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부효과를 고려한 철심 삽입형 slotless PMLSM의 추력 및 디텐트력 최적화 설계 Optimal design for thrust and detent force in inserted core type slotless PMLSM with consideration of end effect원문보기
본 논문에서 슬롯리스형 PMLSM의 낮은 추력밀도를 향상시키고자 철심 삽입형 모델을 제안하였으며 이때, 공극자기 저항의 차에 의해 발생하는 디텐트력 최소화와 동시에 추력 최대화 설계를 위하여 신경 회로망(Neural Network)법을 적용하였다. 디텐트력 최소화와 추력 최대화를 동시에 만족시키기 위해 설계 변수로는 ...
본 논문에서 슬롯리스형 PMLSM의 낮은 추력밀도를 향상시키고자 철심 삽입형 모델을 제안하였으며 이때, 공극자기 저항의 차에 의해 발생하는 디텐트력 최소화와 동시에 추력 최대화 설계를 위하여 신경 회로망(Neural Network)법을 적용하였다. 디텐트력 최소화와 추력 최대화를 동시에 만족시키기 위해 설계 변수로는 영구자석의 폭, 삽입되는 철심의 높이, 삽입되는 철심의 폭, 코일 폭을 선정하였고 신경회로망에 의해 최적의 모델을 선정하였다. 단, 여기서 선정된 모델은 양 단부가 존재하지 않고 길이가 무한한 모델로 가정하였고 단부에 의한 효과는 고려되지 않았다. 하지만 직선기는 회전기와 달리 그 길이가 유한하여 단부가 존재하며 단부효과가 발생하게 된다. PMLSM에서는 영구자석 양 끝단부의 fringing현상에 의한 디텐트력이 발생하는데 일반적으로 이 효과를 감소시키기 위해 보조극을 채용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단부 효과에 의한 디텐트력을 감소시키기 위해 단부의 양 끝단에 보조극을 사용하여 그 크기와 위치를 조절하였다. 또한 양측식 PMLSM의 경우, 가동자의 상 하부의 영구자석 배치를 어긋나게 함으로써 편측식 PMLSM에서의 skew와 동일한 효과를 얻을 수 있으므로 영구자석의 배치로 디텐트력을 감소시키고자 하였다.
본 논문에서 슬롯리스형 PMLSM의 낮은 추력밀도를 향상시키고자 철심 삽입형 모델을 제안하였으며 이때, 공극 자기 저항의 차에 의해 발생하는 디텐트력 최소화와 동시에 추력 최대화 설계를 위하여 신경 회로망(Neural Network)법을 적용하였다. 디텐트력 최소화와 추력 최대화를 동시에 만족시키기 위해 설계 변수로는 영구자석의 폭, 삽입되는 철심의 높이, 삽입되는 철심의 폭, 코일 폭을 선정하였고 신경회로망에 의해 최적의 모델을 선정하였다. 단, 여기서 선정된 모델은 양 단부가 존재하지 않고 길이가 무한한 모델로 가정하였고 단부에 의한 효과는 고려되지 않았다. 하지만 직선기는 회전기와 달리 그 길이가 유한하여 단부가 존재하며 단부효과가 발생하게 된다. PMLSM에서는 영구자석 양 끝단부의 fringing현상에 의한 디텐트력이 발생하는데 일반적으로 이 효과를 감소시키기 위해 보조극을 채용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단부 효과에 의한 디텐트력을 감소시키기 위해 단부의 양 끝단에 보조극을 사용하여 그 크기와 위치를 조절하였다. 또한 양측식 PMLSM의 경우, 가동자의 상 하부의 영구자석 배치를 어긋나게 함으로써 편측식 PMLSM에서의 skew와 동일한 효과를 얻을 수 있으므로 영구자석의 배치로 디텐트력을 감소시키고자 하였다.
This paper proposes inserted core type of slotless Permanent Magnet Linear Synchronous Motor(PMLSM) to improve its low thrust density. However, by inserting the core between windings of each phase, detent force is generated. Furthermore, linear motors have the feature of structurally limited length....
This paper proposes inserted core type of slotless Permanent Magnet Linear Synchronous Motor(PMLSM) to improve its low thrust density. However, by inserting the core between windings of each phase, detent force is generated. Furthermore, linear motors have the feature of structurally limited length. So, it causes the end-effect in actual operation. So, this paper applies the neural network to this model to minimize detent force and maximize thrust. Also, sub-poles placed at the end parts of the mover to compensate the end-effect. To confirm of calculation method's validity, the calculated results are compared with experimental results. Also, the optimum model by Neural network is verified propriety comparing analysis results of 2D-FEM.
This paper proposes inserted core type of slotless Permanent Magnet Linear Synchronous Motor(PMLSM) to improve its low thrust density. However, by inserting the core between windings of each phase, detent force is generated. Furthermore, linear motors have the feature of structurally limited length. So, it causes the end-effect in actual operation. So, this paper applies the neural network to this model to minimize detent force and maximize thrust. Also, sub-poles placed at the end parts of the mover to compensate the end-effect. To confirm of calculation method's validity, the calculated results are compared with experimental results. Also, the optimum model by Neural network is verified propriety comparing analysis results of 2D-F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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