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논문은 기형도의 시에서 '성장 모티프'를 고찰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기형도 시의 흐름을 살펴본 결과, 내적·외적인 불행 곧 가정적, 사회적인 불행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고통을 시로 승화시켰다는 사실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그리하여 유년기와 청년기의 고통이 시의 형상화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으며. 그의 시야말로 그것을 극복하기 위한 노력의 소산임이 드러나고 있으므로 그의 시에서 '성장 모티프'의 유형과 양상을 추리해보는 일은 의미 있는 작업이 될 것이다. 시인이 부딪힌 내적·외적 상황에서 어떤 사고와 인식을 하였는가. 그것이 시로 어떻게 표현되었는가를 알기 위해서 「연보」와 같은 구체적인 자료에 의지하여 전기적 고찰을 하였으며, 그것이 어떤 양상으로 나타났는지를 알기 위하여 내재적 방법으로 고찰하였다. 또한 사회적·인류학적 고찰을 기본 틀의 하나로 삼았는데, 우리 현대사에 민주화에 대한 욕구가 강하게 분출되던 1980년대에 대학을 다니고 직장에 들어갔기 때문이다. 그의 생애가 시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피기 위하여 습작기부터 죽기 직전까지 쓴 시들 즉, 생전의 그가 남긴 시 모두는 고찰의 대상에 포함시켰지만, 소설이라든지, 여행기, 일기, 서간문은 직접적 고찰의 대상에 포함시키지 않았다. II부 '성장 모티프의 유형'에서는, 여유로운 유년 생활을 제공해주지 못했던 아버지, 가장의 역할을 대신 떠맡은 어머니, '초록색 추리닝'과, '빨간 내복'으로 상징되는 누이가 어떠한 양상으로 표현되었는지 고찰하였다. 그리하여 시인은 시대에 철저히 짓밟히고 부서지기 전의 자아를 우정이라는 굳건한 관계로 다짐하려는 의지가 엿보인다. 또한 소극적 애정관을 지니고 있었다고 판단되는데, 성장과정에 겪은 상처의 경험과 무관하지 않다고 여겨진다. 그는 시대상황에 대한 ...
이 논문은 기형도의 시에서 '성장 모티프'를 고찰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기형도 시의 흐름을 살펴본 결과, 내적·외적인 불행 곧 가정적, 사회적인 불행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고통을 시로 승화시켰다는 사실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그리하여 유년기와 청년기의 고통이 시의 형상화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으며. 그의 시야말로 그것을 극복하기 위한 노력의 소산임이 드러나고 있으므로 그의 시에서 '성장 모티프'의 유형과 양상을 추리해보는 일은 의미 있는 작업이 될 것이다. 시인이 부딪힌 내적·외적 상황에서 어떤 사고와 인식을 하였는가. 그것이 시로 어떻게 표현되었는가를 알기 위해서 「연보」와 같은 구체적인 자료에 의지하여 전기적 고찰을 하였으며, 그것이 어떤 양상으로 나타났는지를 알기 위하여 내재적 방법으로 고찰하였다. 또한 사회적·인류학적 고찰을 기본 틀의 하나로 삼았는데, 우리 현대사에 민주화에 대한 욕구가 강하게 분출되던 1980년대에 대학을 다니고 직장에 들어갔기 때문이다. 그의 생애가 시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피기 위하여 습작기부터 죽기 직전까지 쓴 시들 즉, 생전의 그가 남긴 시 모두는 고찰의 대상에 포함시켰지만, 소설이라든지, 여행기, 일기, 서간문은 직접적 고찰의 대상에 포함시키지 않았다. II부 '성장 모티프의 유형'에서는, 여유로운 유년 생활을 제공해주지 못했던 아버지, 가장의 역할을 대신 떠맡은 어머니, '초록색 추리닝'과, '빨간 내복'으로 상징되는 누이가 어떠한 양상으로 표현되었는지 고찰하였다. 그리하여 시인은 시대에 철저히 짓밟히고 부서지기 전의 자아를 우정이라는 굳건한 관계로 다짐하려는 의지가 엿보인다. 또한 소극적 애정관을 지니고 있었다고 판단되는데, 성장과정에 겪은 상처의 경험과 무관하지 않다고 여겨진다. 그는 시대상황에 대한 거부반응, 그리하여 저항하지 못하고 침묵하는 현실에 대해 도피적 심리 상태를 보인다. 이로 보아 그는 성장기의 혼돈과 방황을 끝내기도 전 일상 생활에 찌들었으나. 그 찌들음을 반어와 역설로 극복하고자 노력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III부 '성장모티프 구현의 특징'에서는, 설화를 차용한 여러 편의 시를 살펴보았다. 시어. 계절적 배경, 성스러운 분위기 등으로 보아 기형도의 몽환적 사유 체계를 알 수 있으며, '시운동' 동인들의 시 세계와 일정정도 맥이 닿아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기형도의 시에 두드러지는 표현 방식은 은유인데, '有情物'을 '無情物'로 만들기도 하고, '무정물'을 또 다른 '무정물'로 만들기도 하는데, 추상적인 대상을 셀 수 있는 대상으로 구체화하여 신전한 느낌을 주며 예술 언어와 일상언어와의 경계를 없애면서 관습적 은유를 확장시키고, 매우 자연스럽고 정상적으로 의미를 전달하는 특징이 있다. 그리고 '무정물'을 '유정물'로 바꾸기도 하고 '유정물'을 또 다른 '유정물'로 바꾸기도 하는데, 가장 빈번한 것은 '무정물'을 '유정물'로 바꾸는 형태이다. 이러한 것은 지나치게 많아서 모호한 느낌을 준다. 그 의미가 완전히 전달되지는 않는 까닭은 여러 겹에 걸쳐 수식이 되어 있기 때문이다. 이것이 언어유희나 수의 개념을 동반할 때는 더욱 모호해진다. 이와 같이 부드럽지만 자칫 표현의 미숙성으로 비칠 수도 있는 모호한 성격의 비유는 정신의 자유분방함과 부드러운 사고에 있을 것이다. 만약 그가 더 많은 창작생활과 활동을 했더라면 무분별할 정도로 많은 비유와 숫자적 개념은 다소나마 정리되었을 것이다. 그러므로 그의 시가 가진 비유의 독특함은 성장 과정에 머물렀던 기형도 시가 가진 개성적 특징이라 할 수 있다. 또한 기형도의 시에는 '일찍 늙음'의 이미지가 빈번하다. 이미 늙어버렸음을 자각한 자아의 현실을 표현한 것이다. 그 원인은 가정사적 비극에 유래한 그의 사고방식이 도달한 매우 비극적 인식의 결과이자, 폭넓은 세계를 바라보고자 자세를 낮추었던 포용력 때문이다. 그는 또 동식물의 기피한 이미지가 시간을 함께 살아가는 동반자이자. 청년이었던 자아를 장년 시절을 건너뛰어 노년의 시간으로 데려다 주는 인식의 도구임을 보여준다. IV부 '기형도 시의 의의'에서는, 현실에 대한 자기 복무의식에 현저히 자유로워 졌으며 자신만의 상상력과 비유로 독특한 이미지를 끌어내는, 詩史的 의미를 살펴보았다. 억눌린 상황에 정면으로 대응하기에는 너무나 벅찬 순결한 의식으로 응분의 사명을 수행하려 했던 시인의 목소리를 생생하게 느낄 수 있다. 그의 시는 70년대 후반부터 출발한 '모더니즘적 해체시'적 관점에서의 파악이 가능하며, '불안한 현대성'의 측면으로의 파악이 가능하다. 시 속에 나타나는 현실의 기괴함은 역설적으로 현실을 치열하게 살았던 흔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 미쳐 다루지 못한 과제는 다음 기회에 더욱 깊게 연구하게 될 것이다.The purpose of this dissertation is to study growth poetic characters of Ki Hyung- Do's poetry. In this dissertation, I examined to his all poems written by from his childhood to facing death, but excepted his novels, travel descriptions, diaries and letters. In chapter II. I examined to the types of growth motif divided three parts as beneath, 1) memory of painful wound 2) awareness of delicate integrity 3) ironic admission of usualness. Here, I studied the expressed types to father who didn't give to wealthy life in childhood, mother who was taken the father's role and sister symbolized the 'Green training wear[초록색 추리닝]' and 'red underwear[빨간 내복]'. We will understand that he used to the ironic expression for these images. In chapter III, I explained the figures of growth motif divided three parts as beneath, 1) poetic language originated in fables 2) a figure of speech in softness 3) image of premature old age. I examined many poems originated in fables. Therefore, I see that his fantastic speculation were expressed by poetic 1anguages, a seasonal background and the solemn mood. And his notable rhetorical device is a metaphor which communicates its meaning very naturally and normally, But sometimes this rhetorical device gives a vague description because of its freq1tent use. Especially in his poems, image of 'premature old age[일찍 늙음]' is used frequently. This is to express the realities life of self-consciousness. And it is conclusion by his tragic recognition originated in his history of family's tragedy. In chapter IV, I gave a description of the significance of his poetry. We can understand his poetry in the view of'de-constructed poem[해체시]' begining in the last 1970's. And we will can understand to his poetry as the mysterious of rea1, but also it can be understood to the sign of his severe life.
이 논문은 기형도의 시에서 '성장 모티프'를 고찰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기형도 시의 흐름을 살펴본 결과, 내적·외적인 불행 곧 가정적, 사회적인 불행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고통을 시로 승화시켰다는 사실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그리하여 유년기와 청년기의 고통이 시의 형상화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으며. 그의 시야말로 그것을 극복하기 위한 노력의 소산임이 드러나고 있으므로 그의 시에서 '성장 모티프'의 유형과 양상을 추리해보는 일은 의미 있는 작업이 될 것이다. 시인이 부딪힌 내적·외적 상황에서 어떤 사고와 인식을 하였는가. 그것이 시로 어떻게 표현되었는가를 알기 위해서 「연보」와 같은 구체적인 자료에 의지하여 전기적 고찰을 하였으며, 그것이 어떤 양상으로 나타났는지를 알기 위하여 내재적 방법으로 고찰하였다. 또한 사회적·인류학적 고찰을 기본 틀의 하나로 삼았는데, 우리 현대사에 민주화에 대한 욕구가 강하게 분출되던 1980년대에 대학을 다니고 직장에 들어갔기 때문이다. 그의 생애가 시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피기 위하여 습작기부터 죽기 직전까지 쓴 시들 즉, 생전의 그가 남긴 시 모두는 고찰의 대상에 포함시켰지만, 소설이라든지, 여행기, 일기, 서간문은 직접적 고찰의 대상에 포함시키지 않았다. II부 '성장 모티프의 유형'에서는, 여유로운 유년 생활을 제공해주지 못했던 아버지, 가장의 역할을 대신 떠맡은 어머니, '초록색 추리닝'과, '빨간 내복'으로 상징되는 누이가 어떠한 양상으로 표현되었는지 고찰하였다. 그리하여 시인은 시대에 철저히 짓밟히고 부서지기 전의 자아를 우정이라는 굳건한 관계로 다짐하려는 의지가 엿보인다. 또한 소극적 애정관을 지니고 있었다고 판단되는데, 성장과정에 겪은 상처의 경험과 무관하지 않다고 여겨진다. 그는 시대상황에 대한 거부반응, 그리하여 저항하지 못하고 침묵하는 현실에 대해 도피적 심리 상태를 보인다. 이로 보아 그는 성장기의 혼돈과 방황을 끝내기도 전 일상 생활에 찌들었으나. 그 찌들음을 반어와 역설로 극복하고자 노력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III부 '성장모티프 구현의 특징'에서는, 설화를 차용한 여러 편의 시를 살펴보았다. 시어. 계절적 배경, 성스러운 분위기 등으로 보아 기형도의 몽환적 사유 체계를 알 수 있으며, '시운동' 동인들의 시 세계와 일정정도 맥이 닿아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기형도의 시에 두드러지는 표현 방식은 은유인데, '有情物'을 '無情物'로 만들기도 하고, '무정물'을 또 다른 '무정물'로 만들기도 하는데, 추상적인 대상을 셀 수 있는 대상으로 구체화하여 신전한 느낌을 주며 예술 언어와 일상언어와의 경계를 없애면서 관습적 은유를 확장시키고, 매우 자연스럽고 정상적으로 의미를 전달하는 특징이 있다. 그리고 '무정물'을 '유정물'로 바꾸기도 하고 '유정물'을 또 다른 '유정물'로 바꾸기도 하는데, 가장 빈번한 것은 '무정물'을 '유정물'로 바꾸는 형태이다. 이러한 것은 지나치게 많아서 모호한 느낌을 준다. 그 의미가 완전히 전달되지는 않는 까닭은 여러 겹에 걸쳐 수식이 되어 있기 때문이다. 이것이 언어유희나 수의 개념을 동반할 때는 더욱 모호해진다. 이와 같이 부드럽지만 자칫 표현의 미숙성으로 비칠 수도 있는 모호한 성격의 비유는 정신의 자유분방함과 부드러운 사고에 있을 것이다. 만약 그가 더 많은 창작생활과 활동을 했더라면 무분별할 정도로 많은 비유와 숫자적 개념은 다소나마 정리되었을 것이다. 그러므로 그의 시가 가진 비유의 독특함은 성장 과정에 머물렀던 기형도 시가 가진 개성적 특징이라 할 수 있다. 또한 기형도의 시에는 '일찍 늙음'의 이미지가 빈번하다. 이미 늙어버렸음을 자각한 자아의 현실을 표현한 것이다. 그 원인은 가정사적 비극에 유래한 그의 사고방식이 도달한 매우 비극적 인식의 결과이자, 폭넓은 세계를 바라보고자 자세를 낮추었던 포용력 때문이다. 그는 또 동식물의 기피한 이미지가 시간을 함께 살아가는 동반자이자. 청년이었던 자아를 장년 시절을 건너뛰어 노년의 시간으로 데려다 주는 인식의 도구임을 보여준다. IV부 '기형도 시의 의의'에서는, 현실에 대한 자기 복무의식에 현저히 자유로워 졌으며 자신만의 상상력과 비유로 독특한 이미지를 끌어내는, 詩史的 의미를 살펴보았다. 억눌린 상황에 정면으로 대응하기에는 너무나 벅찬 순결한 의식으로 응분의 사명을 수행하려 했던 시인의 목소리를 생생하게 느낄 수 있다. 그의 시는 70년대 후반부터 출발한 '모더니즘적 해체시'적 관점에서의 파악이 가능하며, '불안한 현대성'의 측면으로의 파악이 가능하다. 시 속에 나타나는 현실의 기괴함은 역설적으로 현실을 치열하게 살았던 흔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 미쳐 다루지 못한 과제는 다음 기회에 더욱 깊게 연구하게 될 것이다.The purpose of this dissertation is to study growth poetic characters of Ki Hyung- Do's poetry. In this dissertation, I examined to his all poems written by from his childhood to facing death, but excepted his novels, travel descriptions, diaries and letters. In chapter II. I examined to the types of growth motif divided three parts as beneath, 1) memory of painful wound 2) awareness of delicate integrity 3) ironic admission of usualness. Here, I studied the expressed types to father who didn't give to wealthy life in childhood, mother who was taken the father's role and sister symbolized the 'Green training wear[초록색 추리닝]' and 'red underwear[빨간 내복]'. We will understand that he used to the ironic expression for these images. In chapter III, I explained the figures of growth motif divided three parts as beneath, 1) poetic language originated in fables 2) a figure of speech in softness 3) image of premature old age. I examined many poems originated in fables. Therefore, I see that his fantastic speculation were expressed by poetic 1anguages, a seasonal background and the solemn mood. And his notable rhetorical device is a metaphor which communicates its meaning very naturally and normally, But sometimes this rhetorical device gives a vague description because of its freq1tent use. Especially in his poems, image of 'premature old age[일찍 늙음]' is used frequently. This is to express the realities life of self-consciousness. And it is conclusion by his tragic recognition originated in his history of family's tragedy. In chapter IV, I gave a description of the significance of his poetry. We can understand his poetry in the view of'de-constructed poem[해체시]' begining in the last 1970's. And we will can understand to his poetry as the mysterious of rea1, but also it can be understood to the sign of his severe lif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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