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의 발달에 따른 환경문제는 오늘날 가장 중요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으며, 현대인의 식생활의 안전까지 위협하기에 이르러, 가치관과 라이프스타일을 변화시키고 있다. 어지러울 정도로 빠르게 돌아가는 현대 생활의 속도를 늦추어 보다 천천히 느긋하게 살자고 주장하는 슬로비족, 부르주아와 보헤미안적 감성을 가지며 예술적 고상함과 자연의 투박한 질감을 고귀하게 여기는 보보스족, 건강한 육체와 정신적 안정을 추구하는 웰빙족, 지구환경과 생태계 보호, 인간 잠재력 개발에 가치를 두는 로하스 소비자 등은 사회가 점점 복잡하고 빠른 속도로 변해감에 따라 생겨난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의 형태로 오가닉 현상의 중심에 있다. 이 연구에서 논의한 '오가닉 현상'은 21세기 사회, 문화 전반에 퍼져있는 환경과 건강에 대한 구체적 표현으로 우리의 일상과 직결되어 나타나고 있으며, 유기농 음식문화를 출발로 하여 미용, 잡지, 패션에 이르기까지 문화 전반의 다양한 형상으로 타나고 있다. 오가닉 현상은 ...
기술의 발달에 따른 환경문제는 오늘날 가장 중요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으며, 현대인의 식생활의 안전까지 위협하기에 이르러, 가치관과 라이프스타일을 변화시키고 있다. 어지러울 정도로 빠르게 돌아가는 현대 생활의 속도를 늦추어 보다 천천히 느긋하게 살자고 주장하는 슬로비족, 부르주아와 보헤미안적 감성을 가지며 예술적 고상함과 자연의 투박한 질감을 고귀하게 여기는 보보스족, 건강한 육체와 정신적 안정을 추구하는 웰빙족, 지구환경과 생태계 보호, 인간 잠재력 개발에 가치를 두는 로하스 소비자 등은 사회가 점점 복잡하고 빠른 속도로 변해감에 따라 생겨난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의 형태로 오가닉 현상의 중심에 있다. 이 연구에서 논의한 '오가닉 현상'은 21세기 사회, 문화 전반에 퍼져있는 환경과 건강에 대한 구체적 표현으로 우리의 일상과 직결되어 나타나고 있으며, 유기농 음식문화를 출발로 하여 미용, 잡지, 패션에 이르기까지 문화 전반의 다양한 형상으로 타나고 있다. 오가닉 현상은 자연주의의 구체적 실천 방안으로 나타나며, 자연과 인간은 하나라는 의식 있는 삶의로의 방향을 제시한다. 좀더 나은 생활양식을 위한 선택적 가치 표현으로서의 오가닉 현상은 자연주의와 인간의 기술적 진보의 하이브리드 개념으로 표현될 수 있는 것이다. 패션분야에 나타난 오가닉 현상은 자연으로 돌아가려는 인간심리와 환경보전에 대한 구체적인 관심의 표현으로 자연과 원시적 삶을 동경하며, 재활용과 자원절약의 정신으로 패션에 나타난 오가닉 현상과 맥을 같이 한다. 현대 패션에 나타난 오가닉 현상은 소재에 따른 오가닉 현상과 오가닉 브랜드로 특징지어 진다. 소재에 따른 오가닉 현상은 첫째, 신기술적 측면에 있어서 재생섬유 중, 화학적 공법을 거치지 않는 물리적 가공에서 생산되는 리오셀계 섬유와 천연원료를 바탕으로 한 환경친화적 공법으로 생산된 PLA섬유, 폐기물을 이용한 재활용 섬유는 오가닉 현상의 범주에 포함되며, 패션소재의 무한한 가능성을 제시하고 있다. 둘째, 자연 생산적 측면에 있어서 오가닉 코튼과 오가닉 울은 기존의 천연소재의 개념을 새롭게 하고 있다. 천연소재는 생산에서 가공에 이르기까지 인체에 유해한 비료, 농약, 살충제, 화학염료 등의 독성 물질을 사용하지 않으며, 천연그대로의 상태를 존중한다. 천연재료의 질감은 매끈하게 잘 정돈된 도시환경의 각박함으로부터 정신적 여유를 느끼게 하며, 환경을 생각하는 소비자와 기업의 새로운 대체 섬유로 인식되어 천연섬유의 기준을 보다 구체화 시키는 섬유로 분석된다. 패션에서 나타나고 있는 오가닉 현상은 오가닉 의류 브랜드에서 보다 적극적으로 나타나고 있다. 국외의 경우 1990년대 중반이후 나타나기 시작하였으며 나이키, 파타고니아, 팀버랜드와 같은 글로벌 브랜드에서 적극적으로 개발되고 있어 오가닉 의류시장은 유기농 음식과 더불어 대중화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국내의 경우 2000년 이후 세계적 환경운동과 건강에 대한 의식의 고조로 오가닉 브랜드들이 나타나고 있으나 이제 시작단계로 오가닉 코튼의 경우 자체생산보다는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실정으로 높은 가격과 한정된 아이템으로 그 시장성이 빈약하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콩섬유, 대나무 섬유를 재료로 한 기능성 의류의 시장이 빠른 속도로 확산되고 있어 향후 국내에서 오가닉 브랜드의 발전은 계속될 것으로 예측된다. 위와 같이 오가닉 현상의 특성을 분석한 결과 많은 부분에서 오가닉을 생활화 하는 사람들을 발견할 수 있었다. 이는 문화 전반에 나타난 오가닉 현상의 경향이 패션에도 중요한 흐름 중 하나로 대두되고 있으며, 인간과 자연이 공존하는 유기적인 삶은 전 세계적으로 공통적인 지향점으로 21세기 인류가 풀어야 할 숙제인 것이다.
기술의 발달에 따른 환경문제는 오늘날 가장 중요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으며, 현대인의 식생활의 안전까지 위협하기에 이르러, 가치관과 라이프스타일을 변화시키고 있다. 어지러울 정도로 빠르게 돌아가는 현대 생활의 속도를 늦추어 보다 천천히 느긋하게 살자고 주장하는 슬로비족, 부르주아와 보헤미안적 감성을 가지며 예술적 고상함과 자연의 투박한 질감을 고귀하게 여기는 보보스족, 건강한 육체와 정신적 안정을 추구하는 웰빙족, 지구환경과 생태계 보호, 인간 잠재력 개발에 가치를 두는 로하스 소비자 등은 사회가 점점 복잡하고 빠른 속도로 변해감에 따라 생겨난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의 형태로 오가닉 현상의 중심에 있다. 이 연구에서 논의한 '오가닉 현상'은 21세기 사회, 문화 전반에 퍼져있는 환경과 건강에 대한 구체적 표현으로 우리의 일상과 직결되어 나타나고 있으며, 유기농 음식문화를 출발로 하여 미용, 잡지, 패션에 이르기까지 문화 전반의 다양한 형상으로 타나고 있다. 오가닉 현상은 자연주의의 구체적 실천 방안으로 나타나며, 자연과 인간은 하나라는 의식 있는 삶의로의 방향을 제시한다. 좀더 나은 생활양식을 위한 선택적 가치 표현으로서의 오가닉 현상은 자연주의와 인간의 기술적 진보의 하이브리드 개념으로 표현될 수 있는 것이다. 패션분야에 나타난 오가닉 현상은 자연으로 돌아가려는 인간심리와 환경보전에 대한 구체적인 관심의 표현으로 자연과 원시적 삶을 동경하며, 재활용과 자원절약의 정신으로 패션에 나타난 오가닉 현상과 맥을 같이 한다. 현대 패션에 나타난 오가닉 현상은 소재에 따른 오가닉 현상과 오가닉 브랜드로 특징지어 진다. 소재에 따른 오가닉 현상은 첫째, 신기술적 측면에 있어서 재생섬유 중, 화학적 공법을 거치지 않는 물리적 가공에서 생산되는 리오셀계 섬유와 천연원료를 바탕으로 한 환경친화적 공법으로 생산된 PLA섬유, 폐기물을 이용한 재활용 섬유는 오가닉 현상의 범주에 포함되며, 패션소재의 무한한 가능성을 제시하고 있다. 둘째, 자연 생산적 측면에 있어서 오가닉 코튼과 오가닉 울은 기존의 천연소재의 개념을 새롭게 하고 있다. 천연소재는 생산에서 가공에 이르기까지 인체에 유해한 비료, 농약, 살충제, 화학염료 등의 독성 물질을 사용하지 않으며, 천연그대로의 상태를 존중한다. 천연재료의 질감은 매끈하게 잘 정돈된 도시환경의 각박함으로부터 정신적 여유를 느끼게 하며, 환경을 생각하는 소비자와 기업의 새로운 대체 섬유로 인식되어 천연섬유의 기준을 보다 구체화 시키는 섬유로 분석된다. 패션에서 나타나고 있는 오가닉 현상은 오가닉 의류 브랜드에서 보다 적극적으로 나타나고 있다. 국외의 경우 1990년대 중반이후 나타나기 시작하였으며 나이키, 파타고니아, 팀버랜드와 같은 글로벌 브랜드에서 적극적으로 개발되고 있어 오가닉 의류시장은 유기농 음식과 더불어 대중화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국내의 경우 2000년 이후 세계적 환경운동과 건강에 대한 의식의 고조로 오가닉 브랜드들이 나타나고 있으나 이제 시작단계로 오가닉 코튼의 경우 자체생산보다는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실정으로 높은 가격과 한정된 아이템으로 그 시장성이 빈약하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콩섬유, 대나무 섬유를 재료로 한 기능성 의류의 시장이 빠른 속도로 확산되고 있어 향후 국내에서 오가닉 브랜드의 발전은 계속될 것으로 예측된다. 위와 같이 오가닉 현상의 특성을 분석한 결과 많은 부분에서 오가닉을 생활화 하는 사람들을 발견할 수 있었다. 이는 문화 전반에 나타난 오가닉 현상의 경향이 패션에도 중요한 흐름 중 하나로 대두되고 있으며, 인간과 자연이 공존하는 유기적인 삶은 전 세계적으로 공통적인 지향점으로 21세기 인류가 풀어야 할 숙제인 것이다.
Environmental problems resulted from the advance in technologies has been emerged as the most important issue, which is threatening the safety of moderner's dietary life and changing our value system and life style. "Organic phenomenon" is a concrete expression about environment and health prevailed...
Environmental problems resulted from the advance in technologies has been emerged as the most important issue, which is threatening the safety of moderner's dietary life and changing our value system and life style. "Organic phenomenon" is a concrete expression about environment and health prevailed in the whole of society and culture in this 21th Century. It is appearing directly related to our daily life, with various features in the whole of culture from organically cultivated foods to beauty, magazines, and even fashion. In this study, "organic phenomenon" is defined as follows. "Organic phenomenon" is a series of efforts to exclude artificial environment to the maximum in the whole of our food, clothing, and shelter, and to change into environmentally-friendly life with no chemical treatment in production and processing of products. It could be expressed in the hybrid concept of naturalism and technological advance. Organic phenomenon in the fashion is now at the beginning phase, characterized with organic materials. Organic cotten and wool produced by the basic production method which does not go against natural environment, make us feel the latitude of mind from the hardness of urban environment arranged so smoothly. From neo-technologies, lyocell fibers, PLA fibers, and recycled fibers are all the new type of fiber materials for global environment and human health, which could be categorized into organic materials, suggesting an indefinite possibility of fashion material. Organic phenomenon in the fashion is more noticeable in organic clothing brands. Organic clothing brands emphasize social responsibility and public interest of the enterprises, and promote the image as an environmentally-friendly company, which indicates that customers' desire who think much of environment and health and enterprises' purpose of making profits, are working at the same time. Enterprises are required to develop the organic goods strategically in long term eye so that they could deliver their image for the environment to the customers and develop such goods that respond to the changes in value system and life style. As reviewed above, organic phenomenon implies the awe for human and nature. Organic life in which human and nature coexist is a common orientation of the world, at the center of which is organics. It is the task that the 21st century humans have to solve.
Environmental problems resulted from the advance in technologies has been emerged as the most important issue, which is threatening the safety of moderner's dietary life and changing our value system and life style. "Organic phenomenon" is a concrete expression about environment and health prevailed in the whole of society and culture in this 21th Century. It is appearing directly related to our daily life, with various features in the whole of culture from organically cultivated foods to beauty, magazines, and even fashion. In this study, "organic phenomenon" is defined as follows. "Organic phenomenon" is a series of efforts to exclude artificial environment to the maximum in the whole of our food, clothing, and shelter, and to change into environmentally-friendly life with no chemical treatment in production and processing of products. It could be expressed in the hybrid concept of naturalism and technological advance. Organic phenomenon in the fashion is now at the beginning phase, characterized with organic materials. Organic cotten and wool produced by the basic production method which does not go against natural environment, make us feel the latitude of mind from the hardness of urban environment arranged so smoothly. From neo-technologies, lyocell fibers, PLA fibers, and recycled fibers are all the new type of fiber materials for global environment and human health, which could be categorized into organic materials, suggesting an indefinite possibility of fashion material. Organic phenomenon in the fashion is more noticeable in organic clothing brands. Organic clothing brands emphasize social responsibility and public interest of the enterprises, and promote the image as an environmentally-friendly company, which indicates that customers' desire who think much of environment and health and enterprises' purpose of making profits, are working at the same time. Enterprises are required to develop the organic goods strategically in long term eye so that they could deliver their image for the environment to the customers and develop such goods that respond to the changes in value system and life style. As reviewed above, organic phenomenon implies the awe for human and nature. Organic life in which human and nature coexist is a common orientation of the world, at the center of which is organics. It is the task that the 21st century humans have to solv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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