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하는 자들아 우리가 서로 사랑하자 사랑은 하나님께 속한 것이니 사 랑하는 자마다 하나님께로 나서 하나님을 알고 사랑하지 아니하는 자는 하나님을 알지 못하나니 이는 하나님은 사랑이심이라."(요한일서 4: 7~8) 하나님은 사랑하기를 원하신다. 하나님과 사랑의 관계를 갖기 위해서는 하나님의 신비 안으로 들어가야 한다. 하나님의 신비는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서 성령으로 우리��나타나신다. 하나님의 신비 안으로 들어 갈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인 관...
"사랑하는 자들아 우리가 서로 사랑하자 사랑은 하나님께 속한 것이니 사 랑하는 자마다 하나님께로 나서 하나님을 알고 사랑하지 아니하는 자는 하나님을 알지 못하나니 이는 하나님은 사랑이심이라."(요한일서 4: 7~8) 하나님은 사랑하기를 원하신다. 하나님과 사랑의 관계를 갖기 위해서는 하나님의 신비 안으로 들어가야 한다. 하나님의 신비는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서 성령으로 우리��나타나신다. 하나님의 신비 안으로 들어 갈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인 관상기도는 그분의 알고, 그분을 사랑하며, 그분의 자녀들을 사랑하게 하는데 이르게 한다. 관상기도에 대한 이론적 이해를 통해 관상기도를 실천하는 그리스도인들에게는 예수 그리스도를 따르는 삶을 살아가게 되는 것을 관상기도 그룹원들의 변화를 통해 알 수 있었다. 그러므로 관상기도는 현대를 살아가는 그리스도인, 특히 하나님을 더욱 가까이하고, 그분을 사랑하기를 열망하는 그리스도인들에게 가장 필요한 기도의 방법이다. 따라서 관상기도의 이론과 실제를 더욱 깊이 연구하고, 가르치고, 행하게 할 수 있도록 교회 지도자들의 많은 관심을 요구하는 바이다. 기도는 그리스도인의 영혼의 호흡이다. 영혼의 호흡인 기도는 마음에서부터 비롯되어 하나님께 나아가 그분과 친밀한 사랑의 관계를 맺게 한다. 마음으로부터 성령의 은혜로운 작용인 성화가 시작되는데, 그것은 마음과 영혼은 밀접한 관계가 있기 때문이다. 마음과 영혼은 보이지 않는 내면의 세계이다. 한국교회는 지난 50년간 외적으로는 많은 부흥을 이루었다. 그러나 21C 한국교회가 진정한 교회로써 부흥하기 위해서는 내면세계의 부흥에 힘써야 한다. 내면세계의 부흥을 위해 더욱 깊이 있는 관상기도의 실천으로 나아가야 한다. 기도에는 여러 가지 기도 방법이 있다. 그러나 영적 성숙의 정도가 깊어질수록 구도에서 염도로 넘어가게 된다. 염도에 익숙해지면 더 깊은 내면에서 좀더 순수하고 단순한 모양으로 주님과 친교하게 되는 관상에 이른다. 또한 관상으로 부르심은 십자가의 성 요한의 표현대로 메마름과 어둔 밤을 통해서 나타난다. 하나님은 메마름과 어둔 밤을 통하여 순수한 믿음을 갖게 하시고, 순수한 믿음을 통해 모든 인간의 경험을 초월하고 하나님이 계시하시는 그 하나님께 접근하는 관상을 허락하신다. 하나님에 대한 초자연적이거나 신비로운 깨달음이라 할 수 있는 관상은 기독교적 체험의 모든 평범한 수준을 초월하는 것이다. 이것은 개인의 영혼에 성령의 직접적인 활동으로 비롯되는 하나님의 특별한 선물이다. 그리고 관상은 그리스도인의 영적 생활의 극치이며, 다른 영성 생활과 묵상과도 구별된다. 관상은 인간의 지, 정, 의를 넘어선 초월적인 하나님의 사랑의 인식이다. 이 초월적인 사랑의 인식을 통하여 말씀이 육신이 되심을 체험하게 되고, 임마누엘의 하나님을 인식하게 된다. 하나님을 인식한다는 것은 하나님과의 만남의 사건이다. 이것이 인간의 언어로 표현할 수 없는 신비요 하나님과의 친밀한 사랑의 관계를 이루는 것이다. 관상에 대한 성경적 근거는 하나님의 인격과 율법과 창조에 대해 묵상한 시편 저자, 지진과 바람과 불이 지나감에도 불구하고 홀로 깨어 있던 엘리야, 그리고 '모든 말을 마음에 두었던' 예수님의 어머니 마리아, 예수님의 발아래 앉는 일을 택한 베다니의 마리아와 요한까지 풍부하다. 관상기도의 가장 모범적인 분은 예수님이시다. 관상은 하나님과의 친밀함을 목적으로 한다. 즉 사랑의 관계를 갖는 것이다. 예수님의 삶에서 그와 아버지의 친밀함보다 더 인상적인 면은 없다. 성경의 많은 인물들과 초대기독교에서부터 중세까지 교부들, 많은 성인들이 관상의 상태에서 하나님의 사랑을 체험하고 하나님의 사랑을 적극적으로 실천하였다. 왜냐하면 하나님은 사랑이시며, 처음과 나중이시며, 예나 지금이나 여기 우리와 함께 계시고 당신을 전심으로 찾는 자에게 당신의 방법대로 나타내시기 때문이다. 한국교회의 기도가 샤머니즘적인 신앙과 혼합종교성의 테두리를 벗어나지 못하였다. 그 영향으로 많은 그리스도인들에게 기도는 기복적이며 현세적 성향을 보이고 있다. 또한, 기도신학의 부재와 이에 따른 영성지도자의 부재, 나아가 관상기도에 대한 편견과 오해로 이어져 하나님과 친밀한 사랑의 관계를 맺는 기도 생활을 하지 못하였다. 관상기도는 임마누엘의 하나님을 실제로 체험하고 그분과 친밀한 사랑의 관계를 갖는 것이다. 관상기도를 통한 하나님의 현존 체험은 샤머니즘적인 신앙에서 벗어나 하나님을 하나님으로 사랑하게 된다. 관상은 개인적인 고뇌를 통해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정화라는 준비를 거친 인격이 이미 오래전부터 그곳에 존재하고 있는 하나님을 발견하게 되는 것이다. 관상은 꾸준한 기도생활을 통해 하나님을 사랑하는 사람들이 받을 수 있는 하나님의 은총의 선물이다. 하나님의 선물인 관상기도는 한국 개신교회의 그리스도인들에게 예수 그리스도를 온 인격으로 따르는 성숙한 삶을 살도록 도울 것이며, 하나님을 사랑하고 이웃을 사랑하여 세상의 빛과 소금의 역할을 감당하게 할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기도에 대한 바른 이해가 성서적, 신학적으로 연구되어야하고, 가르쳐지고, 실천되어야 한다. 이것이 이루어질 때 기도중의 기도요, 기도의 극치이며, 임마누엘 하나님을 믿는 믿음으로 하나님을 바라보는 관상기도에 대한 연구와 가르침, 그리고 실천은 한국개신교에서 자연스럽게 이루어 질 것이다. "보라 처녀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을 것이요 그 이름은 임마누엘이라 하리라 하셨으니 이를 번역 한즉 하나님이 우리와 함께 계시다 함이라."(마태복음 1장 21절- 23절)
"사랑하는 자들아 우리가 서로 사랑하자 사랑은 하나님께 속한 것이니 사 랑하는 자마다 하나님께로 나서 하나님을 알고 사랑하지 아니하는 자는 하나님을 알지 못하나니 이는 하나님은 사랑이심이라."(요한일서 4: 7~8) 하나님은 사랑하기를 원하신다. 하나님과 사랑의 관계를 갖기 위해서는 하나님의 신비 안으로 들어가야 한다. 하나님의 신비는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서 성령으로 우리��나타나신다. 하나님의 신비 안으로 들어 갈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인 관상기도는 그분의 알고, 그분을 사랑하며, 그분의 자녀들을 사랑하게 하는데 이르게 한다. 관상기도에 대한 이론적 이해를 통해 관상기도를 실천하는 그리스도인들에게는 예수 그리스도를 따르는 삶을 살아가게 되는 것을 관상기도 그룹원들의 변화를 통해 알 수 있었다. 그러므로 관상기도는 현대를 살아가는 그리스도인, 특히 하나님을 더욱 가까이하고, 그분을 사랑하기를 열망하는 그리스도인들에게 가장 필요한 기도의 방법이다. 따라서 관상기도의 이론과 실제를 더욱 깊이 연구하고, 가르치고, 행하게 할 수 있도록 교회 지도자들의 많은 관심을 요구하는 바이다. 기도는 그리스도인의 영혼의 호흡이다. 영혼의 호흡인 기도는 마음에서부터 비롯되어 하나님께 나아가 그분과 친밀한 사랑의 관계를 맺게 한다. 마음으로부터 성령의 은혜로운 작용인 성화가 시작되는데, 그것은 마음과 영혼은 밀접한 관계가 있기 때문이다. 마음과 영혼은 보이지 않는 내면의 세계이다. 한국교회는 지난 50년간 외적으로는 많은 부흥을 이루었다. 그러나 21C 한국교회가 진정한 교회로써 부흥하기 위해서는 내면세계의 부흥에 힘써야 한다. 내면세계의 부흥을 위해 더욱 깊이 있는 관상기도의 실천으로 나아가야 한다. 기도에는 여러 가지 기도 방법이 있다. 그러나 영적 성숙의 정도가 깊어질수록 구도에서 염도로 넘어가게 된다. 염도에 익숙해지면 더 깊은 내면에서 좀더 순수하고 단순한 모양으로 주님과 친교하게 되는 관상에 이른다. 또한 관상으로 부르심은 십자가의 성 요한의 표현대로 메마름과 어둔 밤을 통해서 나타난다. 하나님은 메마름과 어둔 밤을 통하여 순수한 믿음을 갖게 하시고, 순수한 믿음을 통해 모든 인간의 경험을 초월하고 하나님이 계시하시는 그 하나님께 접근하는 관상을 허락하신다. 하나님에 대한 초자연적이거나 신비로운 깨달음이라 할 수 있는 관상은 기독교적 체험의 모든 평범한 수준을 초월하는 것이다. 이것은 개인의 영혼에 성령의 직접적인 활동으로 비롯되는 하나님의 특별한 선물이다. 그리고 관상은 그리스도인의 영적 생활의 극치이며, 다른 영성 생활과 묵상과도 구별된다. 관상은 인간의 지, 정, 의를 넘어선 초월적인 하나님의 사랑의 인식이다. 이 초월적인 사랑의 인식을 통하여 말씀이 육신이 되심을 체험하게 되고, 임마누엘의 하나님을 인식하게 된다. 하나님을 인식한다는 것은 하나님과의 만남의 사건이다. 이것이 인간의 언어로 표현할 수 없는 신비요 하나님과의 친밀한 사랑의 관계를 이루는 것이다. 관상에 대한 성경적 근거는 하나님의 인격과 율법과 창조에 대해 묵상한 시편 저자, 지진과 바람과 불이 지나감에도 불구하고 홀로 깨어 있던 엘리야, 그리고 '모든 말을 마음에 두었던' 예수님의 어머니 마리아, 예수님의 발아래 앉는 일을 택한 베다니의 마리아와 요한까지 풍부하다. 관상기도의 가장 모범적인 분은 예수님이시다. 관상은 하나님과의 친밀함을 목적으로 한다. 즉 사랑의 관계를 갖는 것이다. 예수님의 삶에서 그와 아버지의 친밀함보다 더 인상적인 면은 없다. 성경의 많은 인물들과 초대기독교에서부터 중세까지 교부들, 많은 성인들이 관상의 상태에서 하나님의 사랑을 체험하고 하나님의 사랑을 적극적으로 실천하였다. 왜냐하면 하나님은 사랑이시며, 처음과 나중이시며, 예나 지금이나 여기 우리와 함께 계시고 당신을 전심으로 찾는 자에게 당신의 방법대로 나타내시기 때문이다. 한국교회의 기도가 샤머니즘적인 신앙과 혼합종교성의 테두리를 벗어나지 못하였다. 그 영향으로 많은 그리스도인들에게 기도는 기복적이며 현세적 성향을 보이고 있다. 또한, 기도신학의 부재와 이에 따른 영성지도자의 부재, 나아가 관상기도에 대한 편견과 오해로 이어져 하나님과 친밀한 사랑의 관계를 맺는 기도 생활을 하지 못하였다. 관상기도는 임마누엘의 하나님을 실제로 체험하고 그분과 친밀한 사랑의 관계를 갖는 것이다. 관상기도를 통한 하나님의 현존 체험은 샤머니즘적인 신앙에서 벗어나 하나님을 하나님으로 사랑하게 된다. 관상은 개인적인 고뇌를 통해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정화라는 준비를 거친 인격이 이미 오래전부터 그곳에 존재하고 있는 하나님을 발견하게 되는 것이다. 관상은 꾸준한 기도생활을 통해 하나님을 사랑하는 사람들이 받을 수 있는 하나님의 은총의 선물이다. 하나님의 선물인 관상기도는 한국 개신교회의 그리스도인들에게 예수 그리스도를 온 인격으로 따르는 성숙한 삶을 살도록 도울 것이며, 하나님을 사랑하고 이웃을 사랑하여 세상의 빛과 소금의 역할을 감당하게 할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기도에 대한 바른 이해가 성서적, 신학적으로 연구되어야하고, 가르쳐지고, 실천되어야 한다. 이것이 이루어질 때 기도중의 기도요, 기도의 극치이며, 임마누엘 하나님을 믿는 믿음으로 하나님을 바라보는 관상기도에 대한 연구와 가르침, 그리고 실천은 한국개신교에서 자연스럽게 이루어 질 것이다. "보라 처녀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을 것이요 그 이름은 임마누엘이라 하리라 하셨으니 이를 번역 한즉 하나님이 우리와 함께 계시다 함이라."(마태복음 1장 21절- 23절)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