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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초등학교 전 교과에 제시된 동물의 종류와 동물학적 분류
(A) Study on the Species and Zoological Classification of Animals in the National Elementary Textbooks 원문보기


박용석 (진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실과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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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초등학교 전체 교과서(총 131권)에 제시된 동물을 조사 분석하여 초등학교 교사들의 효율적인 동물 학습지도와 차기 교육과정 개편시 동물 학습내용에 반영될 수 있는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교과서에 제시된 동물의 종 수와 제시 빈도 및 다양한 제시 방법(문자, 그림, 사진)을 조사한 후 동물학적 관점에서 분류하였다. 제7차 교육과정의 초등학교 전체 교과서에 제시된 동물은 총 398종으로 6차 교육과정의 199종 보다 2배 증가하여 전체적으로 학습량이 크게 늘어났음을 알 수 있다. 또한 고학년으로 올라갈수록 동물의 종 수가 많이 제시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동물 제시 횟수(문자, 그림과 사진)는 전체 교과서에서 5800회로 조사되었다. 제시방법은 문자 35.9%, 그림 54.8%, 사진 9.3%로 그림이 차지하는 비중이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그림 제시비율은 저학년에서는 높고 고학년으로 갈수록 낮았는데, 문자와 사진의 경우는 이와 반대로 나타나 동물 제시방법도 아동의 발달 단계를 고려한 것임을 알 수 있었다. 전체 교과서에 제시된 398종의 동물 중 가장 제시 빈도가 높은 동물은 개, 토끼, 나비, 소, 닭, 곰, 호랑이, 고양이, 개구리 및 다람쥐 순이었는데, 아동들이 실제 생활 속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동물임을 알 수 있었다. 저학년(1∼3학년)의 경우에는 포유류와 나비, 닭, 참새 등이 주류를 이루고 있었으나, 고학년(4∼6학년)에서는 전체 상위 빈도 10∼20위권에 속하는 동물과 20위권에 속하지 못하는 양, 지렁이 등도 10위권 안에 포함되어졌다. 이는 생활 주변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동물에서 점차 그 범위가 확대되어 아동의 인식 수준의 발달과 부합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초등학교 교과서에 제시된 총 398종의 동물은 동물학적인 분류에 의하면 7문, 21강, 93목, 206과에 속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동물문별 비율은 척추동물이 58.7%로 전학년에 걸쳐 가장 많이 제시되었으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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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교과 동물 동물의 종류 동물학적 분류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용석
학위수여기관 진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실과교육전공
발행연도 2003
총페이지 vi, 114p.
키워드 초등학교 교과 동물 동물의 종류 동물학적 분류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912783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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