternative difference from Chapter 1 to Chapter 8, gradual technology learning is not consisting. ⒠. Have controversial point that composition action number of Taegeukpoomsae sees general levels of 25 interior and exterior and poomsae depends on change of arrangement of action. Therefore, it is reasonable number that increase too step by step gradually of composition action. ⒡. Because it is no techniques·composition·presentation of correct standard about emphasis that is factor who decide banishment of present poomsae, individual analysis is available. But, can understand easily each poomsae practice purpose though correct presentation for target of each poomsae is accompanied, and may equip unity is to poomsae practice method. ⒢. Also, there is no standard presentation of center transfer by poomsae progress when preview poomsae. That is, because there is no reference for east of feet central axis at link of progress direction conversion or action, case that master "主" that is not wage "王" that is poomsaeline of Taegeukpoomsae is made is most. ⒣. Finally, study about seo-gi(stance) may have to consist various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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