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구조물 가시설 공사시 흙막이 구조물이나 인접지반의 안정성이 큰 문제로 대두되고 있어 실제 현장의 조건과 지반상태를 반영하여 흙막이 벽체의 거동을 굴착단계별로 정확하게 평가하기 위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지만 실제 흙막이벽의 거동은 구조물-지반의 상호작용, 배면지반의 초기응력상태 및 응력이완에 따라 하중-변위 관계가 서로 상이하게 나타나며 그 외 역학적으로 규명하지 못한 불확실한 요인들이 시공단계에 따른 흙막이벽의 거동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 도심지 구간에 지층의 지장물 및 차량, 지하철 소음으로 인하여 지층의 연속적인 분포상태를 정확히 파악할수 없어 MASW탐사를 실시하였으며, 지층의 상대밀도, 표준관입저항치 측정을 통하여 설계정수를 추정하기 위해 ...
지하구조물 가시설 공사시 흙막이 구조물이나 인접지반의 안정성이 큰 문제로 대두되고 있어 실제 현장의 조건과 지반상태를 반영하여 흙막이 벽체의 거동을 굴착단계별로 정확하게 평가하기 위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지만 실제 흙막이벽의 거동은 구조물-지반의 상호작용, 배면지반의 초기응력상태 및 응력이완에 따라 하중-변위 관계가 서로 상이하게 나타나며 그 외 역학적으로 규명하지 못한 불확실한 요인들이 시공단계에 따른 흙막이벽의 거동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 도심지 구간에 지층의 지장물 및 차량, 지하철 소음으로 인하여 지층의 연속적인 분포상태를 정확히 파악할수 없어 MASW탐사를 실시하였으며, 지층의 상대밀도, 표준관입저항치 측정을 통하여 설계정수를 추정하기 위해 표준관입시험을 실시하였다. 수치해석 방법으로는 굴착단계별로 조사된 현장의 물성, 지반구조를 이용하여 지반거동을 분석할수 있는 Sunnex를 이용하였다. 이 수치해석 방법을 이용하여 흙막이 벽체의 지지대인 어스앵커의 타설각, 스트러트의 강성, 간격을 매개변수를 선택하여 이들이 흙막이 구조물의 안정성에 미치는 영향을 검토하였으며, 실제현장 계측을 통하여 축적된 가설 흙막이 벽체의 변위, 배면침하 등의 계측결과와 현장시험을 통해 예측된 지반정수와 현장조건을 반영한 수치해석 결과를 비교·분석하여 채택한 수치해석방법의 적용 여부를 고찰하였다. 마지막으로 굴착단계별로 변하는 흙막이 벽체의 수평변위, 굴착에 따른 인접지반 배면침하의 현장 계측결과를 현행 관리기준과 비교하여 이들 사이의 상관관계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지하구조물 가시설 공사시 흙막이 구조물이나 인접지반의 안정성이 큰 문제로 대두되고 있어 실제 현장의 조건과 지반상태를 반영하여 흙막이 벽체의 거동을 굴착단계별로 정확하게 평가하기 위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지만 실제 흙막이벽의 거동은 구조물-지반의 상호작용, 배면지반의 초기응력상태 및 응력이완에 따라 하중-변위 관계가 서로 상이하게 나타나며 그 외 역학적으로 규명하지 못한 불확실한 요인들이 시공단계에 따른 흙막이벽의 거동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 도심지 구간에 지층의 지장물 및 차량, 지하철 소음으로 인하여 지층의 연속적인 분포상태를 정확히 파악할수 없어 MASW탐사를 실시하였으며, 지층의 상대밀도, 표준관입저항치 측정을 통하여 설계정수를 추정하기 위해 표준관입시험을 실시하였다. 수치해석 방법으로는 굴착단계별로 조사된 현장의 물성, 지반구조를 이용하여 지반거동을 분석할수 있는 Sunnex를 이용하였다. 이 수치해석 방법을 이용하여 흙막이 벽체의 지지대인 어스앵커의 타설각, 스트러트의 강성, 간격을 매개변수를 선택하여 이들이 흙막이 구조물의 안정성에 미치는 영향을 검토하였으며, 실제현장 계측을 통하여 축적된 가설 흙막이 벽체의 변위, 배면침하 등의 계측결과와 현장시험을 통해 예측된 지반정수와 현장조건을 반영한 수치해석 결과를 비교·분석하여 채택한 수치해석방법의 적용 여부를 고찰하였다. 마지막으로 굴착단계별로 변하는 흙막이 벽체의 수평변위, 굴착에 따른 인접지반 배면침하의 현장 계측결과를 현행 관리기준과 비교하여 이들 사이의 상관관계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In this study, continuously distributed condition of layers are surveyed by MASW method in the case layer measurements are interrupted by cars and subway noise. To determine the design parameters, relative density and N-value are measured by S.P.T tests. In addition, Sunnex method is used to investi...
In this study, continuously distributed condition of layers are surveyed by MASW method in the case layer measurements are interrupted by cars and subway noise. To determine the design parameters, relative density and N-value are measured by S.P.T tests. In addition, Sunnex method is used to investigate the movement of layers by field property and structure of layers with numerical methods. By this method, the effect of the safety of land-side protection wall is surveyed in terms of angle of earth anchor in the support of land-side protection wall and stiffness of strut, and gap. Through the actual field measurement, displacement of temporary land-side protection wall, back sinking and so on, are compared with the results of field tests and numerical analysis. After the comparing with the results, numerical analysis was found to be a right method. Lastly, the results of field tests such as sequence back sinking of layers and horizontal displacement of land-side protection wall were compared with standard safety specification, and then clear-cut lines of them were established.
In this study, continuously distributed condition of layers are surveyed by MASW method in the case layer measurements are interrupted by cars and subway noise. To determine the design parameters, relative density and N-value are measured by S.P.T tests. In addition, Sunnex method is used to investigate the movement of layers by field property and structure of layers with numerical methods. By this method, the effect of the safety of land-side protection wall is surveyed in terms of angle of earth anchor in the support of land-side protection wall and stiffness of strut, and gap. Through the actual field measurement, displacement of temporary land-side protection wall, back sinking and so on, are compared with the results of field tests and numerical analysis. After the comparing with the results, numerical analysis was found to be a right method. Lastly, the results of field tests such as sequence back sinking of layers and horizontal displacement of land-side protection wall were compared with standard safety specification, and then clear-cut lines of them were established.
주제어
#가시설 굴착단계 수평변위 배면침하 강성 타설각 간격 Temporary facility Excavation step Horizontal displacement Back sinking Stiffness Gap Erection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선우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공학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토목공학 전공
지도교수
김문겸
발행연도
2003
총페이지
viii, 68p.
키워드
가시설 굴착단계 수평변위 배면침하 강성 타설각 간격 Temporary facility Excavation step Horizontal displacement Back sinking Stiffness Gap Erec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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