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색채의 이미지를 이용한 감성 표현 원문보기


박유정 (이화여자대학교 디자인학과 광고디자인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색채를 자신의 내적 묘사를 하는데 중요한 요소로 보고 각 색채가 가지는 이미지를 바탕으로 한 감성표현에 관한 것이다. 색채는우리들의 시각에 없어서는 안 되는 중요한 요소이다. 점, 선, 면의 조형요소와 결합하여 대상을 구체와 시킬 뿐만 아니라, 비 대상적인 인상의 사상,감정, 등의 내적 표현까지도 시각화 하여 구체화 시키는 조형요소이다. 우리는 색채를 통하여 그 자체의 자율 세계를 표현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자신의 순수한 정서적 감정을 표현할 수 있다. 또한 인간은 형보다 색에 더욱 민감하고 빠르게 반응한다. 그리고 우리가 색채를 볼 때 색채는 단순히 지각되는 것이 아니라, 이전의 정보나 경험과 연합한 결과로서 지각된다. 따라서 색채는 연상과정을 통해 심리적으로 마음속에 그려지는 독특한 이미지를 갖게 되며, 다양한 감흥을 불러 일으키게 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일반적으로 빨간색은 붉은 피와 같이 열정적이고, 자극적인, 흥분의 이미지를 연상시키고,어두운 파란색은 슬픔의 이미지를 가지게 한다. 그리고 초록색은 생명력이 넘치는 색으로 표현된다. 본인의 작품에 있어 색채는 현실이 제공하는 심리적인 상화의 반영이다. 즉 색채는 본인의 마음의 상태를 표현하는 상징이며 강한 내면의 반응으로서 능동적인 것이다. 그러므로 본인은 먼저 색채가 지니는 근원적인 연상작용과 심리, 그리고 주요색들의 이미지에 대해 연구하였다. 그 결과 ...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유정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디자인학과 광고디자인전공
발행연도 2001
총페이지 iii, 46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900505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