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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본 논문의 목적은 오늘날 실생활에서 접할 수 있는 다양한 암호 중에서 중등학교 수학으로 설명할 수 있고 이해할 수 있는 시저암호를 수학적으로 구현해 봄으로써 수학의 실용성을 학생들이 직접 느낄 수 있게 하는데 있다. 우선 본론 1절에서는 암호의 정의와 기본용어를 살펴본 후, 2절에서는 학생들이 학교수학에서 배운 기본적인 내용이 시저암호와 어떤 관련성이 있는지를 밝혀보고 1절과 2절을 바탕으로 3절에서는 시저암호를 수학적으로 암호화구현을 하고자 한다. 중등수학에 시저암호를 도입함으로써 학습자에게 기대할 수 있는 것은 다음과 같다. 첫째, 여러 가지 생활 현상을 수학적으로 고찰하는 경험을 통하여 수학의 기초적인 개념 원리 법칙과 이들 사이의 관계를 이해할 수 있다. 둘째, 수학적 지식과 기능을 활용하여 생활 주변에서 일어나는 여러 가지 문제를 수학적으로 관찰·분석·조직·사고하여 해결할 수 있다. 셋째, 수학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지속적으로 가지고 수학적 지식과 기능을 활용하여 여러 가지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하는 태도를 기른다. 본 논문이 학생들에게 수학의 실용성을 인식하고 흥미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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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 안민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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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明知大學校 敎育大學院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수학교육전공 |
발행연도 | 2003 |
총페이지 | iii, 43p. |
키워드 | 중등수학 시저암호 중학교수학 수학교육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9227204&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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