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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티의 자유주의적 문화 철학
Rorty's liberal philosophy of culture 원문보기


최숲 (전남대학교 대학원 철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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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의 주된 목적은 로티의 자유주의적 문화 철학을 탐색함으로써 문화 현상을 새롭게 이해하는 것이다. 지금까지 문화 개념은 다양하게 변화되어 왔으며 그 개념이 복잡하고, 어떤 단일한 정의가 불가능한 것은 사실이다. '문화' 그 자체가 항상 새롭게 창조되며 시대마다 그 모습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로티의 철학은 이러한 문화 현상을 바라보는 데 새로운 시각을 제공해 주고 있다. 로티는 먼저 영원한 실체나 인간의 본성 등을 상정하는 정초주의적인 전통 철학을 비판하고 더 나아가 인식론의 종언을 선언한다. 그는 인식론이 사라진 철학의 자리에 '교화 철학'을 제시한다. 전통 철학이 세계를 정확하게 표상함으로써 우리가 세계의 본질과 우리의 표상들을 평가할 수 있다고 한다면 교화 철학은 '거울로서의 정신', '객관적인 진리 개념'이 사라진 반동적인 의미의 철학이며, 대화로서의 철학 활동이다. 로티가 비판하고 있는 것은 '지식에는 절대적인 기초가 있다'는 정초주의와 지식의 정당화를 관념과 대상의 대응으로 바라보는 표상주의적 구도이다. 그러나 로터가 전통 철학을 비판한다고 해서 철학 활동 자체를 전면적으로 거부하고 있는 것은 아니다. 그는 단지 철학 활동에 대한 인식을 바꾸자고 제안하는 것이다. 교화 철학이 나아갈 새로운 방향은 연구가 아니라 상상력, 논증이 아니라 설득, 그리고 체계적인 이론을 세우는 것이 아니라 서술이다. 로티의 핵심적인 사상은 그의 언어관을 통해 나타난다. 그의 언어 개념은 아주 포괄적인 것으로 우리의 모든 행위와 삶을 지탱시키는 것을 '언어'라고 보고 있다. 로티에 따르면 우리의 경험은 모두 언어적 사래이며 언어적 해석을 거친 것이므로 결국 언어외적 존재라는 개념은 아무런 의미나 역할도 없다. 로티는 언어 밖의 어떤 대상과 인간을 매개한다는 관념을 철저히 거부한다. 따라서 그는 언어를 매개물로 취급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게 해주는 도구로 취급한다. 언어에는 아무런 토대나 기반이 없으며, 지식 역시 관념과 대상 사이의 특별한 관계의 문제가 아니라 '대화'의 문제, '사회적 실행'의 문제이다. 로티는 이러한 언어 개념을 '우연성'으로 특징짓는다. 그에게 있어서 언어란 역사적·문화적 우연성을 거쳐 우리에게 전달된 일련의 습관적인 사용의 결과이다. 이러한 로티의 언어관은 그가 문화를 어떻게 바라보고 있는지 보여 준다. 로티가 바라보고 있는 문화는 토대를 가지고 있지 않으며, 인간에 의해 우연적으로 창조된다. 이러한 문화는 다양성과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ain aim of this thesis is to examine Richard Rorty's philosophy of culture to find out a new perspective on culture. As the conception of culture has change variously according to time, it is almost impossible to define the term in a single, fixed manner. However, culture is now understood in a...

주제어

#로티 자유주의 문화철학 

학위논문 정보

저자 최숲
학위수여기관 전남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철학과
발행연도 1999
총페이지 iii, 35p.
키워드 로티 자유주의 문화철학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898549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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