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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한이탈아동·청소년의 남한사회적응에 관한 사례연구
(A) Case Study about Adjustment in South Korea of Youth Defector 원문보기


오난희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심리학과 임상심리학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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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북한이탈아동·청소년들의 남한사회 적응 양상과 1:1 도우미 결연 프로그램이 이들의 적응에 어떠한 도움을 주는지 알아보고, 1:1 도우미 결연 프로그램의 개선점과 그 방향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현재 하나원에서 퇴소하여 남한사회에 정착하여 생활하고 있는 학령기 북한이탈아동·청소년 13명을 대상으로 스스로에 대한 지각수준, 가족·학교·도우미와 같은 외적 환경에 대한 지각수준과 탈북과정에 대한 인터뷰와 부모의 양육태도, 개인자원, 불안, 우울, 자아존중감을 측정하는 질문지, 그리고 지능검사를 제외한 전반적인 심리평가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북한이탈아동·청소년들은 교우관계, 학교선생님, 그리고 자기개념과 관련한 부적응을 보였다. 이러한 학교생활 부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첫 번째 요인은 교우관계와 관련된 것으로, 연령대에 맞지 않는 학년배정과 자신이 반친구들보다 나이가 많다는 사실이 밝혀질 것에 대한 두려움과 그로 인한 심리적인 거리감, 과외활동의 기회부족으로 인한 또래관계 형성의 기회의 제한, 그리고 북한출신이기 때문에 겪게 되는 집단 따돌림으로 인해 어려움을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적응을 저해하는 두 번째 요인은 이러한 학교생활의 어려움에 대해 학교 선생님이 특별한 관심을 보이지 않는다고 지각하는 데에서 오는 소외감이었으며, 학업에 대한 과도한 기대감과 현재 발휘하고 있는 학업성취도 수준간의 차이로 인한 자신감 결여와 대학진학에 대한 불안감이 북한이탈아동·청소년들이 학교부적응을 경험하는 세 번째 원인인 것으로 밝혀졌다. 또한 북한이탈아동·청소년들은 탈북과정 중에 극도의 불안과 공포를 경험하였으며, 주 양육자에 대해 경제적/물질적인 지원보다는 정서적/심리적인 지원을 바라는 것으로 나타났고, 주양육자의 정서적/심리적인 지원의 결핍은 도우미와의 관계를 통해서 충족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끝으로, 본 연구 결과의 의미와 제한점, 그리고 제언을 언급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reveal adaptation of youth defectors who used to live in North Korea but South Korea as well as to search person-to-person mentoring program that helps youth detectors and to suggest my opinion to this program. I examined thirteen youth defectors about their self-cons...

주제어

#북한이탈주민 북한이탈주민가족 북한이탈아동 북한이탈청소년사회적응 정서적지지 도우미프로그램 부모 자녀관계 

학위논문 정보

저자 오난희
학위수여기관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심리학과 임상심리학전공
발행연도 2003
총페이지 iii, 109p.
키워드 북한이탈주민 북한이탈주민가족 북한이탈아동 북한이탈청소년사회적응 정서적지지 도우미프로그램 부모 자녀관계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912916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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