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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현주의 예술사조가 독일의 현대무용에 미친 영향 원문보기


장재현 (중앙대학교 대학원 무용학과 무용학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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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현주의(表現主義)>라는 개념은 회화에서 사용되었던 개념이다. 이 개념은 ‘인상주의’와는 반대되는 개념으로써 새로운 회화양식을 일컫기 위해 생겨났다. 이 용어는 1901년 파리의 ‘독립파 살롱(Salon des Independantz)’의 전시회 카탈로그에 처음 등장하였다. 표현주의는 20세기 초 독일에서 일어난 예술운동으로 예술가의 마음 상태가 예술 작품의 주제가 되어 강렬하게 표현된 20세기 미술에 붙여진 이름이다. 표현주의는 작가 개인의 주관적 표현을 추구하는 ‘감정표출의 예술’ 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표현주의는 지중해 세계에 대립되는 북방 게르만의 풍토를 반영하고 조형적인 형식과 그 자율성에 대한 영혼의 힘과 분출이 특징인 예술운동이다.
표현주의의 특성은 한 시대 전체의 핵심적인 개념을 만들었으며, 빌헬름 정권 하의 독일의 정치적 구조를 거부하는 공동의 의지를 함께 하는 예술의 혁신적인 요소들을 가리킨다. 단 한 가지 양식만을 수용한다기보다는 조형 예술과 무용, 영화, 문학, 연극에도 깊은 관련이 있다. 표현주의 음악, 연극, 영화, 문학은 모두 표현주의 회화의 영향을 받아서 시작되었고, 체계적으로 발전할 수 있었으며, 이 영향으로 인해 독일무용에도 표현주의 예술 형식이 강하게 융합 될 수 있었다.
표현주의는 독일을 배경으로 1905년 드레스덴(dresden)에서 ‘디 브뤼케(Die Br cke)’가 창설되면서 새 화풍(畵風)을 일으키는데서 비롯되었다. 표현주의는 세 그룹의 회화 미술가들에 의해 전개되기 시작하였다. 드레스덴에서 활동하던 ‘다리파(Die Bruke)’와 뮌헨에서 결성된 ‘청기사파(Der Blaue Reiter)’, 베를린에서 시작된 ‘슈투름(Der Sturm)’그룹으로 나눌 수 있는데, 표현주의는 주로 ‘다리파’와 ‘청기사파’가 주를 이루었다. 이들의 영향으로 인해 건축 설계 및 이론을 가르치는 ‘바우하우스(Bauhous)’가 만들어지게 되었으며, 표현주의 조형예술과 건축이 발전할 수 있었던 계기가 되었다.
표현주의 음악은 인상주의와 마찬가지로 회화의 정의를 음악에 옮겨온 것으로 자신의 마음의 표출을 제일로 생각한다. 일반적으로 음악은 회화 등에 비해 심정 표현적이므로, 음악사상으로도 그 경향이 농후하게 나타난 시기가 여러 번 있었다. 그러나 보통 표현주의의 음악이라 말할 때에는 20세기 초에 있어서의 한 경향에 한정된다.
표현주의 문학운동이 일어난 시기는 대략 1910년에서 1920년 사이이며, 이 시기는 세기말 불안과 제 1차 세계대전의 소용돌이와 전후의 혼란스러움을 포함하는 극히 불안정한 시기였다. 표현주의 문학 장르의 주류는 시와 드라마이다.
표현주의 연극에서는 표현주의 문학운동의 영향을 받아 강요된 사회에 의해 억압받고 있는 존재로서 보인 인간, 아무런 동일성도 없이 무작정 맡겨져 버린 기계 지향적 세계에 의해 쇠약해진 인간을 주제로 작품을 만들었다.
독일 표현주의 영화는 마치 어두운 조명과 같이 암울한 시대상황에서 출발한다. 표현주의 영화는 문학의 ‘로스트제너레이션(Lost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장재현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무용학과 무용학전공
발행연도 2003
총페이지 ii, 61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923296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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