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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교육개혁의 신자유주의적 성격에 관한 연구 원문보기


위유진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일반사회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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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에서는 신자유주의와 그 교육 논리를 살펴보고, 문민정부 이후 우리의 교육개혁에 있어서 신자유주의적 성격을 분석하는데 그 목적을 두었다. 1970년대 후반 이후 전 세계의 주요한 흐름이 되었던 신자유주의는 복지국가를 비판하고 부활한 자유주의로서 시장에서의 자유로운 경쟁이 최선의 결과를 낳는다는 말과 함께 국가의 역할을 축소시키고 시장의 기체를 확산시키려는 논리에 바탕을 두었다. 이러한 신자유주의 등장 배경은 크게 서구 경제의 장기적 침체에 따른 케인지안 복지국가의 위기 현상과 세계화라는 현상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국가 개입의 축소와 시장의 복귀는 세계화라는 초국적 자본의 글로벌 경제화와 함께 국가의 생존 전략이 되어 서국 국가의 개혁 정책의 주요 이데올로기가 된 후 개발 도상국에 이르기까지 새로운 개혁 패러다임으로 자리잡게 되었다. 이러한 신자유주의적 정책은 우리나라에도 예외라 할 수 없이 영향을 미쳤으며, 노태우·김영삼 정부 이후 사회 전반의 개혁적 이데올로기로 도입되었다. 신자유주의는 교육에서도 커다란 영향을 미쳤는데, 이는 국가 경쟁력 강화를 위한 교육개혁정책에서 '시장의 논리'를 강조하면서 자율, 경쟁, 선택이라는 가치를 요구하였다. 신자유주의적 교육 재편은 공교육의 비효율성과 질적 저하를 비판하면서, 국가수준의 교육개혁안 수립 및 학교간 경쟁체제, 소비자 선택권 강조, 교육의 노동의 유연성 제고 등의 교육 논리로 나타났다. 이러한 신자유주의적 교육개혁은 교육에서의 효율성을 제고함으로써, 첫째, 교육의 질을 향상하고 교육 소비자의 만족을 높이고, 둘째, 단위학교에서의 학부모의 참여와 ...

주제어

#신자유주의 교육개혁 교육정책 

학위논문 정보

저자 위유진
학위수여기관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일반사회교육전공
발행연도 2003
총페이지 iii, 99p.
키워드 신자유주의 교육개혁 교육정책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916989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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