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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신문과 종이신문의 매체 공신력과 수용자 능동성의 차이 분석 원문보기


김은영 (국민대학교 대학원 언론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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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신문의 영향력이 점점 커지면서 인터넷신문의 특성을 종이신문과 비교하는 연구가 늘고 있다. 새로운 매체의 등장으로 종이신문의 쇠퇴론을 점치는 학자도 있다. 그러나 이 연구는 수용자들의 인식과 수용의 측면에서 보았을 때 인터넷신문이 종이신문과 근본적으로 다르다는 가정에서 출발한다. 종이신문이 단순한 뉴스의 전달과 의제설정에 효과적인 매체라면 인터넷신문은 끝없는 상호작용을 바탕으로 내용을 전달하는 토론, 정보검색, 오락 등 다양한 멀티미디어로서의 성격을 강하게 보여주는 매체이다. 인터넷신문에 대한 연구가 활발해지면서 인터넷신문의 수용자에 대한 연구도 많이 등장했다. 전통적인 매체의 수용자가 소극적이고 수동적인 존재라면 인터넷신문의 수용자는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존재이다. 다양한 인터넷신문의 기술적인 특성을 이용하는 존재이다. 이러한 점을 확인하기 위해 이 연구에서는 인터넷신문의 수용자를 종이신문의 수용자와 비교하여 파악하려 했다. 종이신문과 인터넷신문 수용자를 비교할 때 그 기준으로 매체 공신력과 수용자 능동성을 들고자 했다. 수용자 능동성은 인터넷신문 수용자의 특성을 논의할 때 가장 중요하게 여겨지는 것이고, 매체 공신력은 인터넷신문에 있어 제일 취약하다고 논의되어지는 부분이다. 새로운 미디어의 수용자가 능동적이라면 수용자 스스로 자신을 능동적이라고 생각하는 지 혹은 수동적이라고 생각하는 지에 대한 논의가 반드시 필요할 것이다. 과거 수동적인 수용자에게는 필요하지 않았던 개념이지만, 능동적인 수용자라면 스스로에 대한 인식이 그들 행동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러한 점은 지금 논의되고 있는 인터넷신문과 종이신문의 관계, 나아가 종이신문의 위기론에도 일부분 답을 줄 수 있다고 생각한다. 또한 인터넷신문에 대한 논의가 활발해지면서 종이신문과의 비교는 많이 이루어지고 있지만, 수용자에 초점을 맞추어서 두 가지 매체의 수용과정에 대해 논의한 연구는 거의 없다고 할 수 있다. 실제로 매체를 이용하는 수용자 혹은 이용자 수준에서 해당 매체에 대해 어떻게 느끼는 지는 무엇보다 중요하다. 그 척도로서 수용자 스스로 느끼는 다양한 차원의 수용자 능동성(Audience Activity)에 대해 확인해보고자 하는 것이다. 또 한가지 개념은 매체공신력(Media Credibility)인데 지난 대선 이후 <오마이뉴스>를 비롯한 인터넷신문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인터넷신문에 대한 공신력 문제가 제기되고 있다. 기존 언론사들이 전통적인 매체로서 오랜 시간 동안 정보원으로서 공인을 받아온 데 비해, 인터넷신문은 그렇지 못한 것이 사실이다. 그런 점에서 일부 언론인들은 인터넷신문이 정보원으로서가 아니라 이용자들 스스로의 토론의 장으로만 활용되고 있는 것이 아닌지 우려했다. 기존에 연구되어진 ...

주제어

#인터넷신문 종이신문 매체 공신력 수용자 능동성 차이 분석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은영
학위수여기관 국민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언론학과
발행연도 2003
총페이지 xi, 90 p.
키워드 인터넷신문 종이신문 매체 공신력 수용자 능동성 차이 분석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901709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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