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수채화 표현기법의 이해에 대한 연구
(A) Study on the techniques of the water-color painting 원문보기


권숙진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미술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수채화는 회화의 한 장르로서 오랜 역사적 배경을 갖고 있으며 다른 화구와 분명하게 구별되는 고유한 특징과 기법을 발전시켜왔다. 사실 수채화만큼 보편화된 장르도 그리 많지 않다. 대한민국에서 의무 교육을 받은 사람은 누구든 수채화의 경험을 해보지 않은 사람은 없을 것이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보급은 많이 되었지만 다른 회화매체에 비해 기법이나 활용방법의 창조적 다양성에서 앞서가지 못하고 뒤떨어진 경향이 있었으며 그 명맥이 희미하게 이어져 왔다고 할 수 있다. 그러한 이유는 첫째로는 수채화에 대한 전문적 인식이 부족하였고 둘째로는 우리는 보통 수채화라고 하면 주로 교육과정에서만 다루어져왔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보급은 많이 되었지만 일관된 표현방법을 사용해온 것이 상례였으며 에스키스(esquise)일부나 입시교육을 위한 매체로 인식되어 온 것이 현실이었다. 한국수채화는 초기 일본을 통하여 그 기법과 재료가 도입되었기 때문에 교육방법과 제작방법이 편협 되어 있었다. 즉 수채화 도입기에 틀에 박힌 획일적인 스타일(Style)과 표현효과 자체도 다양하지 못하다는 인식이 지배적인 것 등 그 문제의 원인이 되며 이러한 영향은 작품의 창조성과 자율성을 잃어버린 결과가 되었다고 할 수 있다. 그 결과 한국의 수채화는 고정적 관념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수채화는 항상 투명해야 하며 운필의 묘와 표현의 생생함, 담백함, 함축성이 있어야 한다는 규제를 너무 내 세우고 있었으며 제작에 임하는 작가들도 이것을 수채화의 특질로 은연중 오해가 되어 왔다. 이러한 영향으로 오늘날 수채화하면 경쾌하고 신선한 느낌을 준다고 하는 것이 일반적인 인식이 되어 버렸다고 볼 수 있다.」 셋째로는 지금은 거의 보완되었지만 우선 재료적으로 불안정하여 변색의 문제, 작품의 보존성의 문제를 갖고 있었다. 넷째로는 용구의 간편함과 비교적 빠른 제작시간은 애호가들에게 고급스럽지 못한 것처럼 받아들여지기도 했으며 더욱 중요한 것은 세계적으로 수채화를 전문으로 하는 대가의 수가 많지 않았다는 점이다. 이러한 수채화에 대한 잘못된 고정관념을 바로 잡고 수채화만이 가지고 있는 회화적 특성을 살리며 수채화의 무한한 표현가능성을 모색하여 봄으로써 수채화만의 독특한 위치를 확고하게 하고 수채화의 발전을 모색하는데 연구의 목적을 두었다. 위와 같은 연구의 목적을 위해 다음과 같은 내용을 선정하여 논의하였다. 첫째, 수채화의 대한 개념과 역사적 배경, 재료적 특성, 회화적 특성을 살펴봄으로써 수채화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도모하였다. 둘째, 수채화만의 독특하고 창의적인 표현기법을 살펴보았다. 수채화의 매력을 보여주는 수채화의 중요한 표현기법으로서 물의 유기적 특성을 이용한 기법과 여러 가지 도구, 재료의 특성을 살려 표현한 기법, 다양한 안료를 이용한 기법들을 고찰하여 보았다. 여기에 쓰인 표현기법들은 현재 수많은 작가들이 많이 쓰는 방법들이다. 셋째, 작가의 독특한 작품세계와 작가 작품에 나타난 독특한 수채화의 다양한 표현기법을 살펴보아 수채화의 다양한 표현의 확대와 창조의 가능성을 고찰하여보았다. 한국작가로서는 현재는 작고하신 박영성 작가, 한국적인 풍토성을 지니고 자신의 작품세계를 독창적으로 전개시킨 배동신 작가, 수채화의 다양한 표현기법을 시도한 전성기작가의 작품을 연구해보았고, 외국작가로 앤드류 와이어스(Andrew Wyeth)의 작품에 나타난 독특한 기법을 분석하여 보았다. 또한 수채화 표현기법의 독특하고 무한한 가능성에 대한 제언을 통해 수채화만이 갖고 있는 고유한 특성을 잃지 않으면서 수채화는 표현의 확산 및 창조의 가능성이 무한하며 독립된 하나의 당당한 장르로서 수채화는 지금보다 더 발전할 수 있는 가능성을 고찰해보았다. 결론적으로 현대에 들어서면서 수채화에 대한 다양한 시도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재료의 안정성과 함께 다양한 표현기법들이 연구 개발되고 다른 화구에 비해 수채화만이 가지고 있는 회화적 특성들이 정립되면서 수채화만의 세계를 다채롭게 보여주고 있다. 번지거나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water-colour painting has a long historical background and has developed its unique characteristics and techniques different from those of the other paintings. In fact there may not be a genre as generalized as water-colour painting. In Korea, there might be no one who has not been educated abou...

주제어

#수채화  #표현기법  #Water-color painting 

학위논문 정보

저자 권숙진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미술교육전공
발행연도 2004
총페이지 vi, 101p.
키워드 수채화, 표현기법, Water-color painting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933386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