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Paul H. Hirst의 지식의 형식과 사회적 실제의 관련
Hirst's curriculum theory : relation between forms of knowledge and social practices 원문보기


연재룡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교육과정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Hirst는 1960년대 이후로 '지식의 형식'(forms of knomledge)을 토대로 자유 교육을 주장해왔다. 그러나 그는 1980년대 이후부터 지식교육보다 '사회적 실제'(social practices)를 강조함으로써 그의 교육이론, 특히 교육과정이론이 전환된 것으로 이해하기도 한다. 이 연구는 Hirst의 전기이론의 핵심적 개념인 지식의 형시과 후기이론의 핵심적 개념인 사회적 실제가 어떤 관련을 가지고 있는가를 이해함으로써 Hirst가 지식의 형식을 중심으로 하는 교육에서 사회적 실제를 중심으로 하는 교육으로 전환되어야 한다고 주장한 의미를 재해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 연구에서는 이러한 목적을 위해 지식의 형식의 성격과 의의, 사회적 실제의 성격과 의의, 그리고 양자간의 관련과 그것이 어떤 시사점을 주는지를 논의한다. Hirst의 지식의 형식은 '학습을 통하여 획득할 수 있는 다양한 경험 이해의 방식'으로서 '인류가 성취해 온 (공적) 유산'이며, '공적 용어로 기술되는 공적 개념구조'이다. 또한 지식의 형식은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an attempt to understand Hirst's curriculum theory to suggest that we must shift seeing education as primarily concerned with knowledge to seeing it as primarily concerned with social practices. For the purpose of this study, relation between 'Forms of knowledge' and 'Social practices'...

주제어

#지식형식 사회적실제 Hirst 

학위논문 정보

저자 연재룡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과정전공
발행연도 2004
총페이지 v, 63p.
키워드 지식형식 사회적실제 Hirst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931818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