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성폭력 피해자와 가해자의 연령이 저령화 되고 아동성폭력은 점점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아동성폭력의 공식적인 지원체계인 성폭력상담소는 성폭력 피해아동과 가해아동을 위한 전문적인 상담 치료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하고 단회적인 초기상담에 그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성폭력 피해아동의 공식적인 지원체계인 전국 성폭력상담소의 아동정폭력 피해자에 대한 서비스와 지원체계 현황을 조사하여 아동성폭력을 예방하고 성폭력 피해아동의 복합적인 서비스 욕구에 효과적으로 대처하기 위한 전문적이고 통합적인 지원체계 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전국 성폭력 상담소에 구조화된 설문지를 우편조사를 통하여 총 103부의 자료를 ...
최근 성폭력 피해자와 가해자의 연령이 저령화 되고 아동성폭력은 점점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아동성폭력의 공식적인 지원체계인 성폭력상담소는 성폭력 피해아동과 가해아동을 위한 전문적인 상담 치료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하고 단회적인 초기상담에 그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성폭력 피해아동의 공식적인 지원체계인 전국 성폭력상담소의 아동정폭력 피해자에 대한 서비스와 지원체계 현황을 조사하여 아동성폭력을 예방하고 성폭력 피해아동의 복합적인 서비스 욕구에 효과적으로 대처하기 위한 전문적이고 통합적인 지원체계 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전국 성폭력 상담소에 구조화된 설문지를 우편조사를 통하여 총 103부의 자료를 SPSS 10.0 통계프로그램을 통하여 빈도분석, 교차분석, T검정, ANOVA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성폭력 피해아동과 가족을 위한 서비스는 전담의료기관 주선, 정신 및 정서상담, 성폭력예방 및 성교육 순으로 가장 많이 제공되고 있는 반면 미흡하게 이루어진 서비스는 사회복귀지원, 법률구조로 나타나고 있다. 성폭력 피해 아동을 위한 전문적인 상담 · 치료서비스는 개별상담, 가족상담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데 반하여 미술치료, 집단상담, 놀이치료, 예술치료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었다. 성폭력 가해아동과 그 가족을 위한 서비스 제공은 개별상담, 성폭력예방교육 및 성교육, 정보제공 및 홍보가 높게 나타나고 있으며, 미술치료, 놀이치료, 예술치료는 낮게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결과는 성폭력 피해아동 및 가해아동을 위한 지속적인 추후상담이 이루어지지 못하고 일회성의 전화상담이 대부분임을 알수 있다. 둘째, 성폭력 상담소 상담원이 인식한 관련기관간의 협력체계 필요성은 10개 문항에 대한 전체 평균이 3.46으로 성폭력 상담소 상담원들은 아동성폭력 피해자를 지원하기 위하여 관련단체간의 협력이 매우 필요하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셋째, 성폭력 상담소가 아동성폭력 피해자를 지원하기 위하여 관련기관과 협력체계 구축 현황중 여성청소년계, 피해자보호시설, 병원, 1366과 협력관계가 높게 나타났다. 반면에 정신보건센터, 청소년상담실, 검사 · 판사, 보호관찰소, 시 · 구, 119 구조대, 유치원 · 초 · 중 · 고등학교등과 협력이 잘 이루어지지 않고 있었다. 또한 상위체계로는 의료체계, 사법체계, 상담체계, 사회복지 체계와 협력이 어느정도 이루어지고 있으나 교육체계와 행정체계는 협력관계가 미비한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전국 성폭력 상담소 상담원들이 아동성폭력 피해자를 지원하기 위하여 반드시 협력 해야할 체계는 첫째로 의료기관, 두 번째는 관련상담기관, 세 번째는 여성청소년계 순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에 의해 연구자는 성폭력 피해아동을 전문적이고 통합적으로 지원하기 위하여 현재의 지원체계의 문제점을 법적, 제도적으로 개선하여 성폭력 피해아동을 위한 통합적 지원체계를 구축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제언하고자 한다. 첫째, 성폭력 피해아동 및 가해아동을 위한 One Stop 아동성폭력 전문상담소가 16개 시도에 설치되어야한다. 둘째, 아동성폭력 피해자를 위한 통합적 지원체계 구축을 위하여 관련체계의 전문가 양성시 아동성폭력에 관한 과목이 필수과목으로 포함 되어야 한다. 셋째, 아동성폭력 피해자 보호를 위한 전문가 그룹의 상설위원회를 구성해야 한다. 넷째, "성폭력피해자보호 및 처벌등에 관한법를"개정 및 "아동보호법"이 제정되어야 하며, 아동성폭력 피해자를 지원하기 위한 관련체계 간의 협력을 의무사항으로 명시해야 한다. 다섯째, 유치원,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에 성교육 및 성폭력예방교육 과목이 정규과목으로 채택되어야 한다. 여섯째, 성폭력 피해아동 및 가해아동을 지원하기 위한 아동성폭력 전문 상담사 제도가 도입되어야 한다.
최근 성폭력 피해자와 가해자의 연령이 저령화 되고 아동성폭력은 점점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아동성폭력의 공식적인 지원체계인 성폭력상담소는 성폭력 피해아동과 가해아동을 위한 전문적인 상담 치료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하고 단회적인 초기상담에 그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성폭력 피해아동의 공식적인 지원체계인 전국 성폭력상담소의 아동정폭력 피해자에 대한 서비스와 지원체계 현황을 조사하여 아동성폭력을 예방하고 성폭력 피해아동의 복합적인 서비스 욕구에 효과적으로 대처하기 위한 전문적이고 통합적인 지원체계 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전국 성폭력 상담소에 구조화된 설문지를 우편조사를 통하여 총 103부의 자료를 SPSS 10.0 통계프로그램을 통하여 빈도분석, 교차분석, T검정, ANOVA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성폭력 피해아동과 가족을 위한 서비스는 전담의료기관 주선, 정신 및 정서상담, 성폭력예방 및 성교육 순으로 가장 많이 제공되고 있는 반면 미흡하게 이루어진 서비스는 사회복귀지원, 법률구조로 나타나고 있다. 성폭력 피해 아동을 위한 전문적인 상담 · 치료서비스는 개별상담, 가족상담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데 반하여 미술치료, 집단상담, 놀이치료, 예술치료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었다. 성폭력 가해아동과 그 가족을 위한 서비스 제공은 개별상담, 성폭력예방교육 및 성교육, 정보제공 및 홍보가 높게 나타나고 있으며, 미술치료, 놀이치료, 예술치료는 낮게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결과는 성폭력 피해아동 및 가해아동을 위한 지속적인 추후상담이 이루어지지 못하고 일회성의 전화상담이 대부분임을 알수 있다. 둘째, 성폭력 상담소 상담원이 인식한 관련기관간의 협력체계 필요성은 10개 문항에 대한 전체 평균이 3.46으로 성폭력 상담소 상담원들은 아동성폭력 피해자를 지원하기 위하여 관련단체간의 협력이 매우 필요하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셋째, 성폭력 상담소가 아동성폭력 피해자를 지원하기 위하여 관련기관과 협력체계 구축 현황중 여성청소년계, 피해자보호시설, 병원, 1366과 협력관계가 높게 나타났다. 반면에 정신보건센터, 청소년상담실, 검사 · 판사, 보호관찰소, 시 · 구, 119 구조대, 유치원 · 초 · 중 · 고등학교등과 협력이 잘 이루어지지 않고 있었다. 또한 상위체계로는 의료체계, 사법체계, 상담체계, 사회복지 체계와 협력이 어느정도 이루어지고 있으나 교육체계와 행정체계는 협력관계가 미비한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전국 성폭력 상담소 상담원들이 아동성폭력 피해자를 지원하기 위하여 반드시 협력 해야할 체계는 첫째로 의료기관, 두 번째는 관련상담기관, 세 번째는 여성청소년계 순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에 의해 연구자는 성폭력 피해아동을 전문적이고 통합적으로 지원하기 위하여 현재의 지원체계의 문제점을 법적, 제도적으로 개선하여 성폭력 피해아동을 위한 통합적 지원체계를 구축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제언하고자 한다. 첫째, 성폭력 피해아동 및 가해아동을 위한 One Stop 아동성폭력 전문상담소가 16개 시도에 설치되어야한다. 둘째, 아동성폭력 피해자를 위한 통합적 지원체계 구축을 위하여 관련체계의 전문가 양성시 아동성폭력에 관한 과목이 필수과목으로 포함 되어야 한다. 셋째, 아동성폭력 피해자 보호를 위한 전문가 그룹의 상설위원회를 구성해야 한다. 넷째, "성폭력피해자보호 및 처벌등에 관한법를"개정 및 "아동보호법"이 제정되어야 하며, 아동성폭력 피해자를 지원하기 위한 관련체계 간의 협력을 의무사항으로 명시해야 한다. 다섯째, 유치원,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에 성교육 및 성폭력예방교육 과목이 정규과목으로 채택되어야 한다. 여섯째, 성폭력 피해아동 및 가해아동을 지원하기 위한 아동성폭력 전문 상담사 제도가 도입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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