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비고츠키의 발달이론에 비추어 본 언어와 도덕성 발달의 관계
Learning in connection with moral development : implications of Vygotsky's developmental psychology for moral education 원문보기


최미옥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초등도덕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논문의 목적은 언어와 도덕성 발달의 관계를 비고츠키의 발달이론에 비추어 봄으로써 도덕교육에서 언어는 어떤 의미를 지니는지를 조명해 보는 데에 있다. 본 연구는 사고 발달과 언어의 관계에 대한 피아제의 발생적 인식론과 비고츠키의 발달이론의 비교에서 시작된다. 피아제에 의하면, 언어는 사고의 발달을 표현하는 상징매체일 뿐이다. 사고 발달을 위해서 피아제가 강조하는 것은 사회적 상호작용에 의한 경험이다. 인간은 경험을 통해서 발달하고 지식을 구성한다. 그러나 사회적 상호작용에 의한 경험을 하는 동안에 언어의 매개를 통해 사람들이 의사소통하고, 언어에 의해 전달되는 내용을 통해 인간의 사고 발달이 이루어진다는 것은 부정할 수 없는 문제이다. 이에 따라, 비고츠키는 언어는 의사소통의 기능과 사고를 조직하는 기능을 동시에 가지고 있다고 본다. 비고츠키에 의하면, 언어는 사고발달의 기반이 되는 것이다. 피아제에서 콜버그로 이어지는 인지발달적 접근에서 도덕성은 도덕적 사고방식 또는 판단의 형식이다. 콜버그는 사고 발달에 대한 피아제의 견해를 이어받아 언어는 도덕 발달을 표현하는 매체일 뿐이라고 본다. 도덕적 문제 상황에서 도덕적 판단을 연습함으로써 통합적 도덕성이 발달할 것이라고 보는 콜버그의 문제점을 지적하면서 통합적 도덕교육론을 주창하는 미국학자는 바로 태펀이다. 태펀은 비고츠키의 발달이론을 받아들여 도덕교육의 비고츠키식 접근을 시도한다. 비고츠키식 접근에서 도덕성은 도덕적 문제 상황에 참여하는 사람들이 언어를 통해 서로의 생각을 공유하고 문제를 논의함으로써 형성되는 것이다. 도덕경험을 언어로 표현함으로써 통합적 도덕성이 발달하는 것이다. 태펀은 비고츠키의 발달이론에서 근접발달영역과 고등정신기능의 개념을 받아들여, 도덕교육에서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plicate the relationship between language and moral development by virture of Vygotsky's theory of development and to reexamine the role of language in moral education. This study starts with a comparison of Piaget's genetic epistemology and Vygotsky's theory of dev...

주제어

#비고츠키  #발달이론  #도덕성발달 

학위논문 정보

저자 최미옥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도덕교육전공
발행연도 2004
총페이지 vi, 77p.
키워드 비고츠키, 발달이론, 도덕성발달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936463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