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중·고등학생이 지각한 가족의 응집성 및 적응성과 진로의사결정유형 및 진로결정수준과의 관계를 알아봄으로써 청소년의 진로결정에 도움을 주고자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가설은 다음과 같다. 첫째, 성별 및 학년에 따라 진로의사결정유형에는 유의미한 차이가 있을 것이다. 둘째, 중·고등학생의 가족체계 상호작용유형에 따라 진로의사결정유형점수에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 셋째, 중·고등학생의 가족체계 상호작용유형에 따라 진로의사결정수준점수에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와 같은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서울시와 경기도에 소재한 중학교 4개교 1, 2학년 학생들 가운데 임의로 표집한 400명(남: 200명, 여: 200명)과 인문계고등학교 2개교 1, 2학년 학생들 가운데 임의로 표집한 480명(남: 240명, 여: 240명)을 연구대상으로 하였다. 연구도구로는 Harren(1979)이 개발하고 고향자(1992)가 번역한 "진로결정척도(Assessment of Career Decision Making: ACDM)", Osipow 등(1980)이 개발하고 고향자(1992)가 번역한 "진로결정검사(Career Decision Scale: ...
본 연구는 중·고등학생이 지각한 가족의 응집성 및 적응성과 진로의사결정유형 및 진로결정수준과의 관계를 알아봄으로써 청소년의 진로결정에 도움을 주고자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가설은 다음과 같다. 첫째, 성별 및 학년에 따라 진로의사결정유형에는 유의미한 차이가 있을 것이다. 둘째, 중·고등학생의 가족체계 상호작용유형에 따라 진로의사결정유형점수에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 셋째, 중·고등학생의 가족체계 상호작용유형에 따라 진로의사결정수준점수에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와 같은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서울시와 경기도에 소재한 중학교 4개교 1, 2학년 학생들 가운데 임의로 표집한 400명(남: 200명, 여: 200명)과 인문계고등학교 2개교 1, 2학년 학생들 가운데 임의로 표집한 480명(남: 240명, 여: 240명)을 연구대상으로 하였다. 연구도구로는 Harren(1979)이 개발하고 고향자(1992)가 번역한 "진로결정척도(Assessment of Career Decision Making: ACDM)", Osipow 등(1980)이 개발하고 고향자(1992)가 번역한 "진로결정검사(Career Decision Scale: CDS)", Olson, Portner, Lavee(1985)가 개발하고 한상분(1992)이 번안한 "가족의 응집성 및 적응성 평가척도(Family Adaptability and CohesionEvaluation ScaleⅢ: FACESⅢ)"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첫째, 중·고등학생의 진로의사결정유형은 성별에 따라 합리적 유형점수가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높게 나타났고 직관적 유형과 의존적 유형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발견되지 않았다. 학년에 따른 중·고등학생의 진로의사결정유형은 의존적 유형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고 직관적 유형과 의존적 유형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발견되지 않았다. 둘째, 중·고등학생이 지각한 가족의 응집성 및 적응성수준에 따른 의존적 진로의사결정유형에 있어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고 합리적 진로의사결정유형, 직관적 의사결정유형에는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셋째, 중·고등학생이 지각한 가족의 응집성 및 적응성수준에 따른 진로의사결정수준의 점수에는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그러나 매우 연결된 집단과 매우 융통된 집단에서의 점수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결과를 종합해보면 가족응집성, 가족적응성은 진로의사결정유형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청소년기에 진로지도를 할 경우 성별과 학년에 따른 차별적 개입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므로, 학교와 가정에서 좀 더 융통성 있게, 좀 더 응집력 있게 진로지도를 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본 연구는 중·고등학생이 지각한 가족의 응집성 및 적응성과 진로의사결정유형 및 진로결정수준과의 관계를 알아봄으로써 청소년의 진로결정에 도움을 주고자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가설은 다음과 같다. 첫째, 성별 및 학년에 따라 진로의사결정유형에는 유의미한 차이가 있을 것이다. 둘째, 중·고등학생의 가족체계 상호작용유형에 따라 진로의사결정유형점수에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 셋째, 중·고등학생의 가족체계 상호작용유형에 따라 진로의사결정수준점수에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와 같은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서울시와 경기도에 소재한 중학교 4개교 1, 2학년 학생들 가운데 임의로 표집한 400명(남: 200명, 여: 200명)과 인문계고등학교 2개교 1, 2학년 학생들 가운데 임의로 표집한 480명(남: 240명, 여: 240명)을 연구대상으로 하였다. 연구도구로는 Harren(1979)이 개발하고 고향자(1992)가 번역한 "진로결정척도(Assessment of Career Decision Making: ACDM)", Osipow 등(1980)이 개발하고 고향자(1992)가 번역한 "진로결정검사(Career Decision Scale: CDS)", Olson, Portner, Lavee(1985)가 개발하고 한상분(1992)이 번안한 "가족의 응집성 및 적응성 평가척도(Family Adaptability and Cohesion Evaluation ScaleⅢ: FACESⅢ)"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첫째, 중·고등학생의 진로의사결정유형은 성별에 따라 합리적 유형점수가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높게 나타났고 직관적 유형과 의존적 유형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발견되지 않았다. 학년에 따른 중·고등학생의 진로의사결정유형은 의존적 유형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고 직관적 유형과 의존적 유형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발견되지 않았다. 둘째, 중·고등학생이 지각한 가족의 응집성 및 적응성수준에 따른 의존적 진로의사결정유형에 있어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고 합리적 진로의사결정유형, 직관적 의사결정유형에는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셋째, 중·고등학생이 지각한 가족의 응집성 및 적응성수준에 따른 진로의사결정수준의 점수에는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그러나 매우 연결된 집단과 매우 융통된 집단에서의 점수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결과를 종합해보면 가족응집성, 가족적응성은 진로의사결정유형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청소년기에 진로지도를 할 경우 성별과 학년에 따른 차별적 개입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므로, 학교와 가정에서 좀 더 융통성 있게, 좀 더 응집력 있게 진로지도를 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relationship between family cohesion and adaptability and career decision making. The hypothesis for this study were as follows; First, there will be significant differences in Career Decision Making score by the sex and the grade. Second, there will be 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relationship between family cohesion and adaptability and career decision making. The hypothesis for this study were as follows; First, there will be significant differences in Career Decision Making score by the sex and the grade. Second, there will be significant differences in Career Decision Making score by the level of Family Cohesion and Adaptability. Third, there will be significant differences in Career Decision Making scale by the level of Family Cohesion and Adaptability. The subjects for this study were 880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residing in Seoul and Gyung-ki. There were 440 male students and 440 female students. The measurement scales used were ACDM(Assessment of Career Decision Making), FACESⅢ(Family Adaptability and Cohesion Evaluation ScaleⅢ), CDS(Career Decision Scale). The major findings of this study were follows; First, there were significant differences in Career Decision Making score by the sex and the grade. Male students had higher score than female students on rational style. Middle school students had higher score than high school students on dependent style. Second, there were significant differences in dependent style of career decision making by the level of Family Cohesion and Adaptability. Third, there weren't significant differences in Career Decision Making scale by the level of Family Cohesion and Adaptability. These results implicate that family cohesion and adaptability are significant factors in an adolescence, a period of selecting career. Therefore, more adaptability and cohesion are needed in schools and home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relationship between family cohesion and adaptability and career decision making. The hypothesis for this study were as follows; First, there will be significant differences in Career Decision Making score by the sex and the grade. Second, there will be significant differences in Career Decision Making score by the level of Family Cohesion and Adaptability. Third, there will be significant differences in Career Decision Making scale by the level of Family Cohesion and Adaptability. The subjects for this study were 880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residing in Seoul and Gyung-ki. There were 440 male students and 440 female students. The measurement scales used were ACDM(Assessment of Career Decision Making), FACESⅢ(Family Adaptability and Cohesion Evaluation ScaleⅢ), CDS(Career Decision Scale). The major findings of this study were follows; First, there were significant differences in Career Decision Making score by the sex and the grade. Male students had higher score than female students on rational style. Middle school students had higher score than high school students on dependent style. Second, there were significant differences in dependent style of career decision making by the level of Family Cohesion and Adaptability. Third, there weren't significant differences in Career Decision Making scale by the level of Family Cohesion and Adaptability. These results implicate that family cohesion and adaptability are significant factors in an adolescence, a period of selecting career. Therefore, more adaptability and cohesion are needed in schools and homes.
Keyword
#가족응집성 가족적응성 진로의사결정유형 진로의사결정수준 Family cohesion Adaptability Career decision making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소연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상담심리 전공
지도교수
오경자
발행연도
2003
총페이지
v, 65p.
키워드
가족응집성 가족적응성 진로의사결정유형 진로의사결정수준 Family cohesion Adaptability Career decision making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