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의 보급과 정보기술의 발달로 인하여 많은 업무가 온라인상에서 처리되게 되면서, 고객의 온라인 업무에 대한 이해와 활용 그리고 필요성에 대한 인식도 점차 커지고 있다. 특히, 대부분의 업무가 물리적 물체의 이동이 아닌 순수한 정보의 흐름에 의해 수행되는 금융 업무 처리에 대한, 고객들의 불편함은 점차 커지고 있다. 현재 많은 은행 고객들은 복잡다단한 금융 업무를 온라인 실시간으로 처리하기를 원하고 있다. 이러한 고객의 요구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서는 온라인 실시간으로 상품을 설계하고 제시해 주는 시스템이 필요하게 되었는데, 이를 ‘프로덕트 팩토리(Product Factory)’라 한다. 최근에 발표된 ‘프로덕트 팩토리’에 관한 연구로는 ‘맞춤형 온라인 금융상품 추천/설계시스템[9]이 있다. 이 연구에서는 상품을 속성들의 집합(Set of Attributes)으로 보고, 이들 속성에 대해 값을 할당한 것을 상품의 정의로 본다. 또한 상품의 설계 과정을 이들 속성 값을 채우는 과정으로 보고 있다. 즉, 이 연구에서 제시한 프로덕트 팩토리는 상품을 정의하는 속성의 값을 결정하는 과정을 설계로 보는, “값 수준의 설계(...
인터넷의 보급과 정보기술의 발달로 인하여 많은 업무가 온라인상에서 처리되게 되면서, 고객의 온라인 업무에 대한 이해와 활용 그리고 필요성에 대한 인식도 점차 커지고 있다. 특히, 대부분의 업무가 물리적 물체의 이동이 아닌 순수한 정보의 흐름에 의해 수행되는 금융 업무 처리에 대한, 고객들의 불편함은 점차 커지고 있다. 현재 많은 은행 고객들은 복잡다단한 금융 업무를 온라인 실시간으로 처리하기를 원하고 있다. 이러한 고객의 요구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서는 온라인 실시간으로 상품을 설계하고 제시해 주는 시스템이 필요하게 되었는데, 이를 ‘프로덕트 팩토리(Product Factory)’라 한다. 최근에 발표된 ‘프로덕트 팩토리’에 관한 연구로는 ‘맞춤형 온라인 금융상품 추천/설계시스템[9]이 있다. 이 연구에서는 상품을 속성들의 집합(Set of Attributes)으로 보고, 이들 속성에 대해 값을 할당한 것을 상품의 정의로 본다. 또한 상품의 설계 과정을 이들 속성 값을 채우는 과정으로 보고 있다. 즉, 이 연구에서 제시한 프로덕트 팩토리는 상품을 정의하는 속성의 값을 결정하는 과정을 설계로 보는, “값 수준의 설계(Value Level Design)”라 볼 수 있다. 그러나, 현재의 인터넷 고객은 특성과 취향 면에서 서로 다르며, 이들의 니즈 또한 매우 다양하다. 이에 따라, 속성값을 변화 시키는 것만으로 복잡한 고객의 니즈를 만족시키는 상품을 설계하기란 쉽지 않다. 때로는 주어진 상품의 속성에 새로운 속성을 추가 하거나, 더 이상 필요치 않은 속성을 제거할 수도 있어야 하며, 아예 존재하지도 않았던 새로운 속성을 창조해서 추가할 수도 있다. 즉, 값을 결정하는 수준을 넘어선 설계 기능을 필요로 한다. 본 연구에서는 금융상품설계를 설계 대상에 따라 세 종류로 나누어 본다. 첫째로, “값 수준의 설계”(Value Level Design)는 상품의 정의에 필요한 속성 집합에 변화를 주지 않고, 단지 이들 속성의 값만 설정함으로써 상품을 설계하는 것으로 가장 기본적인 프로덕트 팩토리를 의미한다. 둘째로, “속성 수준의 설계”(Attribute Level Design)는 속성의 값 뿐 아니라 속성의 집합에 변화를 주면서 상품을 설계하는 과정으로, 상품의 정의에 새로운 속성을 추가하거나 이미 존재하는 속성을 제거하는 기능을 가진 설계 과정을 의미한다. 셋째로, “구조 수준의 설계”(Structure Level Design)는 이미 존재하는 속성에 대한 추가와 제거 뿐 아니라, 필요에 따라 지금까지 존재하지 않았던 전혀 새로운 속성을 추가하면서 상품을 설계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복합상품을 설계할 수 있는 프로덕트 팩토리 시스템의 개발”이다. 즉, 서로 다른 두개의 상품을 고객의 니즈 측면에서 분석하여, 두 상품이 가지고 있는 특성 중, 고객의 니즈를 만족시킬 수 있는 특성 들을 선택하거나 이들을 혼합한 속성을 가진 새로운 복합적 성격의 상품을 설계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예를 들면, ‘학자금대출’ 상품과 ‘생활자금대출’ 상품을 결합한 ‘학생자금대출’라는 복합 상품을 새로이 설계하여 제공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이렇게 설계된 상품은 ‘학자금대출’ 상품의 속성집합과도 다르고 ‘생활자금대출’과도 속성집합이 다른 새로운 상품으로 설계가 될 수 있다. 따라서, 이는 값 수준의 설계에 머물러 있는 지금까지의 프로덕트 팩토리보다 한 단계 앞선 기능을 가진 시스템이며, 속성수준의 설계시스템으로 볼 수 있다. 속성수준의 프로덕트 팩토리는 개별 고객의 복잡하고 다양한 니즈를 만족시킬 수 있는 상품을 설계하여 제공해 줄 수 있을 뿐 아니라, 은행측면에 있어서도 해당 상품의 부재로 인한 기회손실을 감소시켜줄 수 있고, 고객의 만족도를 높여줌으로써 고객의 이탈방지 및 신규 고객의 유치에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인터넷의 보급과 정보기술의 발달로 인하여 많은 업무가 온라인상에서 처리되게 되면서, 고객의 온라인 업무에 대한 이해와 활용 그리고 필요성에 대한 인식도 점차 커지고 있다. 특히, 대부분의 업무가 물리적 물체의 이동이 아닌 순수한 정보의 흐름에 의해 수행되는 금융 업무 처리에 대한, 고객들의 불편함은 점차 커지고 있다. 현재 많은 은행 고객들은 복잡다단한 금융 업무를 온라인 실시간으로 처리하기를 원하고 있다. 이러한 고객의 요구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서는 온라인 실시간으로 상품을 설계하고 제시해 주는 시스템이 필요하게 되었는데, 이를 ‘프로덕트 팩토리(Product Factory)’라 한다. 최근에 발표된 ‘프로덕트 팩토리’에 관한 연구로는 ‘맞춤형 온라인 금융상품 추천/설계시스템[9]이 있다. 이 연구에서는 상품을 속성들의 집합(Set of Attributes)으로 보고, 이들 속성에 대해 값을 할당한 것을 상품의 정의로 본다. 또한 상품의 설계 과정을 이들 속성 값을 채우는 과정으로 보고 있다. 즉, 이 연구에서 제시한 프로덕트 팩토리는 상품을 정의하는 속성의 값을 결정하는 과정을 설계로 보는, “값 수준의 설계(Value Level Design)”라 볼 수 있다. 그러나, 현재의 인터넷 고객은 특성과 취향 면에서 서로 다르며, 이들의 니즈 또한 매우 다양하다. 이에 따라, 속성값을 변화 시키는 것만으로 복잡한 고객의 니즈를 만족시키는 상품을 설계하기란 쉽지 않다. 때로는 주어진 상품의 속성에 새로운 속성을 추가 하거나, 더 이상 필요치 않은 속성을 제거할 수도 있어야 하며, 아예 존재하지도 않았던 새로운 속성을 창조해서 추가할 수도 있다. 즉, 값을 결정하는 수준을 넘어선 설계 기능을 필요로 한다. 본 연구에서는 금융상품설계를 설계 대상에 따라 세 종류로 나누어 본다. 첫째로, “값 수준의 설계”(Value Level Design)는 상품의 정의에 필요한 속성 집합에 변화를 주지 않고, 단지 이들 속성의 값만 설정함으로써 상품을 설계하는 것으로 가장 기본적인 프로덕트 팩토리를 의미한다. 둘째로, “속성 수준의 설계”(Attribute Level Design)는 속성의 값 뿐 아니라 속성의 집합에 변화를 주면서 상품을 설계하는 과정으로, 상품의 정의에 새로운 속성을 추가하거나 이미 존재하는 속성을 제거하는 기능을 가진 설계 과정을 의미한다. 셋째로, “구조 수준의 설계”(Structure Level Design)는 이미 존재하는 속성에 대한 추가와 제거 뿐 아니라, 필요에 따라 지금까지 존재하지 않았던 전혀 새로운 속성을 추가하면서 상품을 설계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복합상품을 설계할 수 있는 프로덕트 팩토리 시스템의 개발”이다. 즉, 서로 다른 두개의 상품을 고객의 니즈 측면에서 분석하여, 두 상품이 가지고 있는 특성 중, 고객의 니즈를 만족시킬 수 있는 특성 들을 선택하거나 이들을 혼합한 속성을 가진 새로운 복합적 성격의 상품을 설계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예를 들면, ‘학자금대출’ 상품과 ‘생활자금대출’ 상품을 결합한 ‘학생자금대출’라는 복합 상품을 새로이 설계하여 제공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이렇게 설계된 상품은 ‘학자금대출’ 상품의 속성집합과도 다르고 ‘생활자금대출’과도 속성집합이 다른 새로운 상품으로 설계가 될 수 있다. 따라서, 이는 값 수준의 설계에 머물러 있는 지금까지의 프로덕트 팩토리보다 한 단계 앞선 기능을 가진 시스템이며, 속성수준의 설계시스템으로 볼 수 있다. 속성수준의 프로덕트 팩토리는 개별 고객의 복잡하고 다양한 니즈를 만족시킬 수 있는 상품을 설계하여 제공해 줄 수 있을 뿐 아니라, 은행측면에 있어서도 해당 상품의 부재로 인한 기회손실을 감소시켜줄 수 있고, 고객의 만족도를 높여줌으로써 고객의 이탈방지 및 신규 고객의 유치에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Product factory is a real-time financial product design system for the Internet customers. The hybrid product is a product taking combined characteristics of two different products. Hybrid product factory is a product factory that designs hybrid products from two different products based on both bus...
Product factory is a real-time financial product design system for the Internet customers. The hybrid product is a product taking combined characteristics of two different products. Hybrid product factory is a product factory that designs hybrid products from two different products based on both business rules and customer requirements. Though the importance of product factory is emphasized in the industry, there has not been much research peformed regarding product factory. In this research, we developed a product factory system that designs hybrid products. To design a hybrid product, it is necessary to have a method to combine attributes and values of two different products, and a method to control the combining operations to properly reflect business requirements. In this research, we developed four different combining operators and business rule representations. In addition, to prove the effectiveness of this methods, we implemented a prototypical system and demonstrated practical cases regarding financial loan products.
Product factory is a real-time financial product design system for the Internet customers. The hybrid product is a product taking combined characteristics of two different products. Hybrid product factory is a product factory that designs hybrid products from two different products based on both business rules and customer requirements. Though the importance of product factory is emphasized in the industry, there has not been much research peformed regarding product factory. In this research, we developed a product factory system that designs hybrid products. To design a hybrid product, it is necessary to have a method to combine attributes and values of two different products, and a method to control the combining operations to properly reflect business requirements. In this research, we developed four different combining operators and business rule representations. In addition, to prove the effectiveness of this methods, we implemented a prototypical system and demonstrated practical cases regarding financial loan produc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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