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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CF6-50 모델 터빈 블레이드 흡입측에서의 막냉각 효율을 수치적으로 연구하였다. 본 연구에서의 유동은 2차원 정상 상태 층류유동으로 제한하였다. 터빈 블레이드 흡입측 길이의 25%에 위치한 분사구에서 분사각은 접선의 30°와 35°이며 분사비는 0.1~1.0인 범위일 때 하류 방향으로의 막냉각 효율을 조사하였다. 블레이드 흡입측에서의 막냉각 효율을 수치적으로 연구하였다. 본 연구에서의 유동은 2차원 정상 상태 층류유동으로 제한하였다. 터빈 블레이드 흡입측 길이의 25%에 위치한 분사구에서 분사각은 접선의 30°와 35°이며 분사비는 0.1~1.0인 범위일 때 하류 방향으로의 막냉각 효율을 조사하였다. 수치해석 결과에 의하면, 직접의 분사구에 가까운 하류에서 크며 분사구에서 하류로 멀리 갈수록 감소되었다. 터빈 블레이드 흡입측에서의 막냉각 효율은 분사각이 감소에 따라 증가된다. 그 이유는 분사각이 작을 때 분사유체가 터빈 블레이드 표면에 보호막을 효과적으로 형성하기 때문이다.
Film cooling effectiveness on the suction side of CF6-50 model turbine blade has been studied numerically. The two-dimensional laminar flow and steady-state form of the governing equation is used in this thesis. Results of cooling effectiveness were calculated along downstream of injection hole for ...
저자 | 모하마드 노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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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한양대학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기계공학과 |
발행연도 | 1992 |
총페이지 | 52 면 |
키워드 | 기계공학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8956802&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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