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장애 이해 동화를 매개로 한 부모와 함께하는 숙제가 일반 아동과 부모의 통합 교육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co-assignment with parents through fairy tale about disabilities on the attitude of nondisabled children and their parents towards inclusive education 원문보기


정진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특수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장애 아동과 일반 아동의 통합 교육에 대한 필요성과 당위성이 입증되면서 성공적인 통합 교육을 위한 요인과 전략들이 제시되고 있다. 특히, 장애 아동과 직접적인 접촉을 하는 일반 아동의 태도 변화는 성공적인 통합 교육을 위한 중요한 요인이다. 그리고, 일반 아동의 장애 아동에 대한 태도 변화에 큰 영향을 미치는 일반 아동 부모의 통합 교육에 대한 태도 변화도 중요하다. 이에 일반 아동과 부모의 통합 교육에 대한 인식과 긍정적인 태도 변화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장애 이해 동화를 매개로 한 부모와 함께하는 숙제가 장애 아동에 대한 일반 아동의 태도에 미치는 영향과 통합 교육에 대한 일반 아동 부모의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 시내 K초등학교에 재학중인 6명의 장애 아동(2학년 4명, 3학년 2명) 통합 학급 급우인 일반 아동 164명과 부모 164명이었다. 일반 아동 82명과 부모 82명으로 구성된 실험집단에게는 장애 이해 동화를 매개로 한 부모와 함께하는 숙제가 제공되었고, 통제집단에게는 숙제가 제공되지 않았다. 실험 절차는 사전 검사, 실험 처치, 사후 검사로 이루어졌고, 실험 처치는 일주일에 두 번씩 숙제를 통한 통합 지원을 제공하였으며 총 10회기로 실시하였다. 측정 도구는 장애 아동에 대한 일반 아동의 태도를 측정하기 위하여 Hazzard(1981)가 제작한 사회적 거리 척도를 사용하였으며, 통합 교육에 대한 일반 아동 부모 태도를 측정하기 위해서는 Green과 Stoneman(1989)이 개발한 통합에 대한 태도 척도를 사용하였다. 결과 검증에 사용된 통계 방법은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the necessity and reasonableness of inclusive education have been verified, several factors and strategies for successful inclusive education have been suggested. Especially, the attitudinal change towards disabled children, of nondisabled children who are to be in contact directly with disabled ...

주제어

#장애아동  #동화  #통합교육  #부모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정진희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특수교육전공
발행연도 2003
총페이지 v, 101p.
키워드 장애아동, 동화, 통합교육, 부모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928030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