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현주의(表現主義)>라는 개념은 회화에서 사용되었던 개념이다. 이 개념은 ‘인상주의’와는 반대되는 개념으로써 새로운 회화양식을 일컫기 위해 생겨났다. 이 용어는 1901년 파리의 ‘독립파 살롱(Salon des Independantz)’의 전시회 카탈로그에 처음 등장하였다. 표현주의는 20세기 초 독일에서 일어난 예술운동으로 예술가의 마음 상태가 예술 작품의 주제가 되어 강렬하게 표현된 20세기 미술에 붙여진 이름이다. 표현주의는 작가 개인의 주관적 표현을 추구하는 ‘감정표출의 예술’ 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표현주의는 지중해 세계에 대립되는 북방 게르만의 풍토를 반영하고 조형적인 형식과 그 자율성에 대한 영혼의 힘과 분출이 특징인 예술운동이다. 표현주의의 특성은 한 시대 전체의 핵심적인 개념을 만들었으며, 빌헬름 정권 하의 독일의 정치적 구조를 거부하는 공동의 의지를 함께 하는 예술의 혁신적인 요소들을 가리킨다. 단 한 가지 양식만을 수용한다기보다는 조형 예술과 무용, 영화, 문학, 연극에도 깊은 관련이 있다. 표현주의 음악, 연극, 영화, 문학은 모두 표현주의 회화의 영향을 받아서 시작되었고, 체계적으로 발전할 수 있었으며, 이 영향으로 인해 독일무용에도 표현주의 예술 형식이 강하게 융합 될 수 있었다. 표현주의는 독일을 배경으로 1905년 드레스덴(dresden)에서 ‘디 브뤼케(Die Br cke)’가 창설되면서 새 화풍(畵風)을 일으키는데서 비롯되었다. 표현주의는 세 그룹의 회화 미술가들에 의해 전개되기 시작하였다. 드레스덴에서 활동하던 ‘다리파(Die Bruke)’와 뮌헨에서 결성된 ‘청기사파(Der Blaue Reiter)’, 베를린에서 시작된 ‘슈투름(Der Sturm)’그룹으로 나눌 수 있는데, 표현주의는 주로 ‘다리파’와 ‘청기사파’가 주를 이루었다. 이들의 영향으로 인해 건축 설계 및 이론을 가르치는 ‘바우하우스(Bauhous)’가 만들어지게 되었으며, 표현주의 조형예술과 건축이 발전할 수 있었던 계기가 되었다. 표현주의 음악은 인상주의와 마찬가지로 회화의 정의를 음악에 옮겨온 것으로 자신의 마음의 표출을 제일로 생각한다. 일반적으로 음악은 회화 등에 비해 심정 표현적이므로, 음악사상으로도 그 경향이 농후하게 나타난 시기가 여러 번 있었다. 그러나 보통 표현주의의 음악이라 말할 때에는 20세기 초에 있어서의 한 경향에 한정된다. 표현주의 문학운동이 일어난 시기는 대략 1910년에서 1920년 사이이며, 이 시기는 세기말 불안과 제 1차 세계대전의 소용돌이와 전후의 혼란스러움을 포함하는 극히 불안정한 시기였다. 표현주의 문학 장르의 주류는 시와 드라마이다. 표현주의 연극에서는 표현주의 문학운동의 영향을 받아 강요된 사회에 의해 억압받고 있는 존재로서 보인 인간, 아무런 동일성도 없이 무작정 맡겨져 버린 기계 지향적 세계에 의해 쇠약해진 인간을 주제로 작품을 만들었다. 독일 표현주의 영화는 마치 어두운 조명과 같이 암울한 시대상황에서 출발한다. 표현주의 영화는 문학의 ‘로스트제너레이션(Lost ...
<표현주의(表現主義)>라는 개념은 회화에서 사용되었던 개념이다. 이 개념은 ‘인상주의’와는 반대되는 개념으로써 새로운 회화양식을 일컫기 위해 생겨났다. 이 용어는 1901년 파리의 ‘독립파 살롱(Salon des Independantz)’의 전시회 카탈로그에 처음 등장하였다. 표현주의는 20세기 초 독일에서 일어난 예술운동으로 예술가의 마음 상태가 예술 작품의 주제가 되어 강렬하게 표현된 20세기 미술에 붙여진 이름이다. 표현주의는 작가 개인의 주관적 표현을 추구하는 ‘감정표출의 예술’ 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표현주의는 지중해 세계에 대립되는 북방 게르만의 풍토를 반영하고 조형적인 형식과 그 자율성에 대한 영혼의 힘과 분출이 특징인 예술운동이다. 표현주의의 특성은 한 시대 전체의 핵심적인 개념을 만들었으며, 빌헬름 정권 하의 독일의 정치적 구조를 거부하는 공동의 의지를 함께 하는 예술의 혁신적인 요소들을 가리킨다. 단 한 가지 양식만을 수용한다기보다는 조형 예술과 무용, 영화, 문학, 연극에도 깊은 관련이 있다. 표현주의 음악, 연극, 영화, 문학은 모두 표현주의 회화의 영향을 받아서 시작되었고, 체계적으로 발전할 수 있었으며, 이 영향으로 인해 독일무용에도 표현주의 예술 형식이 강하게 융합 될 수 있었다. 표현주의는 독일을 배경으로 1905년 드레스덴(dresden)에서 ‘디 브뤼케(Die Br cke)’가 창설되면서 새 화풍(畵風)을 일으키는데서 비롯되었다. 표현주의는 세 그룹의 회화 미술가들에 의해 전개되기 시작하였다. 드레스덴에서 활동하던 ‘다리파(Die Bruke)’와 뮌헨에서 결성된 ‘청기사파(Der Blaue Reiter)’, 베를린에서 시작된 ‘슈투름(Der Sturm)’그룹으로 나눌 수 있는데, 표현주의는 주로 ‘다리파’와 ‘청기사파’가 주를 이루었다. 이들의 영향으로 인해 건축 설계 및 이론을 가르치는 ‘바우하우스(Bauhous)’가 만들어지게 되었으며, 표현주의 조형예술과 건축이 발전할 수 있었던 계기가 되었다. 표현주의 음악은 인상주의와 마찬가지로 회화의 정의를 음악에 옮겨온 것으로 자신의 마음의 표출을 제일로 생각한다. 일반적으로 음악은 회화 등에 비해 심정 표현적이므로, 음악사상으로도 그 경향이 농후하게 나타난 시기가 여러 번 있었다. 그러나 보통 표현주의의 음악이라 말할 때에는 20세기 초에 있어서의 한 경향에 한정된다. 표현주의 문학운동이 일어난 시기는 대략 1910년에서 1920년 사이이며, 이 시기는 세기말 불안과 제 1차 세계대전의 소용돌이와 전후의 혼란스러움을 포함하는 극히 불안정한 시기였다. 표현주의 문학 장르의 주류는 시와 드라마이다. 표현주의 연극에서는 표현주의 문학운동의 영향을 받아 강요된 사회에 의해 억압받고 있는 존재로서 보인 인간, 아무런 동일성도 없이 무작정 맡겨져 버린 기계 지향적 세계에 의해 쇠약해진 인간을 주제로 작품을 만들었다. 독일 표현주의 영화는 마치 어두운 조명과 같이 암울한 시대상황에서 출발한다. 표현주의 영화는 문학의 ‘로스트제너레이션(Lost Generation)’사조처럼, 1차대전 후의 전쟁 속에서 나온 형식이다. 표현주의 영화는 비록 제2차 세계 대전을 전후해서 생명력을 잃기는 했지만, 20세기 초에 훌륭한 걸작들을 많이 남겼다. 무용이 없는 나라로 일컬어지던 독일에서 현대무용이 탄생하게 된 것은, 제1차대전의 폐허 속에서 일어난 신생독일의 상징이었다. 절망적인 경제 불황의 상황에서 독일인에게 표현주의 무용은 그들의 고통을 대변하는 것이었다. 독일무용은 주로 표현주의 미술과 관련성이 있다. 독일의 건축 및 조형학교였던 ‘바우하우스(Bauhous)’는 무용의 국제적 양식의 창출에 커다란 공헌을 하였으며, 그 영향은 바우하우스의 구성요원들이 해외(미국)로 활동영역을 넓힘으로서 더욱 활발히 진행되었다. 바우하우스의 명성은 공예분야와 디자인 분야에서 더 높았으나, 회화와 공예예술을 통해서 무용분야에도 직접적으로 큰 영향을 주었다. 표현주의 무용가들은 ‘바우하우스’의 예술가들이 추구했던 바와 같이 ‘내적인 필연성’을 바탕으로 춤의 형식을 목적으로 하지 않고, 작품 내용의 표현을 강조하는 예술 활동을 펼치게 되었다. 이러한 독일무용이 오늘날 세계적으로 각광을 받고 있는 ‘표현주의 무용’이라 불릴 수 있었던 그 역사적 배경은 20세기 표현주의 예술사조와 바우하우스의 영향을 강하게 받아 인간의 내적 감정을 예술작품으로 표현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표현주의 현대무용의 가장 대표적인 인물로는 마리 뷔그만(Mary Wigman)을 뽑을 수 있다.「마녀의 춤」이라는 그녀의 작품에서 보여 지는 음산함, 악마적이고 역동적인 춤동작은 새로운 독일 탄생에 동반되는 정치적, 사회적, 경제적 혼돈을 표현했던 것으로 가장 독일적인 작품이라 할 수 있다.
<표현주의(表現主義)>라는 개념은 회화에서 사용되었던 개념이다. 이 개념은 ‘인상주의’와는 반대되는 개념으로써 새로운 회화양식을 일컫기 위해 생겨났다. 이 용어는 1901년 파리의 ‘독립파 살롱(Salon des Independantz)’의 전시회 카탈로그에 처음 등장하였다. 표현주의는 20세기 초 독일에서 일어난 예술운동으로 예술가의 마음 상태가 예술 작품의 주제가 되어 강렬하게 표현된 20세기 미술에 붙여진 이름이다. 표현주의는 작가 개인의 주관적 표현을 추구하는 ‘감정표출의 예술’ 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표현주의는 지중해 세계에 대립되는 북방 게르만의 풍토를 반영하고 조형적인 형식과 그 자율성에 대한 영혼의 힘과 분출이 특징인 예술운동이다. 표현주의의 특성은 한 시대 전체의 핵심적인 개념을 만들었으며, 빌헬름 정권 하의 독일의 정치적 구조를 거부하는 공동의 의지를 함께 하는 예술의 혁신적인 요소들을 가리킨다. 단 한 가지 양식만을 수용한다기보다는 조형 예술과 무용, 영화, 문학, 연극에도 깊은 관련이 있다. 표현주의 음악, 연극, 영화, 문학은 모두 표현주의 회화의 영향을 받아서 시작되었고, 체계적으로 발전할 수 있었으며, 이 영향으로 인해 독일무용에도 표현주의 예술 형식이 강하게 융합 될 수 있었다. 표현주의는 독일을 배경으로 1905년 드레스덴(dresden)에서 ‘디 브뤼케(Die Br cke)’가 창설되면서 새 화풍(畵風)을 일으키는데서 비롯되었다. 표현주의는 세 그룹의 회화 미술가들에 의해 전개되기 시작하였다. 드레스덴에서 활동하던 ‘다리파(Die Bruke)’와 뮌헨에서 결성된 ‘청기사파(Der Blaue Reiter)’, 베를린에서 시작된 ‘슈투름(Der Sturm)’그룹으로 나눌 수 있는데, 표현주의는 주로 ‘다리파’와 ‘청기사파’가 주를 이루었다. 이들의 영향으로 인해 건축 설계 및 이론을 가르치는 ‘바우하우스(Bauhous)’가 만들어지게 되었으며, 표현주의 조형예술과 건축이 발전할 수 있었던 계기가 되었다. 표현주의 음악은 인상주의와 마찬가지로 회화의 정의를 음악에 옮겨온 것으로 자신의 마음의 표출을 제일로 생각한다. 일반적으로 음악은 회화 등에 비해 심정 표현적이므로, 음악사상으로도 그 경향이 농후하게 나타난 시기가 여러 번 있었다. 그러나 보통 표현주의의 음악이라 말할 때에는 20세기 초에 있어서의 한 경향에 한정된다. 표현주의 문학운동이 일어난 시기는 대략 1910년에서 1920년 사이이며, 이 시기는 세기말 불안과 제 1차 세계대전의 소용돌이와 전후의 혼란스러움을 포함하는 극히 불안정한 시기였다. 표현주의 문학 장르의 주류는 시와 드라마이다. 표현주의 연극에서는 표현주의 문학운동의 영향을 받아 강요된 사회에 의해 억압받고 있는 존재로서 보인 인간, 아무런 동일성도 없이 무작정 맡겨져 버린 기계 지향적 세계에 의해 쇠약해진 인간을 주제로 작품을 만들었다. 독일 표현주의 영화는 마치 어두운 조명과 같이 암울한 시대상황에서 출발한다. 표현주의 영화는 문학의 ‘로스트제너레이션(Lost Generation)’사조처럼, 1차대전 후의 전쟁 속에서 나온 형식이다. 표현주의 영화는 비록 제2차 세계 대전을 전후해서 생명력을 잃기는 했지만, 20세기 초에 훌륭한 걸작들을 많이 남겼다. 무용이 없는 나라로 일컬어지던 독일에서 현대무용이 탄생하게 된 것은, 제1차대전의 폐허 속에서 일어난 신생독일의 상징이었다. 절망적인 경제 불황의 상황에서 독일인에게 표현주의 무용은 그들의 고통을 대변하는 것이었다. 독일무용은 주로 표현주의 미술과 관련성이 있다. 독일의 건축 및 조형학교였던 ‘바우하우스(Bauhous)’는 무용의 국제적 양식의 창출에 커다란 공헌을 하였으며, 그 영향은 바우하우스의 구성요원들이 해외(미국)로 활동영역을 넓힘으로서 더욱 활발히 진행되었다. 바우하우스의 명성은 공예분야와 디자인 분야에서 더 높았으나, 회화와 공예예술을 통해서 무용분야에도 직접적으로 큰 영향을 주었다. 표현주의 무용가들은 ‘바우하우스’의 예술가들이 추구했던 바와 같이 ‘내적인 필연성’을 바탕으로 춤의 형식을 목적으로 하지 않고, 작품 내용의 표현을 강조하는 예술 활동을 펼치게 되었다. 이러한 독일무용이 오늘날 세계적으로 각광을 받고 있는 ‘표현주의 무용’이라 불릴 수 있었던 그 역사적 배경은 20세기 표현주의 예술사조와 바우하우스의 영향을 강하게 받아 인간의 내적 감정을 예술작품으로 표현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표현주의 현대무용의 가장 대표적인 인물로는 마리 뷔그만(Mary Wigman)을 뽑을 수 있다.「마녀의 춤」이라는 그녀의 작품에서 보여 지는 음산함, 악마적이고 역동적인 춤동작은 새로운 독일 탄생에 동반되는 정치적, 사회적, 경제적 혼돈을 표현했던 것으로 가장 독일적인 작품이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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