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중학교 특별 활동 중 적응 활동 운영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Administration of thd Adaptive Activities in Middle School Extracurricular Activities 원문보기


이성호 (건국대학교 교육학과 교육학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현재 중학교의 특별 활동 속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적응 활동에 대한 중학교 교사의 인식을 조사 분석함으로서 7차 교육 과정에서 새롭게 독립적인 영역을 확보한 적응 활동이 활성화되어 그 본래의 목표를 달성하는데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연구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선정하였다. 첫째, 적응 활동에 대한 교사들의 이해 및 실천의지는 어떠한가? 둘째, 적응 활동의 운영 실태는 어떠한가? 셋째, 적응 활동의 활성화를 위한 방안은 무엇인가? 위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선행연구로서 특별 활동 및 적응 활동의 시대적 변화를 알아보았으며, 특별 활동에 대한 기존의 연구들을 살펴보았다. 또한 연구문제를 직접적으로 해결하는 방법으로 서울시에 소재하고 있는 중학교의 310명의 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본인이 직접 작성하도록 하여 최종 282명의 자료를 수집하였다. 연구도구는 선행연구의 질문지들을 참고로 하여 본 연구자가 수정하여 4개의 영역 20문항으로 구성된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설문지는 내용의 적절성 여부를 검증하기 위하여 중학교 교사 15명을 대상으로 예비 조사를 실시하여 문항의 내용이 부적절한 것은 수정·보완하여 완성하였다. 자료의 통계적 분석을 위해 ...

주제어

#중학교 특별활동 적응활동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성호
학위수여기관 건국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교육학전공
발행연도 2003
총페이지 ⅳ, 66p.
키워드 중학교 특별활동 적응활동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904231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