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성신장을 강조로 하는 아동기에서 청소년기로의 발달의 시기에서는 가족보다는 친구와의 더 나은 관계를 유지하려고 한다. 이러한 아동들의 친구관계에 있어 동성친구와 이성친구에 대한 관심에 대해 성장기 아동의 인간관계 형성을 돕고 건전한 이성관을 형성하게끔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본 연구에서는 단짝 친구가 생기기 시작하는 4학년과 사춘기에 접어드는 6학년 아동과 사춘기를 겪고있는 중학교 2학년 아동을 대상으로 이성친구에 대한 의식과 태도를 조사하고 이성친구의 유무를 파악하여, 동성친구와 이성친구에 따른 친구관계의 질적인 기술하여 초등학생과 중학생의 동성친구와 이성친구의 친구관계에 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시에 소재 한1개 초등학교의 4학년, 6학년 아동과 1개 중학교의 2학년 아동으로 대상을 선정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측정도구로는 친구관계의 질 척도(이은해, 고윤주, 1999)를 사용하여 아동이 지각하는 친구관계의 질적 특성에 관한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초등학생과 중학생의 이성친구에 대한 의식과 태도를 알아보기 위해 이성교제와 성교육에 관한 참고문헌과 선행연구를 토대로한 설문지를 개발하여 도구로 사용하였으며,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연구 대상자들의 일반적 특성에 따라 빈도조사를 하고 연구 대상 아동들의 특성 중 학년에 따라 친구 관계의 질 척도가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하위 영역별로 일원변량분석을 실시하고, 성별, 이성친구와 동성친구에 따라 독립집단 ...
자율성신장을 강조로 하는 아동기에서 청소년기로의 발달의 시기에서는 가족보다는 친구와의 더 나은 관계를 유지하려고 한다. 이러한 아동들의 친구관계에 있어 동성친구와 이성친구에 대한 관심에 대해 성장기 아동의 인간관계 형성을 돕고 건전한 이성관을 형성하게끔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본 연구에서는 단짝 친구가 생기기 시작하는 4학년과 사춘기에 접어드는 6학년 아동과 사춘기를 겪고있는 중학교 2학년 아동을 대상으로 이성친구에 대한 의식과 태도를 조사하고 이성친구의 유무를 파악하여, 동성친구와 이성친구에 따른 친구관계의 질적인 기술하여 초등학생과 중학생의 동성친구와 이성친구의 친구관계에 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시에 소재 한1개 초등학교의 4학년, 6학년 아동과 1개 중학교의 2학년 아동으로 대상을 선정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측정도구로는 친구관계의 질 척도(이은해, 고윤주, 1999)를 사용하여 아동이 지각하는 친구관계의 질적 특성에 관한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초등학생과 중학생의 이성친구에 대한 의식과 태도를 알아보기 위해 이성교제와 성교육에 관한 참고문헌과 선행연구를 토대로한 설문지를 개발하여 도구로 사용하였으며,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연구 대상자들의 일반적 특성에 따라 빈도조사를 하고 연구 대상 아동들의 특성 중 학년에 따라 친구 관계의 질 척도가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하위 영역별로 일원변량분석을 실시하고, 성별, 이성친구와 동성친구에 따라 독립집단 t 검정을 실시하였으며, 조사대상 아동들의 일반적인 특성에 따라 친구 관계에 대한 태도와 인식의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집단에 따라 교차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밝혀진 결과를 중심으로 초등학교 4, 6학년과 중학교 2학년 아동의 동성 및 이성 친구관계와 이성친구에 대한 의식과 태도에 대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먼저 동성친구와 이성친구에 대한 학년별 차이를 보았을 때 동성친구와 이성친구에 대한 지각은 전체적으로 초등학교 4학년에서 초등학교 6학년, 중학교 2학년으로 갈수록 높은 지각을 나타내며 또한 동성친구와 이성친구에 대한 성별 차이를 보았을 때에도 남학생보다 여학생이 높은 지각을 나타냈다. 따라서 아동들의 친구관계에 대한 개념이 발달단계에 따라 차이가 있고, 성별에 따라서도 다소 구별됨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아동들의 이성친구에 대한 태도를 보았을 때, 아동들의 이성에 대한 생각은 긍정적이며 바람직한 방향으로 발달되고 있다는 사실이 확인되었다. 이들은 이성에 대해 관심을 갖는 것은 사실이나 이성친구를 동성친구와 다름없는 자연스런 관계로 맺고 있으며 이성친구를 사귈때에도 상대방의 외모, 체격보다는 성격, 인품을 선호하고 있었다. 또한 이성교제를 통해서 이성을 존중할 줄 아는 자질을 키울 수 있도록 선호하고 있으며 이성교제를 통해 학업생활에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이성교제를 하고 있다.
자율성신장을 강조로 하는 아동기에서 청소년기로의 발달의 시기에서는 가족보다는 친구와의 더 나은 관계를 유지하려고 한다. 이러한 아동들의 친구관계에 있어 동성친구와 이성친구에 대한 관심에 대해 성장기 아동의 인간관계 형성을 돕고 건전한 이성관을 형성하게끔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본 연구에서는 단짝 친구가 생기기 시작하는 4학년과 사춘기에 접어드는 6학년 아동과 사춘기를 겪고있는 중학교 2학년 아동을 대상으로 이성친구에 대한 의식과 태도를 조사하고 이성친구의 유무를 파악하여, 동성친구와 이성친구에 따른 친구관계의 질적인 기술하여 초등학생과 중학생의 동성친구와 이성친구의 친구관계에 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시에 소재 한1개 초등학교의 4학년, 6학년 아동과 1개 중학교의 2학년 아동으로 대상을 선정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측정도구로는 친구관계의 질 척도(이은해, 고윤주, 1999)를 사용하여 아동이 지각하는 친구관계의 질적 특성에 관한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초등학생과 중학생의 이성친구에 대한 의식과 태도를 알아보기 위해 이성교제와 성교육에 관한 참고문헌과 선행연구를 토대로한 설문지를 개발하여 도구로 사용하였으며,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연구 대상자들의 일반적 특성에 따라 빈도조사를 하고 연구 대상 아동들의 특성 중 학년에 따라 친구 관계의 질 척도가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하위 영역별로 일원변량분석을 실시하고, 성별, 이성친구와 동성친구에 따라 독립집단 t 검정을 실시하였으며, 조사대상 아동들의 일반적인 특성에 따라 친구 관계에 대한 태도와 인식의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집단에 따라 교차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밝혀진 결과를 중심으로 초등학교 4, 6학년과 중학교 2학년 아동의 동성 및 이성 친구관계와 이성친구에 대한 의식과 태도에 대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먼저 동성친구와 이성친구에 대한 학년별 차이를 보았을 때 동성친구와 이성친구에 대한 지각은 전체적으로 초등학교 4학년에서 초등학교 6학년, 중학교 2학년으로 갈수록 높은 지각을 나타내며 또한 동성친구와 이성친구에 대한 성별 차이를 보았을 때에도 남학생보다 여학생이 높은 지각을 나타냈다. 따라서 아동들의 친구관계에 대한 개념이 발달단계에 따라 차이가 있고, 성별에 따라서도 다소 구별됨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아동들의 이성친구에 대한 태도를 보았을 때, 아동들의 이성에 대한 생각은 긍정적이며 바람직한 방향으로 발달되고 있다는 사실이 확인되었다. 이들은 이성에 대해 관심을 갖는 것은 사실이나 이성친구를 동성친구와 다름없는 자연스런 관계로 맺고 있으며 이성친구를 사귈때에도 상대방의 외모, 체격보다는 성격, 인품을 선호하고 있었다. 또한 이성교제를 통해서 이성을 존중할 줄 아는 자질을 키울 수 있도록 선호하고 있으며 이성교제를 통해 학업생활에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이성교제를 하고 있다.
The purpose of the present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characteristic of the Relationship of children and adolescence at the Age of 11 to 15 to Their Friends of the Same and Opposite sex. The subject of study were 95 4th grade children and 92 6th grade children enrolled in one elementary and 93 8th...
The purpose of the present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characteristic of the Relationship of children and adolescence at the Age of 11 to 15 to Their Friends of the Same and Opposite sex. The subject of study were 95 4th grade children and 92 6th grade children enrolled in one elementary and 93 8th grade adolescence in enrolled in one junior high school in seoul. The present study indicated the friendship quality scale andquestionary of consciousness and attitude of opposit sexed friends where used for 280 student.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regarding connections between their outlook on friends of the same and opposite sex and school, year, the students in their second year of middle school were most conscious of friends of the opposite sex, followed by the elementary school sixth graders and fourth graders in the order named. By sex, the girl students were more conscious than the boy students. Therefore, it's found that their concept of friend relations was different according to developmental stage and sex. Second, as for their attitude toward friends of the opposite sex, they had an affirmative and constructive view of the opposite sex. Their relationship with friends of the opposite sex was as natural as that with friends of the same sex, and they preferred personality or character to appearance or physical when they selected boy or girl friends. They expected from dating to learn th respect of the opposite sex, and they were on a date in a way to be of use for their studies.
The purpose of the present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characteristic of the Relationship of children and adolescence at the Age of 11 to 15 to Their Friends of the Same and Opposite sex. The subject of study were 95 4th grade children and 92 6th grade children enrolled in one elementary and 93 8th grade adolescence in enrolled in one junior high school in seoul. The present study indicated the friendship quality scale andquestionary of consciousness and attitude of opposit sexed friends where used for 280 student.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regarding connections between their outlook on friends of the same and opposite sex and school, year, the students in their second year of middle school were most conscious of friends of the opposite sex, followed by the elementary school sixth graders and fourth graders in the order named. By sex, the girl students were more conscious than the boy students. Therefore, it's found that their concept of friend relations was different according to developmental stage and sex. Second, as for their attitude toward friends of the opposite sex, they had an affirmative and constructive view of the opposite sex. Their relationship with friends of the opposite sex was as natural as that with friends of the same sex, and they preferred personality or character to appearance or physical when they selected boy or girl friends. They expected from dating to learn th respect of the opposite sex, and they were on a date in a way to be of use for their studi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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