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가 복잡해지고 문화가 다양해지면서, 그로 인해 발생되어지는 문제들도 다양하고 복잡해진다. 사회의 복합적 현상은 우리 인간들에게 많은 정신적 스트레스를 부여하고 그 스트레스가 질병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그런 스트레스로 인한 증상들이 주로 성인에게만 집중되었지만, 이제는 그 문제들이 아동들에게서도 나타나고 있고, 세계 어린이 5 명 가운데 1 명이 정신과 행동 장애로 고통 받고 있으며 이에 대처하지 않으면 심각한 문제가 일어날 수 있다고 유엔 산하 기구들이 경고하고 있다. 이런 아동들에게 나타나는 스트레스를 치료하는 방법으로 ...
사회가 복잡해지고 문화가 다양해지면서, 그로 인해 발생되어지는 문제들도 다양하고 복잡해진다. 사회의 복합적 현상은 우리 인간들에게 많은 정신적 스트레스를 부여하고 그 스트레스가 질병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그런 스트레스로 인한 증상들이 주로 성인에게만 집중되었지만, 이제는 그 문제들이 아동들에게서도 나타나고 있고, 세계 어린이 5 명 가운데 1 명이 정신과 행동 장애로 고통 받고 있으며 이에 대처하지 않으면 심각한 문제가 일어날 수 있다고 유엔 산하 기구들이 경고하고 있다. 이런 아동들에게 나타나는 스트레스를 치료하는 방법으로 놀이치료가 부각되고 있다. 호이징하(Huizinga,Johan)는 인간을 사고하는 인간의 관점으로 보기보다는 놀이하는 인간의 관점으로 보았다. 즉, 인간에게 놀이는 필수 불가결한 행위의 하나이며 특히 아동은 놀이를 통하여 자아를 발견하고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즉, 놀이치료란 어린이에게 있어 근원적 행위의 하나인 놀이라는 행태를 통하여 문제행동을 보이는 아동을 치료하기 위한 심리치료 중 하나이다. 성인들이 개인적인 문제를 언어로써 표현하고 그 속에서 해결책을 발견하는데 반해 아동은 놀이로써 감정을 드러내고 치료자의 도움으로 자기치유를 할 수 있는 계기를 만들어 가는 것이다. 놀이치료실은 아동들에게 그들의 생활 속에서 발생된 스트레스 경험을 놀이로 재창출하여 발산시킬 수 있도록 해주는 공간이다. 이렇듯 아동에게 있어 놀이가 발달과 치료로써의 중요한 역할을 하는 반면에 현실적으로 놀이치료실에 대한 연구는 부족한 것이 사실이다. 본 연구에서는 아동의 놀이행태에 대한 이해를 통해, 치료과정의 적극적인 역할을 할 수 있는 놀이치료실의 환경을 제안하고자 한다. 아동에게 있어서의 놀이란, 자신이 경험해 온 것, 경험에 대한 반응, 경험한 것에 대한 감정, 아동의 소망, 욕구, 아동의 지각을 나타낼 수 있게 해 준다. 이러한 놀이는 아동에게 현실에서 경험한 갈등을 해소하게 해주며, 자신의 정서 생활을 유지하고 원만한 인간관계를 형성하게 한다. 또한 신체를 움직임으로써 많은 형태의 동작을 통해 공간 관계를 알게 되며, 여러 가지 활동으로 신체적 기능의 발달 및 신체의 조화로운 발달까지도 이루어진다. 아동은 발달 과정에서 여러 종류의 정서 문제를 갖게 되는데, 놀이는 아동의 가장 자연스러운 형태이기 때문에 아동 내부의 갈등과 미숙함을 나타낼 수 있다. 그러나 발달 단계별로 보여지는 행동은 대개 아동의 경험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 그 결과 신체의 강함이나 기민성, 감각의 예민성, 사회성에 있어서의 차이가 나타나게 된다. 이러한 개인차의 가장 중요한 원인은 환경의 질에 있다고 본다. 놀이는 환경이 아동에게 미치는 제약으로 인해 신체적, 정신적 장애가 야기하는 불안을 해소시켜주며, 이러한 놀이 활동은 아동의 조화로운 정서발달을 돕고, 불안이나 좌절의 감정을 해소하게 해준다. 아동에게 있어서 놀이는 편안하게 느끼는 행동이며, 두려운 감정을 표출하고 의사전달을 할 수 있는 자유스러운 수단이므로, 아동 상담에서는 놀이를 통한 심리치료인 놀이치료가 활용되어지고 있다. 놀이치료는 아동의 문제를 찾아내고, 자신과 생활에 보다 잘 동화되도록 돕기 위해 놀이를 사용하는 전문적인 방법이다. 이러한 놀이치료의 목적은, 언어로 표현하지 못하는 감정을 표출하게 하여 강렬한 분노나 슬픔 같은 감정을 이완할 수 있게 해준다. 또한 생활 속의 불안과 해야만 하는 것들로부터 휴식을 주기 위함이다. 이러한 놀이치료의 대상이 되는 아동은 정서적, 발달적으로 문제를 갖고 있다. 그러나 아동들에게서 보이는 문제 행동들은 하나의 특성으로 묶기는 어렵다. 따라서 치료로써의 놀이도 장애 특성과 그 목적에 따라 다르게 적용된다. 아동의 장애 특성에 따른 놀이치료와 그 놀이행태를 고려한 놀이환경을 보면, ① 공격적인 성향의 아동은 공격성을 표출 시킬 수 있는 감정 발산적인 놀이로써 샌드백이나 모래놀이, 물놀이 도구 등을 제공해주며, 이러한 놀이를 통해 정서적인 안정감을 찾고 문제 해결력을 배우게 된다. 놀이과정에서 생기는 소음이 외부로 나가지 않도록 방음시설이 필요하고, 일반적으로 모래놀이에 사용되는 테이블은 아동 개개인의 신체발달의 차이에 따라 높거나 낮을 수 있으므로 바닥에 고정으로 설치하여 사용하지 않을 시에는 덮개를 덮어 그 위에서 다른 놀이를 하게 할 수 있다. ② 주의가 산만한 아동은 주위가 쉽게 분산되어 한가지 일을 지속하지 못하고, 불안정한 태도를 보이게 되므로 치료실 내부의 환경도 주의집중을 시킬 수 있도록 자극적인 색채나 화려한 디자인적 요소는 배제해야 한다. 전체적으로 밝은 조명보다는 일부분에 집중된 조명을 계획한다. 놀이도구로는 느린 동작을 요구하는 것이 좋으며, 구슬꿰기, 블록쌓기, 막대기둥에 고리걸기 등이 있다. 블록놀이의 경우 아동이 쉽게 꺼내어 놀이를 할 수 있게 한 곳에 담아서 수납할 수 있는 정리함이 필요하다. 그리고 블록놀이의 형태가 바닥을 넓게 사용하므로 충분한 공간이 필요하다. ③ 위축된 아동은 언어적, 신체적 표현이 거의 없고, 행동이 느리며 조심스럽다. 그 외에 물놀이, 모래놀이, 찰흙놀이, 핑거 페인팅 등의 놀이를 통해 감정을 이완시켜주는 것이 필요하다. 핑거 페인팅 등의 미술놀이를 하는 과정에서 벽과 바닥이 더러워질 염려가 있기 때문에 이를 고려한 재료의 선택이 필요하다. 또한 가능하면 도구를 씻거나 손을 씻을 수 있도록 물을 사용할 수 있는 작은 싱크대가 설치되면 좋다. ④ 우울한 성향의 아동은 의욕이 없고, 행동이 느리며 관계가 철회되어 있으므로 치료자의 적극적인 개입이 필요하다. 자극이 강한 놀이나 활동적인 놀이를 유도한다. 밝고 다양한 색채를 이용하여 시각적인 자극을 만들어 주거나 주변에 아동의 관심을 끌 수 있는 요소를 배치하는 등의 계획을 해준다. 외부로 난 창문을 크게 두어 자연광을 받게 하거나 조명을 밝게 준다. ⑤ 신체자극이 부족한 아동은 대근육 발달을 위한 공놀이나 계단 오르기, 구르기등의 놀이를 하거나, 블록 쌓기나 찰흙놀이 같은 소근육 발달 놀이를 필요로 한다. 면적의 한계가 있으므로 가구화된 기구들을 이용하면 여러 방식의 조합을 통해 다양한 놀이가 가능해진다. 많은 신체적 활동이 이루어지는 공간이므로 아동이 다치지 않도록 벽과 바닥을 부드럽게 해주고, 가구는 모서리를 둥글게 해준다. 불필요한 놀이감 등은 아동의 손이 닿지 않도록 수납장에 문을 달아 놓는 디자인을 해준다. ⑥ 인지적 자극이 부족한 아동은 문제 해결력을 길러주고 응용력을 길러주는 퍼즐게임이나 찰흙놀이 등을 통해 한가지로 여러 가지 형태를 안들어 봄으로써 응용력을 길러준다. 아동의 호기심을 자극할 수 있는 요소를 적용하며, 안정된 분위기를 마련하기 위해 의자나 방석, 러그 등을 제공한다. ⑦ 정서적 자극이 부족한 아동은 정서적인 상호반응 또는 정신적인 유대감 형성이 어렵다. 따라서 극화놀이(역할놀이, 가정놀이, 상상놀이 등)를 통해 자신의 감정을 표현할 기회를 주어 감정을 명백히 하고 객관화할 수 있도록 한다. 자신의 모습을 비춰볼 수 있는 거울을 설치해주거나 천정을 낮춰서 극화놀이를 위한 공간 안에 또 다른 공간을 제공해 줄 수도 있다. 본 논문에서는 장애 아동의 특성에 따른 놀이행태를 이해함으로써 그 놀이에 적합한 놀이 환경을 제안한다. 놀이치료실 실내디자인은 치료자와 아동간의 관계 완화와 치료로써의 놀이를 자유롭고 활발하게 할 수 있도록 해주기 위한 환경을 마련해 주는 것이라 볼 수 있으며, 그에 맞는 심리적인 연구가 더욱 필요하겠다.
사회가 복잡해지고 문화가 다양해지면서, 그로 인해 발생되어지는 문제들도 다양하고 복잡해진다. 사회의 복합적 현상은 우리 인간들에게 많은 정신적 스트레스를 부여하고 그 스트레스가 질병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그런 스트레스로 인한 증상들이 주로 성인에게만 집중되었지만, 이제는 그 문제들이 아동들에게서도 나타나고 있고, 세계 어린이 5 명 가운데 1 명이 정신과 행동 장애로 고통 받고 있으며 이에 대처하지 않으면 심각한 문제가 일어날 수 있다고 유엔 산하 기구들이 경고하고 있다. 이런 아동들에게 나타나는 스트레스를 치료하는 방법으로 놀이치료가 부각되고 있다. 호이징하(Huizinga,Johan)는 인간을 사고하는 인간의 관점으로 보기보다는 놀이하는 인간의 관점으로 보았다. 즉, 인간에게 놀이는 필수 불가결한 행위의 하나이며 특히 아동은 놀이를 통하여 자아를 발견하고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즉, 놀이치료란 어린이에게 있어 근원적 행위의 하나인 놀이라는 행태를 통하여 문제행동을 보이는 아동을 치료하기 위한 심리치료 중 하나이다. 성인들이 개인적인 문제를 언어로써 표현하고 그 속에서 해결책을 발견하는데 반해 아동은 놀이로써 감정을 드러내고 치료자의 도움으로 자기치유를 할 수 있는 계기를 만들어 가는 것이다. 놀이치료실은 아동들에게 그들의 생활 속에서 발생된 스트레스 경험을 놀이로 재창출하여 발산시킬 수 있도록 해주는 공간이다. 이렇듯 아동에게 있어 놀이가 발달과 치료로써의 중요한 역할을 하는 반면에 현실적으로 놀이치료실에 대한 연구는 부족한 것이 사실이다. 본 연구에서는 아동의 놀이행태에 대한 이해를 통해, 치료과정의 적극적인 역할을 할 수 있는 놀이치료실의 환경을 제안하고자 한다. 아동에게 있어서의 놀이란, 자신이 경험해 온 것, 경험에 대한 반응, 경험한 것에 대한 감정, 아동의 소망, 욕구, 아동의 지각을 나타낼 수 있게 해 준다. 이러한 놀이는 아동에게 현실에서 경험한 갈등을 해소하게 해주며, 자신의 정서 생활을 유지하고 원만한 인간관계를 형성하게 한다. 또한 신체를 움직임으로써 많은 형태의 동작을 통해 공간 관계를 알게 되며, 여러 가지 활동으로 신체적 기능의 발달 및 신체의 조화로운 발달까지도 이루어진다. 아동은 발달 과정에서 여러 종류의 정서 문제를 갖게 되는데, 놀이는 아동의 가장 자연스러운 형태이기 때문에 아동 내부의 갈등과 미숙함을 나타낼 수 있다. 그러나 발달 단계별로 보여지는 행동은 대개 아동의 경험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 그 결과 신체의 강함이나 기민성, 감각의 예민성, 사회성에 있어서의 차이가 나타나게 된다. 이러한 개인차의 가장 중요한 원인은 환경의 질에 있다고 본다. 놀이는 환경이 아동에게 미치는 제약으로 인해 신체적, 정신적 장애가 야기하는 불안을 해소시켜주며, 이러한 놀이 활동은 아동의 조화로운 정서발달을 돕고, 불안이나 좌절의 감정을 해소하게 해준다. 아동에게 있어서 놀이는 편안하게 느끼는 행동이며, 두려운 감정을 표출하고 의사전달을 할 수 있는 자유스러운 수단이므로, 아동 상담에서는 놀이를 통한 심리치료인 놀이치료가 활용되어지고 있다. 놀이치료는 아동의 문제를 찾아내고, 자신과 생활에 보다 잘 동화되도록 돕기 위해 놀이를 사용하는 전문적인 방법이다. 이러한 놀이치료의 목적은, 언어로 표현하지 못하는 감정을 표출하게 하여 강렬한 분노나 슬픔 같은 감정을 이완할 수 있게 해준다. 또한 생활 속의 불안과 해야만 하는 것들로부터 휴식을 주기 위함이다. 이러한 놀이치료의 대상이 되는 아동은 정서적, 발달적으로 문제를 갖고 있다. 그러나 아동들에게서 보이는 문제 행동들은 하나의 특성으로 묶기는 어렵다. 따라서 치료로써의 놀이도 장애 특성과 그 목적에 따라 다르게 적용된다. 아동의 장애 특성에 따른 놀이치료와 그 놀이행태를 고려한 놀이환경을 보면, ① 공격적인 성향의 아동은 공격성을 표출 시킬 수 있는 감정 발산적인 놀이로써 샌드백이나 모래놀이, 물놀이 도구 등을 제공해주며, 이러한 놀이를 통해 정서적인 안정감을 찾고 문제 해결력을 배우게 된다. 놀이과정에서 생기는 소음이 외부로 나가지 않도록 방음시설이 필요하고, 일반적으로 모래놀이에 사용되는 테이블은 아동 개개인의 신체발달의 차이에 따라 높거나 낮을 수 있으므로 바닥에 고정으로 설치하여 사용하지 않을 시에는 덮개를 덮어 그 위에서 다른 놀이를 하게 할 수 있다. ② 주의가 산만한 아동은 주위가 쉽게 분산되어 한가지 일을 지속하지 못하고, 불안정한 태도를 보이게 되므로 치료실 내부의 환경도 주의집중을 시킬 수 있도록 자극적인 색채나 화려한 디자인적 요소는 배제해야 한다. 전체적으로 밝은 조명보다는 일부분에 집중된 조명을 계획한다. 놀이도구로는 느린 동작을 요구하는 것이 좋으며, 구슬꿰기, 블록쌓기, 막대기둥에 고리걸기 등이 있다. 블록놀이의 경우 아동이 쉽게 꺼내어 놀이를 할 수 있게 한 곳에 담아서 수납할 수 있는 정리함이 필요하다. 그리고 블록놀이의 형태가 바닥을 넓게 사용하므로 충분한 공간이 필요하다. ③ 위축된 아동은 언어적, 신체적 표현이 거의 없고, 행동이 느리며 조심스럽다. 그 외에 물놀이, 모래놀이, 찰흙놀이, 핑거 페인팅 등의 놀이를 통해 감정을 이완시켜주는 것이 필요하다. 핑거 페인팅 등의 미술놀이를 하는 과정에서 벽과 바닥이 더러워질 염려가 있기 때문에 이를 고려한 재료의 선택이 필요하다. 또한 가능하면 도구를 씻거나 손을 씻을 수 있도록 물을 사용할 수 있는 작은 싱크대가 설치되면 좋다. ④ 우울한 성향의 아동은 의욕이 없고, 행동이 느리며 관계가 철회되어 있으므로 치료자의 적극적인 개입이 필요하다. 자극이 강한 놀이나 활동적인 놀이를 유도한다. 밝고 다양한 색채를 이용하여 시각적인 자극을 만들어 주거나 주변에 아동의 관심을 끌 수 있는 요소를 배치하는 등의 계획을 해준다. 외부로 난 창문을 크게 두어 자연광을 받게 하거나 조명을 밝게 준다. ⑤ 신체자극이 부족한 아동은 대근육 발달을 위한 공놀이나 계단 오르기, 구르기등의 놀이를 하거나, 블록 쌓기나 찰흙놀이 같은 소근육 발달 놀이를 필요로 한다. 면적의 한계가 있으므로 가구화된 기구들을 이용하면 여러 방식의 조합을 통해 다양한 놀이가 가능해진다. 많은 신체적 활동이 이루어지는 공간이므로 아동이 다치지 않도록 벽과 바닥을 부드럽게 해주고, 가구는 모서리를 둥글게 해준다. 불필요한 놀이감 등은 아동의 손이 닿지 않도록 수납장에 문을 달아 놓는 디자인을 해준다. ⑥ 인지적 자극이 부족한 아동은 문제 해결력을 길러주고 응용력을 길러주는 퍼즐게임이나 찰흙놀이 등을 통해 한가지로 여러 가지 형태를 안들어 봄으로써 응용력을 길러준다. 아동의 호기심을 자극할 수 있는 요소를 적용하며, 안정된 분위기를 마련하기 위해 의자나 방석, 러그 등을 제공한다. ⑦ 정서적 자극이 부족한 아동은 정서적인 상호반응 또는 정신적인 유대감 형성이 어렵다. 따라서 극화놀이(역할놀이, 가정놀이, 상상놀이 등)를 통해 자신의 감정을 표현할 기회를 주어 감정을 명백히 하고 객관화할 수 있도록 한다. 자신의 모습을 비춰볼 수 있는 거울을 설치해주거나 천정을 낮춰서 극화놀이를 위한 공간 안에 또 다른 공간을 제공해 줄 수도 있다. 본 논문에서는 장애 아동의 특성에 따른 놀이행태를 이해함으로써 그 놀이에 적합한 놀이 환경을 제안한다. 놀이치료실 실내디자인은 치료자와 아동간의 관계 완화와 치료로써의 놀이를 자유롭고 활발하게 할 수 있도록 해주기 위한 환경을 마련해 주는 것이라 볼 수 있으며, 그에 맞는 심리적인 연구가 더욱 필요하겠다.
As society and culture becomes complicated and diverse, so do the ensuing problems. The symptoms from the stress there was mainly focused on the adult group, however, now, they are shown in children. So the play therapy attracts attention as a way to cure stress. Johan Huizinga saw human being as Ho...
As society and culture becomes complicated and diverse, so do the ensuing problems. The symptoms from the stress there was mainly focused on the adult group, however, now, they are shown in children. So the play therapy attracts attention as a way to cure stress. Johan Huizinga saw human being as Homo Ludens. That is, as for man, play is one of the essential activities. And children in particular are understood to find their identity and relieve stress through play. The play therapy is to treat children with problematic behavior by act of play. This study is intend to suggest an environment of play therapy center which would play an active role during treatment through the understanding of children's playing behavior. To children, play is a means to communicate freely with ease, so play therapy is utilized for children counseling. And the weird behaviors in children, the object of the treatment, are hard to confine as one character, so the play as a treatment must be applied differently according to the characteristics of disabled children and its object. The playing environment considering the disabled children's play therapy and playing act is divided as follows. ① The offensive children find a psychological sense of security and learn how to solve the problem through play capable of giving out their emotions. It is necessary to make a room soundproof for preventing noise during the play from going outside. As the table for sand play was usually high or low comparing with the child's physical development, you can fix it in the floor and cover it up to let it be used for other game when it is not utilized for sand play. ② The distracted children fail to do one thing continuously as they loose attention easily. So, the environment of interior of the remedy room is to exclude stimulating color or brilliant design element and to concentrate lighting on some part rather than to illuminate brightly in the whole area. ③ The atrophied children are rarely express in verbal or physical way, are slow in action and are very careful. Therefore, sand play and finger painting help them to relax their emotions. During the art play, wall and floor are liable to be dirty, so you must consider the possibility and choose the materials. ④ The children with depressed tendency have no will to do, are slow in action, and are withdrew form relationship with others. So, using bright and various colors, you plan to give something visually stimulating and to arrange elements attracting children's attention around there. And, you plan to make large windows face outside, letting in natural light or lighting up in the room. ⑤ The children with scarce physical stimulus need games for development of gross motor like ball game, stepping up stairs and rolling, and for the fine motor skill, they need piling up blocks and clay play. With the limitation of the space, you can play a variety of games through the combination of tools for furniture. ⑥ The children with lack of cognitive stimulus are allowed to make many shapes with one thing through puzzle game and clay play to raise ability of problem-solving and application capability. Apply things to incite curiosity to them and provide chair, cushion and rug in an attempt to prepare secure atmosphere. ⑦ The emotionally sterile children can get a chance to express their feeling through dramatization play as they are hard to interact emotionally and to form emotional relationship. You can provide another room in one space by installing mirror and lowering ceiling. The interior design in the play therapy center is designed to provide a new environment for play as a means to soften relation between curer and child and as a remedy. And relating psychological study is still more required.
As society and culture becomes complicated and diverse, so do the ensuing problems. The symptoms from the stress there was mainly focused on the adult group, however, now, they are shown in children. So the play therapy attracts attention as a way to cure stress. Johan Huizinga saw human being as Homo Ludens. That is, as for man, play is one of the essential activities. And children in particular are understood to find their identity and relieve stress through play. The play therapy is to treat children with problematic behavior by act of play. This study is intend to suggest an environment of play therapy center which would play an active role during treatment through the understanding of children's playing behavior. To children, play is a means to communicate freely with ease, so play therapy is utilized for children counseling. And the weird behaviors in children, the object of the treatment, are hard to confine as one character, so the play as a treatment must be applied differently according to the characteristics of disabled children and its object. The playing environment considering the disabled children's play therapy and playing act is divided as follows. ① The offensive children find a psychological sense of security and learn how to solve the problem through play capable of giving out their emotions. It is necessary to make a room soundproof for preventing noise during the play from going outside. As the table for sand play was usually high or low comparing with the child's physical development, you can fix it in the floor and cover it up to let it be used for other game when it is not utilized for sand play. ② The distracted children fail to do one thing continuously as they loose attention easily. So, the environment of interior of the remedy room is to exclude stimulating color or brilliant design element and to concentrate lighting on some part rather than to illuminate brightly in the whole area. ③ The atrophied children are rarely express in verbal or physical way, are slow in action and are very careful. Therefore, sand play and finger painting help them to relax their emotions. During the art play, wall and floor are liable to be dirty, so you must consider the possibility and choose the materials. ④ The children with depressed tendency have no will to do, are slow in action, and are withdrew form relationship with others. So, using bright and various colors, you plan to give something visually stimulating and to arrange elements attracting children's attention around there. And, you plan to make large windows face outside, letting in natural light or lighting up in the room. ⑤ The children with scarce physical stimulus need games for development of gross motor like ball game, stepping up stairs and rolling, and for the fine motor skill, they need piling up blocks and clay play. With the limitation of the space, you can play a variety of games through the combination of tools for furniture. ⑥ The children with lack of cognitive stimulus are allowed to make many shapes with one thing through puzzle game and clay play to raise ability of problem-solving and application capability. Apply things to incite curiosity to them and provide chair, cushion and rug in an attempt to prepare secure atmosphere. ⑦ The emotionally sterile children can get a chance to express their feeling through dramatization play as they are hard to interact emotionally and to form emotional relationship. You can provide another room in one space by installing mirror and lowering ceiling. The interior design in the play therapy center is designed to provide a new environment for play as a means to soften relation between curer and child and as a remedy. And relating psychological study is still more requir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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