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연구자 자신의 이야기 나누기 수업을 개선하기 위하여 자기 장학을 실시하며 진행되었던 과정과 그에 대한 결과를 기술하였다. 본 연구의 구성은 크게 수업에 대한 점검 및 개선방향 모색하기, 다른 사람으로부터 나 자신을 돌아보기로 나누어 기술한 자기 장학의 과정과 그 과정을 통해 나타나는 교사의 변화, 유아의 변화를 유목화하여 기술한 세 부분으로 이루어진다. 본 연구를 통하여 얻어진 주요 결과를 연구 문제별로 나누어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자기 장학의 과정은 어떻게 진행되는가? 자기 장학의 과정은 수업에 대한 점검 및 개선방향 모색하기와 다른 사람으로부터 나 자신을 돌아보기의 두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수업에 대한 점검 및 개선방향 모색하기 항목에서는 현재의 이야기 나누기 수업을 점검하고 개선해 나가기 위한 자기 장학의 과정이 나타나 있다. 수업 녹화/녹음 및 전사하기, 저널쓰기, 계획안 작성 및 적절한 도입 방법 모색 후 적용하기, 관련 자료 수집하기, 반그룹으로 수업하기의 과정이 인과적으로 진행되었다. 다른 사람으로부터 나 자신을 돌아보기는 연구자 혼자 자기 장학을 실시하며 이야기 나누기 수업을 개선하는데 한계를 느끼고 다른 사람을 통하여 자기 장학을 심화하여 실시하였던 과정이 나타나 있다. 동료교사와 함께 연구자의 수업을 녹화한 테이프를 보며 생각을 나누고, 연구자가 가지고 있는 문제점을 토의하며, 수업 공개 후 평가하는 과정을 통하여 이야기 나누기 수업을 개선해 나갈 수 있었다. 또한 학습자인 유아와 함께 이야기 나누기 수업에 대하여 평가하며 나 자신을 돌아볼 수 있었다. 둘째, 이야기 나누기 활동에 대한 자기 장학을 통해 나타나는 교사의 변화는 무엇인가? 자기 장학의 과정을 통하여 매사를 관찰하고 분석하는 태도가 형성되었으며, 반성적 사고가 증가하고, ...
본 연구는 연구자 자신의 이야기 나누기 수업을 개선하기 위하여 자기 장학을 실시하며 진행되었던 과정과 그에 대한 결과를 기술하였다. 본 연구의 구성은 크게 수업에 대한 점검 및 개선방향 모색하기, 다른 사람으로부터 나 자신을 돌아보기로 나누어 기술한 자기 장학의 과정과 그 과정을 통해 나타나는 교사의 변화, 유아의 변화를 유목화하여 기술한 세 부분으로 이루어진다. 본 연구를 통하여 얻어진 주요 결과를 연구 문제별로 나누어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자기 장학의 과정은 어떻게 진행되는가? 자기 장학의 과정은 수업에 대한 점검 및 개선방향 모색하기와 다른 사람으로부터 나 자신을 돌아보기의 두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수업에 대한 점검 및 개선방향 모색하기 항목에서는 현재의 이야기 나누기 수업을 점검하고 개선해 나가기 위한 자기 장학의 과정이 나타나 있다. 수업 녹화/녹음 및 전사하기, 저널쓰기, 계획안 작성 및 적절한 도입 방법 모색 후 적용하기, 관련 자료 수집하기, 반그룹으로 수업하기의 과정이 인과적으로 진행되었다. 다른 사람으로부터 나 자신을 돌아보기는 연구자 혼자 자기 장학을 실시하며 이야기 나누기 수업을 개선하는데 한계를 느끼고 다른 사람을 통하여 자기 장학을 심화하여 실시하였던 과정이 나타나 있다. 동료교사와 함께 연구자의 수업을 녹화한 테이프를 보며 생각을 나누고, 연구자가 가지고 있는 문제점을 토의하며, 수업 공개 후 평가하는 과정을 통하여 이야기 나누기 수업을 개선해 나갈 수 있었다. 또한 학습자인 유아와 함께 이야기 나누기 수업에 대하여 평가하며 나 자신을 돌아볼 수 있었다. 둘째, 이야기 나누기 활동에 대한 자기 장학을 통해 나타나는 교사의 변화는 무엇인가? 자기 장학의 과정을 통하여 매사를 관찰하고 분석하는 태도가 형성되었으며, 반성적 사고가 증가하고, 교사 효능감이 증진되었다. 무엇보다도 이야기 나누기 수업에 대해 자기 장학을 실시하였기 때문에 이야기 나누기 활동의 교수 학습 기술이 향상되었다. 셋째, 이야기 나누기 활동에 대한 자기 장학을 통해 나타나는 유아의 변화는 무엇인가? 자기 장학의 과정을 통해 연구자가 담당하고 있는 학급의 유아들은 다른 사람의 이야기에 관심을 가지고 들으며 반응하는 주의력이 향상되었다. 또한 이야기 나누기 시간에 흥미를 가지고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되었으며 이야기 나누기 시간에는 1명씩 이야기를 해야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잘 들을 수 있다는 것을 스스로 깨닫고 바르게 말하고 듣는 태도가 길러졌다.
본 연구는 연구자 자신의 이야기 나누기 수업을 개선하기 위하여 자기 장학을 실시하며 진행되었던 과정과 그에 대한 결과를 기술하였다. 본 연구의 구성은 크게 수업에 대한 점검 및 개선방향 모색하기, 다른 사람으로부터 나 자신을 돌아보기로 나누어 기술한 자기 장학의 과정과 그 과정을 통해 나타나는 교사의 변화, 유아의 변화를 유목화하여 기술한 세 부분으로 이루어진다. 본 연구를 통하여 얻어진 주요 결과를 연구 문제별로 나누어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자기 장학의 과정은 어떻게 진행되는가? 자기 장학의 과정은 수업에 대한 점검 및 개선방향 모색하기와 다른 사람으로부터 나 자신을 돌아보기의 두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수업에 대한 점검 및 개선방향 모색하기 항목에서는 현재의 이야기 나누기 수업을 점검하고 개선해 나가기 위한 자기 장학의 과정이 나타나 있다. 수업 녹화/녹음 및 전사하기, 저널쓰기, 계획안 작성 및 적절한 도입 방법 모색 후 적용하기, 관련 자료 수집하기, 반그룹으로 수업하기의 과정이 인과적으로 진행되었다. 다른 사람으로부터 나 자신을 돌아보기는 연구자 혼자 자기 장학을 실시하며 이야기 나누기 수업을 개선하는데 한계를 느끼고 다른 사람을 통하여 자기 장학을 심화하여 실시하였던 과정이 나타나 있다. 동료교사와 함께 연구자의 수업을 녹화한 테이프를 보며 생각을 나누고, 연구자가 가지고 있는 문제점을 토의하며, 수업 공개 후 평가하는 과정을 통하여 이야기 나누기 수업을 개선해 나갈 수 있었다. 또한 학습자인 유아와 함께 이야기 나누기 수업에 대하여 평가하며 나 자신을 돌아볼 수 있었다. 둘째, 이야기 나누기 활동에 대한 자기 장학을 통해 나타나는 교사의 변화는 무엇인가? 자기 장학의 과정을 통하여 매사를 관찰하고 분석하는 태도가 형성되었으며, 반성적 사고가 증가하고, 교사 효능감이 증진되었다. 무엇보다도 이야기 나누기 수업에 대해 자기 장학을 실시하였기 때문에 이야기 나누기 활동의 교수 학습 기술이 향상되었다. 셋째, 이야기 나누기 활동에 대한 자기 장학을 통해 나타나는 유아의 변화는 무엇인가? 자기 장학의 과정을 통해 연구자가 담당하고 있는 학급의 유아들은 다른 사람의 이야기에 관심을 가지고 들으며 반응하는 주의력이 향상되었다. 또한 이야기 나누기 시간에 흥미를 가지고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되었으며 이야기 나누기 시간에는 1명씩 이야기를 해야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잘 들을 수 있다는 것을 스스로 깨닫고 바르게 말하고 듣는 태도가 길러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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