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제 7차 교육과정에 의한 중등 음악교과서의 인상주의 음악 연구
(A) Study of Impressionistic Music Textbooks in the 7th National Curriculum of the Middle School 원문보기


이은영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음악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은 제 7차 교육과정에 의한 음악 교과서에서 인상주의 음악과 그 특징이 어떤 작곡자와 작품을 통해 소개되고 있는지를 알아보고 이를 바탕으로 인상주의 음악 교육이 적절히 이루어지는지 알아보는 데 목적이 있다. 인상주의 음악의 대표적인 작곡가라고 할 수 있는 드뷔시에 대해서는 지금까지 많은 논문들이 나와 있지만 대부분 드뷔시(C. Debussy, 1862-1918)의 작품분석에 대한 논문들이다. 이에 반해 본 논문은 회화라는 예술 장르에서 시작된 인상주의가 시와 음악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살펴보고, 음악 교과서에서는 인상주의의 음악 내용이 인상주의 특징 설명과 함께 적절한 악보의 예시를 통해 학습이 이루어지는지 분석하고자 한다. 교과서를 분석 한 결과 첫째, 인상주의 음악에 영향을 미친 19세기 후반의 회화와 시에 관한 교과서의 내용은 정확성이 결여된 역사적 사실을 소개하고 있었으며, 인상주의 음악의 특징들도 구체적인 설명과 예시 없이 나열 식으로만 소개되거나 또는 그러한 제시마저도 없이 학습하도록 되어 있었다. 둘째, 교과서별로 정도의 차이는 있으나 인상주의 음악은 감상 영역과 음악사 부분에서만 학습하도록 되어있고, 가창·기악·창작 영역의 학습에서는 이루어질 수가 없어 통합 학습을 하기에 어려운 실정이었다. 셋째, 감상 영역에 제시된 인상주의 음악은 목표와 평가도 없이 학습하도록 되어 있었으며, 감상 수업에 자료로 쓰인 악보는 곡목의 처음 시작 부분인 4마디 정도의 악보만 제시되어 있어 인상주의 음악 기법을 이해하는 데는 어려움이 있었다. 교과서에서 인상주의 음악 특징을 학습하도록 수록된 작품은 모두 드뷔시의 곡이었으며 본 연구에서는 교과서에 수록된 「목신의 오후에의 전주곡」,「달빛」,「어린이 세계」의 작품을 분석하고, 인상주의 음악 특징을 학습하기에 적절한 부분의 악보를 제시함으로서 교과서의 내용만 가지고도 학생들이 인상주의 음악 특징을 바르게 배울 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 또한 대부분 감상 영역에 치우쳐 있는 인상주의 음악 학습을 가창 영역과 창작 영역 및 기악 영역을 통해서도 인상주의 음악 요소를 배울 수 있도록 제시하여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s the impressionistic music and its remarkable features shown in the 7th national curriculum of the middle school, and explore which composers and works are introduced for the study. The purpose of the thesis is to investigate that the impressionistic music instruction, based on th...

Keyword

#교육과정  #음악교과서  #인상주의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은영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음악교육전공
발행연도 2003
총페이지 96p.
키워드 교육과정, 음악교과서, 인상주의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928028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