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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만 해역에서 조석운동에 의한 토사이동의 수치해석
Numerical Modelling of Suspended Sediment Transport Primarily Driven by Tidal Current in Kyonggi Bay 원문보기


임학수 (亞洲大學校 大學院 건설교통공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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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경기만 해역의 조석운동에 의한 해저 저질의 침식과 토사의 이동확산 및 퇴적을 수치모형 실험한 연구결과이다. 또한 내륙의 한강과 임진강으로부터 유입되는 평수시 유출량과 홍수시 유출량을 수치모형에 상류경계조건으로 입력하여 이에 따른 영향을 수치 모의하였다. 조석운동에 의한 해저 저질의 침식량을 산정하기 위하여 해류에 의한 소류사량 산정식을 개발하였다. 기존의 해류에 의한 소류사량 산정식은 일반적으로 하천 소류사량 산정식을 수정하거나 비례상수를 재조정하여 사용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론적인 해석을 바탕으로 토사이동량 산정식을 도출한 van Rijn(1984)의 하천소류사량 산정식을 개선하였고 Bijker(1966)의 관측자료를 이용하여 해류에서 적용 가능한 적절한 비례 상수를 구하였다. 경기만 해역의 조석운동을 구현한 수치모형은 조석운동의 지배방정식인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numerical model based on a finite difference method has been developed for describing the suspended sediment transport primarily driven by tidal current in Kyonggi Bay. The model accounts for tidal current, suspended sediment transport, estuary flood(river flow) effects on current motion and suspe...

주제어

#경기만 조석운동 토사이동 조석 토사 해저 

학위논문 정보

저자 임학수
학위수여기관 亞洲大學校 大學院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건설교통공학과
발행연도 2002
총페이지 vii, 98p.
키워드 경기만 조석운동 토사이동 조석 토사 해저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902757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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