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Flat-Plate 구조 실험을 통하여 장기 변형에 관한 기존 이론을 평가하고 장기 변형에 영향을 주는 슬래브 두께, 변장비 그리고 동바리 제거 시기 등의 변수에 대하여 연구를 수행하였다. 먼저 총 4개의 2×2경간을 갖는 Flat-Plate 구조 실험을 수행하고 이를 ACI 318-99와 CEB-FIP에서 규정하는 기존의 장기 변형에 관한 설계식과 상호 비교하였다. 실험의 진행은 실험체의 동바리 제거시기를 콘크리트 타설 후 6일, 12일, 18일 그리고 28일로 하였다. 실험 결과를 기준으로 기존 설계식에 의한 결과를 비교한 결과 ACI Building Code(ACI 318-99)에서 제시하는 설계식이 CEB-FIP의 설계식에 비하여 실험결과에 더욱 근접한 것으로 나타났다. 직접설계법에 의한 즉시 처짐 설계식을 이용하여 슬래브의 변장비 및 슬래브 두께 등의 기하학적 형상과 동바리 제거시기를 변수로 Flat-Plate 구조의 장기 변형에 대하여 분석한 후, ACI 처짐 ...
본 연구에서는 Flat-Plate 구조 실험을 통하여 장기 변형에 관한 기존 이론을 평가하고 장기 변형에 영향을 주는 슬래브 두께, 변장비 그리고 동바리 제거 시기 등의 변수에 대하여 연구를 수행하였다. 먼저 총 4개의 2×2경간을 갖는 Flat-Plate 구조 실험을 수행하고 이를 ACI 318-99와 CEB-FIP에서 규정하는 기존의 장기 변형에 관한 설계식과 상호 비교하였다. 실험의 진행은 실험체의 동바리 제거시기를 콘크리트 타설 후 6일, 12일, 18일 그리고 28일로 하였다. 실험 결과를 기준으로 기존 설계식에 의한 결과를 비교한 결과 ACI Building Code(ACI 318-99)에서 제시하는 설계식이 CEB-FIP의 설계식에 비하여 실험결과에 더욱 근접한 것으로 나타났다. 직접설계법에 의한 즉시 처짐 설계식을 이용하여 슬래브의 변장비 및 슬래브 두께 등의 기하학적 형상과 동바리 제거시기를 변수로 Flat-Plate 구조의 장기 변형에 대하여 분석한 후, ACI 처짐 규준과 비교하였다. 비교 결과, 슬래브 변장비의 크기에 따라 요구되는 최소두께가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슬래브 변장비가 0.6인 경우에는 현재 규준의 최소 두께를 사용하여도 무방하나 0.8인 경우 현재 규준의 최소두께보다 10% 증가시켜야 하고 정사각형 슬래브의 경우 20% 증가시켜야 한다. 그리고 동바리 제거시기에 따라 슬래브의 최소두께를 서로 다르게 적용 시켜야할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에서는 Flat-Plate 구조 실험을 통하여 장기 변형에 관한 기존 이론을 평가하고 장기 변형에 영향을 주는 슬래브 두께, 변장비 그리고 동바리 제거 시기 등의 변수에 대하여 연구를 수행하였다. 먼저 총 4개의 2×2경간을 갖는 Flat-Plate 구조 실험을 수행하고 이를 ACI 318-99와 CEB-FIP에서 규정하는 기존의 장기 변형에 관한 설계식과 상호 비교하였다. 실험의 진행은 실험체의 동바리 제거시기를 콘크리트 타설 후 6일, 12일, 18일 그리고 28일로 하였다. 실험 결과를 기준으로 기존 설계식에 의한 결과를 비교한 결과 ACI Building Code(ACI 318-99)에서 제시하는 설계식이 CEB-FIP의 설계식에 비하여 실험결과에 더욱 근접한 것으로 나타났다. 직접설계법에 의한 즉시 처짐 설계식을 이용하여 슬래브의 변장비 및 슬래브 두께 등의 기하학적 형상과 동바리 제거시기를 변수로 Flat-Plate 구조의 장기 변형에 대하여 분석한 후, ACI 처짐 규준과 비교하였다. 비교 결과, 슬래브 변장비의 크기에 따라 요구되는 최소두께가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슬래브 변장비가 0.6인 경우에는 현재 규준의 최소 두께를 사용하여도 무방하나 0.8인 경우 현재 규준의 최소두께보다 10% 증가시켜야 하고 정사각형 슬래브의 경우 20% 증가시켜야 한다. 그리고 동바리 제거시기에 따라 슬래브의 최소두께를 서로 다르게 적용 시켜야할 것으로 판단된다.
The design formulas defined by CEB-FIP and ACI Building Code for the long-term deflections of flat-plate structures are estimated with respect to test results by author. The removal times of shores are 6, 12, 18 and 28day. The design formula suggested by ACI Building Code is better agreement with te...
The design formulas defined by CEB-FIP and ACI Building Code for the long-term deflections of flat-plate structures are estimated with respect to test results by author. The removal times of shores are 6, 12, 18 and 28day. The design formula suggested by ACI Building Code is better agreement with test result than the one by CEB-FIP Code. A study, for the variations effected to long-term deflections such as slab aspect ratios, slab thickness and removal time of shores, is performed. The result is that required minimum thickness of slabs should be changed by slab aspect ratios. For example, minimum slab thickness can be used if slab aspect ratios is equal to 0.6, but it should be increased to 10% and 20% when slab aspect ratios are equal to 0.8 and 1.0. And minimum slab thickness is also depended on the removal time of shores.
The design formulas defined by CEB-FIP and ACI Building Code for the long-term deflections of flat-plate structures are estimated with respect to test results by author. The removal times of shores are 6, 12, 18 and 28day. The design formula suggested by ACI Building Code is better agreement with test result than the one by CEB-FIP Code. A study, for the variations effected to long-term deflections such as slab aspect ratios, slab thickness and removal time of shores, is performed. The result is that required minimum thickness of slabs should be changed by slab aspect ratios. For example, minimum slab thickness can be used if slab aspect ratios is equal to 0.6, but it should be increased to 10% and 20% when slab aspect ratios are equal to 0.8 and 1.0. And minimum slab thickness is also depended on the removal time of shor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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