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韓日 월드컵 이후 미디어 스포츠의 變化에 관한 硏究
(A) Study of Changes in Media Sports Since 2002 FIFA World Cup Korea-Japan 원문보기


김강년 (東亞大學校 言論弘報大學院 신문방송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2002년 한일 월드컵이라는 세계적 스포츠 이벤트를 성공적으로 치렀다. 이러한 한일 월드컵의 성공적 개최에는 매스미디어의 역할이 컸다고 할 것이다. 우리는 이를 통해서 매스미디어와 스포츠의 긴밀한 상보적 관계를 한 번 더 확인할 수가 있다. 최근 사회·경제적 환경변화에 따른 여가활동시간의 증가, 프로 스포츠의 활성화, 스포츠 미디어 기술의 발달, 미디어 스포츠에 대한 수용자들의 다양한 요구 및 참여로 인해 미디어 스포츠의 역할이 증대되었다. 더욱이 1988년 서울올림픽을 개최한 이후 10여년만에 올림픽과 더불어 세계적인 양대 스포츠 행사인 월드컵을 2002년에 개최함에 따라 미디어 스포츠의 사회적 의미를 재정리 할 필요가 있게 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한일 월드컵 이후 미디어 스포츠의 변화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특히, 메가 이벤트로서의 월드컵이 갖는 사회적 의미를 통해 정치·경제·문화적 측면에서의 미디어 스포츠의 변화를 살펴보고자 한다. 본 논문은 크게 다섯 장으로 나뉘어져 있다. 첫 번째 장에서는 연구목적, 연구문제, 연구방법에 대해 설명하였다. 두 번째 장에서는 이론적 배경으로 미디어 스포츠의 사회적 의미를 설명하였고, 세 번째 장에서는 메가 이벤트로서의 월드컵이 갖는 사회적 의미에 대해 논의하였다. 그리고, 네 번째 장에서는 본 연구의 주된 목적인 한일 월드컵 이후 미디어 스포츠의 변화에 대한 논의를 전개하였으며, 마지막 장에서는 논의를 정리하여 결론을 제시하였다. 한일 월드컵 이후 미디어 스포츠의 변화에 대해 본 연구에서는 미디어 측면에서의 변화와 정치·경제·문화적 측면에서의 변화로 나누어 살펴보고 있다. 먼저 미디어 측면에서는 새로운 방송 기술의 도입되었고, 미디어 스포츠의 전달하기 위해 다양한 매체들이 등장하게 되었다. 정치적 측면에서는 기존의 민족주의에 치우쳤던 미디어 스포츠의 역할이 범아시아적 공동체를 생각하는 방향으로 변화되었으며,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2002 FIFA World Cup Korea-Japan, the world renowned sports event, was a big success. And mass media is believed to have a major role in the successful mega sports event. It also let us realize close and complementary relationships between mass media and sports once again. As a growing number of peop...

Keyword

#한일월드컵 미디어 스포츠 스포츠이벤트 스포츠문화 스포츠마케팅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강년
학위수여기관 東亞大學校 言論弘報大學院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신문방송학과
발행연도 2003
총페이지 v, 100p.
키워드 한일월드컵 미디어 스포츠 스포츠이벤트 스포츠문화 스포츠마케팅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938468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