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가체험은 단순히 남는 시간의 활용이나 쾌락추구만을 위한 활동이 아니라 여가의 본래적 의미에 대해 이해하고, 그것을 올바르게 사용할 줄 아는 지혜를 갖추기 위한 지속적인 노력으로 구성되어야 한다. 이에 사람들이 무엇 때문에 여가활동에 참여하며, 그것을 통해 무엇을 얻고 더불어 어떠한 변화를 겪게 되는지 등의 여가체험에 관심을 두고 그 특성을 파악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이러한 여가체험은 살아가는데 있어 생애주기특성에 따라 그 형태를 달리 할 것이지만 결국 한사람의 인생을 구성하는 하나의 경험인 것이다. 즉, 단층적인 체험들이 모여서 종적인 인생을 구성하는 것이다. 이렇게 여가에 대한 인식과 행동의 변화는 개인의 전반적인 삶의 변화와 함께 살의 질 향상제고에 매우 의미를 가진다. 때문에 입시지옥에서 벗어나 자유로운 대학생활을 영위하고 있는 대학생들에게 여가에 대한 인식과 구체적인 활동은 인생에 있어 독립적일 수 있으며, 유·소년기에 체험한 놀이 활동과도 밀접한 연관성을 가질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한국대학생의 여가체험 속에서 유·소년기 놀이 활동이 가지는 의미를 기술·분석하고, 이에 따른 유·소년기 놀이교육의 개선 방안을 탐색하고자 역사사회학적 접근방법을 통해 대학생들의 여가 경험을 생애주기 중 유·소년기의 여가활동 내용을 구체적으로 파악하여 대학생활에서의 여가활동과의 연관성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첫째, 대학생의 여가 경험에서 나타난 유·소년기 놀이 파악, 둘째, 대학생의 여가 경험에서 나타난 유·소년기 놀이체험에 따른 여가 개념의 변화를 구체적인 연구문제로 설정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대상은 연구에 적극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는 여가관련 수업 수강대학생으로 모두 2년 이상의 대학생활을 경험하였다. 연구대상인 대학생은 여자 4명, 남자 6명의 대학생으로 구성되었다. 이들의 여가 경험과 놀이체험을 파악하고 그 연관성을 규명하고자 ...
여가체험은 단순히 남는 시간의 활용이나 쾌락추구만을 위한 활동이 아니라 여가의 본래적 의미에 대해 이해하고, 그것을 올바르게 사용할 줄 아는 지혜를 갖추기 위한 지속적인 노력으로 구성되어야 한다. 이에 사람들이 무엇 때문에 여가활동에 참여하며, 그것을 통해 무엇을 얻고 더불어 어떠한 변화를 겪게 되는지 등의 여가체험에 관심을 두고 그 특성을 파악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이러한 여가체험은 살아가는데 있어 생애주기특성에 따라 그 형태를 달리 할 것이지만 결국 한사람의 인생을 구성하는 하나의 경험인 것이다. 즉, 단층적인 체험들이 모여서 종적인 인생을 구성하는 것이다. 이렇게 여가에 대한 인식과 행동의 변화는 개인의 전반적인 삶의 변화와 함께 살의 질 향상제고에 매우 의미를 가진다. 때문에 입시지옥에서 벗어나 자유로운 대학생활을 영위하고 있는 대학생들에게 여가에 대한 인식과 구체적인 활동은 인생에 있어 독립적일 수 있으며, 유·소년기에 체험한 놀이 활동과도 밀접한 연관성을 가질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한국대학생의 여가체험 속에서 유·소년기 놀이 활동이 가지는 의미를 기술·분석하고, 이에 따른 유·소년기 놀이교육의 개선 방안을 탐색하고자 역사사회학적 접근방법을 통해 대학생들의 여가 경험을 생애주기 중 유·소년기의 여가활동 내용을 구체적으로 파악하여 대학생활에서의 여가활동과의 연관성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첫째, 대학생의 여가 경험에서 나타난 유·소년기 놀이 파악, 둘째, 대학생의 여가 경험에서 나타난 유·소년기 놀이체험에 따른 여가 개념의 변화를 구체적인 연구문제로 설정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대상은 연구에 적극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는 여가관련 수업 수강대학생으로 모두 2년 이상의 대학생활을 경험하였다. 연구대상인 대학생은 여자 4명, 남자 6명의 대학생으로 구성되었다. 이들의 여가 경험과 놀이체험을 파악하고 그 연관성을 규명하고자 질적 연구방법에서 사용하는 반 구조화된 집단심층면접과 문헌연구를 병행하였으며, 자료 분석 방법으로는 귀납적 내용분석 영역방법을 사용하였다. 이상의 연구절차를 통하여 얻은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대학생들의 여가 경험에서 나타난 유·소년기 놀이체험은 놀이참여의 환경적 요인과 내용으로 범주화되었다. 구체적으로 놀이 활동 참여의 환경 요인으로는 부모, 형제자매, 대중매체, 학교의 4가지 요인이 나타났으며 구체적인 놀이체험의 내용은 신체적 체험으로서 활동성, 정서적 체험으로서 즐거움과 친밀감, 사회적 체험으로서 소속감과 일상감 등이 나타났다. 둘째, 대학생들의 여가 경험에서 나타난 유·소년기 놀이체험에 따른 여가개념은 4가지 항목으로 범주화되었다. 구체적으로 건강의 유지 및 증진, 자기발전의 시간, 대인관계의 유지 및 발전, 즐거움으로서의 여가를 인식하고 있었다. 셋째, 대학생의 여가체험에 나타난 유·소년기의 여가 경험은 그들이 가지는 관심이나 활동정도에 비하여 체계적인 여가교육을 받지 못하였던 것으로 나타났다. 중·고교에서는 여가교육이 거의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으며 여가의 개념이 단순히 공부에 지친 심신을 회복하기 위한 휴식시간에 그치고 있기 때문이다.
여가체험은 단순히 남는 시간의 활용이나 쾌락추구만을 위한 활동이 아니라 여가의 본래적 의미에 대해 이해하고, 그것을 올바르게 사용할 줄 아는 지혜를 갖추기 위한 지속적인 노력으로 구성되어야 한다. 이에 사람들이 무엇 때문에 여가활동에 참여하며, 그것을 통해 무엇을 얻고 더불어 어떠한 변화를 겪게 되는지 등의 여가체험에 관심을 두고 그 특성을 파악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이러한 여가체험은 살아가는데 있어 생애주기특성에 따라 그 형태를 달리 할 것이지만 결국 한사람의 인생을 구성하는 하나의 경험인 것이다. 즉, 단층적인 체험들이 모여서 종적인 인생을 구성하는 것이다. 이렇게 여가에 대한 인식과 행동의 변화는 개인의 전반적인 삶의 변화와 함께 살의 질 향상제고에 매우 의미를 가진다. 때문에 입시지옥에서 벗어나 자유로운 대학생활을 영위하고 있는 대학생들에게 여가에 대한 인식과 구체적인 활동은 인생에 있어 독립적일 수 있으며, 유·소년기에 체험한 놀이 활동과도 밀접한 연관성을 가질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한국대학생의 여가체험 속에서 유·소년기 놀이 활동이 가지는 의미를 기술·분석하고, 이에 따른 유·소년기 놀이교육의 개선 방안을 탐색하고자 역사사회학적 접근방법을 통해 대학생들의 여가 경험을 생애주기 중 유·소년기의 여가활동 내용을 구체적으로 파악하여 대학생활에서의 여가활동과의 연관성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첫째, 대학생의 여가 경험에서 나타난 유·소년기 놀이 파악, 둘째, 대학생의 여가 경험에서 나타난 유·소년기 놀이체험에 따른 여가 개념의 변화를 구체적인 연구문제로 설정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대상은 연구에 적극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는 여가관련 수업 수강대학생으로 모두 2년 이상의 대학생활을 경험하였다. 연구대상인 대학생은 여자 4명, 남자 6명의 대학생으로 구성되었다. 이들의 여가 경험과 놀이체험을 파악하고 그 연관성을 규명하고자 질적 연구방법에서 사용하는 반 구조화된 집단심층면접과 문헌연구를 병행하였으며, 자료 분석 방법으로는 귀납적 내용분석 영역방법을 사용하였다. 이상의 연구절차를 통하여 얻은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대학생들의 여가 경험에서 나타난 유·소년기 놀이체험은 놀이참여의 환경적 요인과 내용으로 범주화되었다. 구체적으로 놀이 활동 참여의 환경 요인으로는 부모, 형제자매, 대중매체, 학교의 4가지 요인이 나타났으며 구체적인 놀이체험의 내용은 신체적 체험으로서 활동성, 정서적 체험으로서 즐거움과 친밀감, 사회적 체험으로서 소속감과 일상감 등이 나타났다. 둘째, 대학생들의 여가 경험에서 나타난 유·소년기 놀이체험에 따른 여가개념은 4가지 항목으로 범주화되었다. 구체적으로 건강의 유지 및 증진, 자기발전의 시간, 대인관계의 유지 및 발전, 즐거움으로서의 여가를 인식하고 있었다. 셋째, 대학생의 여가체험에 나타난 유·소년기의 여가 경험은 그들이 가지는 관심이나 활동정도에 비하여 체계적인 여가교육을 받지 못하였던 것으로 나타났다. 중·고교에서는 여가교육이 거의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으며 여가의 개념이 단순히 공부에 지친 심신을 회복하기 위한 휴식시간에 그치고 있기 때문이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youth leisure experiences through college students' leisure experiences. Nowadays even leisure experience should not be deemed as a mere means of spending time nor activities in pursuit of pleasure only. Participation as college student for this study...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youth leisure experiences through college students' leisure experiences. Nowadays even leisure experience should not be deemed as a mere means of spending time nor activities in pursuit of pleasure only. Participation as college student for this study was investigated by concrete leisure experiences in their youth period, a changing leisure perception by their youth leisure experiences, relationship between youth leisure and present leisure activities. To achieve this purpose, qualitative research methods were used. Participants were ten college students who had studied in same lecture about leisure study for easy approach and make speciality in their past leisure experiences Data collection methods included interview, experience sample method, and participant observation. The data were analyzed by case record analysis and inductive categorical analysis. The trustworthiness of data was proved by member check, peer debriefing, and triangulation. The causes and effects of the youth leisure experiences through college students' leisure experiences were as following: First, the youth leisure experience effected by environmental factors such as parents, brothers and sisters, mass media, and the physical experience was activity; the emotional experience were pleasure, friendship; and finally, social experiences were regiment, day life, and especially, parents were one of the significant others. Second, the perceptions of experience of the participants were four categories such as maintaining and enhancing health, time for enhancing self concept, face-saving to others or keeping good relationships with others, and pleasure. Third, during the youth leisure experience, they had not been educated which were included as leisure activities and how to enjoy leisure hour. Especially, schools and colleges should have offered opportunities of leisure-related coursework but it did not offer on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youth leisure experiences through college students' leisure experiences. Nowadays even leisure experience should not be deemed as a mere means of spending time nor activities in pursuit of pleasure only. Participation as college student for this study was investigated by concrete leisure experiences in their youth period, a changing leisure perception by their youth leisure experiences, relationship between youth leisure and present leisure activities. To achieve this purpose, qualitative research methods were used. Participants were ten college students who had studied in same lecture about leisure study for easy approach and make speciality in their past leisure experiences Data collection methods included interview, experience sample method, and participant observation. The data were analyzed by case record analysis and inductive categorical analysis. The trustworthiness of data was proved by member check, peer debriefing, and triangulation. The causes and effects of the youth leisure experiences through college students' leisure experiences were as following: First, the youth leisure experience effected by environmental factors such as parents, brothers and sisters, mass media, and the physical experience was activity; the emotional experience were pleasure, friendship; and finally, social experiences were regiment, day life, and especially, parents were one of the significant others. Second, the perceptions of experience of the participants were four categories such as maintaining and enhancing health, time for enhancing self concept, face-saving to others or keeping good relationships with others, and pleasure. Third, during the youth leisure experience, they had not been educated which were included as leisure activities and how to enjoy leisure hour. Especially, schools and colleges should have offered opportunities of leisure-related coursework but it did not offer o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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