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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원에 있어서 하나님의 주권과 인간의 자유의지 이해 : 존 웨슬리의 구원론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김인종 (목원대학교 신학대학원 신학과 조직신학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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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의 내용을 요약하면, 먼저 본 논문은 하나님의 주권과 인간의 자유의지의 문제를 교회사에 나타난 대표적 논쟁을 통해 이 문제가 어떠한 시대적 정황과 환경가운데서 불거져 나왔는지를 살펴보며 전개시켜 보았다. 그 이유는 지금까지 여러 가지 혼용되고 있는 자유 의지개념들 속에서 어떤 경우에는 아무런 시대적 상황의 이해 없이 자유 의지개념을 가르치므로 개인 중심적인 죄와 죽음으로부터의 자유의지 개념만을 지나치게 강조하였고, 그 나머지 자유의지 개념들을 무조건적으로 배제시킴으로 진정한 하나님의 주권이해와 인간 편에서의 자유의지의 문제를 왜 끄집어내어 문제를 야기했는지에 대한 근본적인 이해를 다루지 못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계속적으로 왜곡된, 그리고 편파적인 자유 의지의 개념들이 믿음의 성도들에게 선포되어진다면 이로 인해 인간의 삶이, 그리고 교회 공동체가 자유로운 모습을 지니게 되기는 커녕, 더욱 관계의 혼란 속에 빠지게 될 것이라 생각되기 때문이다. 시대적 상황을 통해 인간의 자유의지 문제가 왜 부각되어졌는지를 살펴보면 첫째, 갑작스런 산업화로 말미암아 인간의 존엄성이 파괴되었을 때 자유의지의 문제가 나타났으며, 둘째, 종교적으로 성직자들의 부패와 탈선이 더욱 인간의 자유의지를 부르짖게 만들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과학의 발달로 인한 인간의 능력의 위상이 높아지면서 알게 모르게 신앙의 능력을 의심함으로써 인간의 자유의지 문제를 통해 그 해답을 얻고자 했었을 것이다. 더불어 본 논문에서는 기존에 교회사에 나타난 대표적 자유의지의 논쟁을 중심으로 정리·연구함을 통하여 자유의지의 문제가 이 세대를 넘어 과거로부터 현재까지 끊임없이 이어지는 문제임을 인식하도록 하였다. 자유의지에 관한 문제는 이미 오랜 교회의 신학적 관심이었다. 자유의지에 관한 문제는 인간의 죄된 현실에 대한 신학적 응답의 과정에서 인간관, 구원관, 신관 등의 문제 전반에 걸쳐진 문제였다. 어거스틴은 인간이 전적인 부패와 선행적 은총을 바탕으로 한 인간의 자유의지를 말하였다. 이에 반해 펠라기우스는 인간의 고유의 자유의지의 능력을 인정함으로 하나님의 주권을 찬탈하는 한계를 넘어서서 인간의 본성은 타락하였지만 하나님의 부어주시는 선행적 은총에 의해서 인간은 구원을 받는다고 보았다. 여기에서 예정론과 신인협력설이 나오게 된다. 어거스틴에 있어서의 인간의 본성은 악하고 타락하였지만 하나님은 그의 자비로우신 은혜로써 인간의 의지를 부분적으로 회복시켜 주셨다. 인간은 자신의 회복된 의지로써 하나님의 은총에 응답할 수 있지만 한편으로는 이로써 인간의 의지가 온전히 자유로워진 것이라는 오해를 받을 수 있었기에 하나님의 절대적인 주권의 강조가 또한 필요하였다. 결국 어거스틴은 인간이 비록 자유로운 존재이기는 하나, 하나님께서 인간의 의지를 주장하시기도 하며, 절대적인 주권으로 구원하실 자들을 미리 선택하신다는 예정론을 주장하여 예정론적 자유 의지론을 주장하게 된 것이다. 이러한 어거스틴의 인간이해는 비록 자유주의적 이해이긴 하지만, 인간의 본성과 본래적인 인간의지의 전적인 부패가 강하게 강조되어, 하나님의 절대적인 예정 속에서 규정되게 되는 다소 소극적 자유의지론임을 알 수 있다. 루터와 에라스무스의 비교 연구는 에라스무스와 루터의 사상적 근원이 서로 다르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에라스무스가 중세 ...

주제어

#구원 하나님 자유의지 웨슬리 구원론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인종
학위수여기관 목원대학교 신학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신학과 조직신학전공
발행연도 2003
총페이지 58p.
키워드 구원 하나님 자유의지 웨슬리 구원론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942560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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