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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즈키 교육방법에 의한 바이올린 교재 연구 : 동요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violin teaching materials according to the Suzuki's teaching method : Centering around children's songs 원문보기


전은혜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음악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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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올린 교육에 있어 조기 재능교육을 강조한 스즈키 방법론은 최근 세계적으로 보급되어 학문적으로 연구, 적용되어지고 있으며, 음악 감수성이 가장 민감하게 발달하는 유·아동기에 바이올린을 가르치면 어린이 안에 있는 잠재 능력을 육성할 수 있다고 한다. 이러한 잠재 능력은 교육의 시기, 지도 방법, 연습량, 음악적 환경 조건에 따라 결정되어지는데, '스즈키 방법론'은 모국어라는 주위 환경에 둘러싸여 이를 모방 대상으로 하여 모국어를 구사할 수 있는 것처럼 어린이에게 적절한 음악적 환경을 제시하여 주면 음악적인 능력도 자연스럽게 발전된다고 하는 모국어 학습법을 중심으로 어린이에게 '재능 교육'을 시키는 방법이기 때문에 우리나라 어린이에게도 유용한 교수법이라고 생각된다. 그러나 스즈키 방법론에 의해 어린이에게 적용되고 있는 교본은 우리나라 교본이 아니기 때문에 우리나라 어린이들이 알고 있는 곡이 적고, 수록된 곡의 수도 적어 음악과 기술을 익히기도 전에 난이도가 어려운 곡을 접하게 되는 문제가 생긴다. 이에 많은 교사들은 우리나라 어린이들이 잘 알고 있는 곡들로 이루어진 교재를 원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초등학교 음악 교과서에 실린 가창곡의 수는 평균 21곡이며, 악보를 보기 쉬운 다장조의 곡이 대부분을 차지한다. 전통곡은 평균 3∼4곡 정도이며, 외국곡은 평균 1곡 정도로만 다루고 있다. 각 학년별로 바이올린 병행교재에서 활용된 곡들을 가창곡과 합주곡을 포함하여 살펴보면 다음 표와 같다. ◁표삽입▷(원문을 참조하세요) 위의 표에서 가창곡 21곡, 합주곡 21곡을 포함한 전체 42곡 중 많이 사용되는 곡은 3∼4학년에 있어 9∼11곡이다. 우리나라 동요와 한국 작곡가에 의해 이루어진 음악 교과서의 곡들이 바이올린의 교재에 잘 적용되지 못하고 있다. 그것은 저음역과 다장조의 곡이 많기 때문이라 보며, 대부분의 곡이 이조되어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우리가 어려서부터 불러왔고, 지금의 어린이들에게도 즐겁게 불려지고 있는 우리 동요와 세계 각국의 동요는 여러 교재에서 찾아볼 수 있는데, 그것은 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배울 수 있기 때문이라 생각된다. 본 논문에서는 현재 우리나라에 출판되는 바이올린의 여러 교재와 병행교재, 유치원 어린이들이 쉽게 부를 수 있는 동요, 초등학교 음악 교과서를 중심으로 분석, 연구, 정리하여 보았다. 정리함에 있어 도약이 심하고, 넓은 음역, 적은 음표에서의 도약, 빠른 박자의 곡들은 부적합하기에 제외시켰다. 논자 나름대로 난이도에 맞춰 정리된 바이올린 악보를 소개함으로서 바이올린 교육과 음악 교과서의 연계성을 통해 어린이들이 바이올린을 더욱 쉽게 배울 수 있다고 보며, 앞으로도 많은 곡들이 계속 수집되어야 하고 한국 어린이들에게 적합한 교본이 계속 만들어져야 된다고 생각된다.Recently, the Suzuki methodology, which laid emphasis on an ...

주제어

#스즈키 교육방법 바이올린 교재 동요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전은혜
학위수여기관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음악교육전공
발행연도 1999
총페이지 ⅳ, 85p.
키워드 스즈키 교육방법 바이올린 교재 동요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915973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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