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자기 장학을 통한 교사와 유아의 변화 : 이야기 나누기 수업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황보라 (중앙대학교 교육학과 유아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연구자 자신의 이야기 나누기 수업을 개선하기 위하여 자기 장학을 실시하며 진행되었던 과정과 그에 대한 결과를 기술하였다. 본 연구의 구성은 크게 수업에 대한 점검 및 개선방향 모색하기, 다른 사람으로부터 나 자신을 돌아보기로 나누어 기술한 자기 장학의 과정과 그 과정을 통해 나타나는 교사의 변화, 유아의 변화를 유목화하여 기술한 세 부분으로 이루어진다. 본 연구를 통하여 얻어진 주요 결과를 연구 문제별로 나누어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자기 장학의 과정은 어떻게 진행되는가?
자기 장학의 과정은 수업에 대한 점검 및 개선방향 모색하기와 다른 사람으로부터 나 자신을 돌아보기의 두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수업에 대한 점검 및 개선방향 모색하기 항목에서는 현재의 이야기 나누기 수업을 점검하고 개선해 나가기 위한 자기 장학의 과정이 나타나 있다. 수업 녹화/녹음 및 전사하기, 저널쓰기, 계획안 작성 및 적절한 도입 방법 모색 후 적용하기, 관련 자료 수집하기, 반그룹으로 수업하기의 과정이 인과적으로 진행되었다.
다른 사람으로부터 나 자신을 돌아보기는 연구자 혼자 자기 장학을 실시하며 이야기 나누기 수업을 개선하는데 한계를 느끼고 다른 사람을 통하여 자기 장학을 심화하여 실시하였던 과정이 나타나 있다. 동료교사와 함께 연구자의 수업을 녹화한 테이프를 보며 생각을 나누고, 연구자가 가지고 있는 문제점을 토의하며, 수업 공개 후 평가하는 과정을 통하여 이야기 나누기 수업을 개선해 나갈 수 있었다. 또한 학습자인 유아와 함께 이야기 나누기 수업에 대하여 평가하며 나 자신을 돌아볼 수 있었다.
둘째, 이야기 나누기 활동에 대한 자기 장학을 통해 나타나는 교사의 변화는 무엇인가?
자기 장학의 과정을 통하여 매사를 관찰하고 분석하는 태도가 형성되었으며, 반성적 사고가 증가하고, ...

주제어

#자기장학 이야기 나누기 교육학 유치원 유아교육 장학 

학위논문 정보

저자 황보라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유아교육전공
발행연도 2004
총페이지 iii, 75장
키워드 자기장학 이야기 나누기 교육학 유치원 유아교육 장학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923307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