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품은 일종의 문화적, 사회적 산물로 소비자의 생활양식과 가치관이 변화하면서 그 역할과 기능도 변모되고 있다. 1970년대 이후 급속한 경제성장에 따른 생활수준의 향상이 화장품에 대한 소비자의 수요패턴을 변화시키는 계기가 되었다. 당시 소비자들은 청결과 아름다움 등 단순한 미를 추구하여 화장품에 대한 안전성과 사용성을 중시하였다. 그러나 여성이 사회진출 등으로 문화적 독립을 추구하고 TV 컬러방송, 마이카붐이 시작된 1980년대로 진입하면서 화장품을 받아들이는 소비자들의 태도도 피부영양공급, 세포활성화, 피부보호 등의 기능적 측면을 선호하는 경향으로 변화하였다. 1990년대 이후 여성의 사회진출 증가와 고학력화, 개인의 가치관 존중 및 생활패턴의 변화에 따라 화장품에 대한 욕구도 단순 미화의 의미에서 나아가 고급화, 다양화 되는 추세를 보이며, 이와 더불어 효능과 효과를 중요시하는 기능성화장품의 수요가 증가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이러한 기능성화장품의 시장 발전동향을 유형별로 보면 기능성화장품의 대표적인 제품인 노화방지 화장품 시장은 현재 그 상품의 수가 1백여종에 이르고 있으며, 여름철 특수였던 미백화장품 시장은 점차 그 수요가 사계절로 확대되고 있고, 소비자도 세분화 되고 있다. 특히 이러한 미백화장품에 대한 관심은 더욱 강화된 화이트닝 라인 개발로 이어질 전망이며, 발전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화이트닝과 주름개선, 화이트닝과 자외선 차단 기능을 겸하는 복합 기능성 제품들도 등장하였다. 자외선 차단 화장품 시장은 2001년 본격적으로 기능성화장품 승인 제품이 등장한 이후 고성장을 지속하고 있다. 이상의 기능성화장품의 세 가지 유형 중 자외선 차단 제품 비중이 최근 50%를 넘어섰는데 이것은 주 5일 근무제 확산 영향으로 주말 레저를 즐기는 인구가 증가한 것도 주요요인의 하나로 분석된다. 요컨대, 화장품의 개념이 단순히 인체를 아름답게 하며 청결을 위한 제품에서, 이제는 피부 또는 모발을 건강하게 유지시키며, 만족감과 풍요로움을 주는 제품으로 변화한 만큼 화장품 산업 또한 단순한 가공의 개념에서 이제는 과학의 종합적인 응용으로 이루어진 ...
화장품은 일종의 문화적, 사회적 산물로 소비자의 생활양식과 가치관이 변화하면서 그 역할과 기능도 변모되고 있다. 1970년대 이후 급속한 경제성장에 따른 생활수준의 향상이 화장품에 대한 소비자의 수요패턴을 변화시키는 계기가 되었다. 당시 소비자들은 청결과 아름다움 등 단순한 미를 추구하여 화장품에 대한 안전성과 사용성을 중시하였다. 그러나 여성이 사회진출 등으로 문화적 독립을 추구하고 TV 컬러방송, 마이카붐이 시작된 1980년대로 진입하면서 화장품을 받아들이는 소비자들의 태도도 피부영양공급, 세포활성화, 피부보호 등의 기능적 측면을 선호하는 경향으로 변화하였다. 1990년대 이후 여성의 사회진출 증가와 고학력화, 개인의 가치관 존중 및 생활패턴의 변화에 따라 화장품에 대한 욕구도 단순 미화의 의미에서 나아가 고급화, 다양화 되는 추세를 보이며, 이와 더불어 효능과 효과를 중요시하는 기능성화장품의 수요가 증가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이러한 기능성화장품의 시장 발전동향을 유형별로 보면 기능성화장품의 대표적인 제품인 노화방지 화장품 시장은 현재 그 상품의 수가 1백여종에 이르고 있으며, 여름철 특수였던 미백화장품 시장은 점차 그 수요가 사계절로 확대되고 있고, 소비자도 세분화 되고 있다. 특히 이러한 미백화장품에 대한 관심은 더욱 강화된 화이트닝 라인 개발로 이어질 전망이며, 발전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화이트닝과 주름개선, 화이트닝과 자외선 차단 기능을 겸하는 복합 기능성 제품들도 등장하였다. 자외선 차단 화장품 시장은 2001년 본격적으로 기능성화장품 승인 제품이 등장한 이후 고성장을 지속하고 있다. 이상의 기능성화장품의 세 가지 유형 중 자외선 차단 제품 비중이 최근 50%를 넘어섰는데 이것은 주 5일 근무제 확산 영향으로 주말 레저를 즐기는 인구가 증가한 것도 주요요인의 하나로 분석된다. 요컨대, 화장품의 개념이 단순히 인체를 아름답게 하며 청결을 위한 제품에서, 이제는 피부 또는 모발을 건강하게 유지시키며, 만족감과 풍요로움을 주는 제품으로 변화한 만큼 화장품 산업 또한 단순한 가공의 개념에서 이제는 과학의 종합적인 응용으로 이루어진 정밀화학 산업으로 고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첨단 미래형 산업으로 급속히 변화할 것으로 전망된다.
화장품은 일종의 문화적, 사회적 산물로 소비자의 생활양식과 가치관이 변화하면서 그 역할과 기능도 변모되고 있다. 1970년대 이후 급속한 경제성장에 따른 생활수준의 향상이 화장품에 대한 소비자의 수요패턴을 변화시키는 계기가 되었다. 당시 소비자들은 청결과 아름다움 등 단순한 미를 추구하여 화장품에 대한 안전성과 사용성을 중시하였다. 그러나 여성이 사회진출 등으로 문화적 독립을 추구하고 TV 컬러방송, 마이카붐이 시작된 1980년대로 진입하면서 화장품을 받아들이는 소비자들의 태도도 피부영양공급, 세포활성화, 피부보호 등의 기능적 측면을 선호하는 경향으로 변화하였다. 1990년대 이후 여성의 사회진출 증가와 고학력화, 개인의 가치관 존중 및 생활패턴의 변화에 따라 화장품에 대한 욕구도 단순 미화의 의미에서 나아가 고급화, 다양화 되는 추세를 보이며, 이와 더불어 효능과 효과를 중요시하는 기능성화장품의 수요가 증가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이러한 기능성화장품의 시장 발전동향을 유형별로 보면 기능성화장품의 대표적인 제품인 노화방지 화장품 시장은 현재 그 상품의 수가 1백여종에 이르고 있으며, 여름철 특수였던 미백화장품 시장은 점차 그 수요가 사계절로 확대되고 있고, 소비자도 세분화 되고 있다. 특히 이러한 미백화장품에 대한 관심은 더욱 강화된 화이트닝 라인 개발로 이어질 전망이며, 발전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화이트닝과 주름개선, 화이트닝과 자외선 차단 기능을 겸하는 복합 기능성 제품들도 등장하였다. 자외선 차단 화장품 시장은 2001년 본격적으로 기능성화장품 승인 제품이 등장한 이후 고성장을 지속하고 있다. 이상의 기능성화장품의 세 가지 유형 중 자외선 차단 제품 비중이 최근 50%를 넘어섰는데 이것은 주 5일 근무제 확산 영향으로 주말 레저를 즐기는 인구가 증가한 것도 주요요인의 하나로 분석된다. 요컨대, 화장품의 개념이 단순히 인체를 아름답게 하며 청결을 위한 제품에서, 이제는 피부 또는 모발을 건강하게 유지시키며, 만족감과 풍요로움을 주는 제품으로 변화한 만큼 화장품 산업 또한 단순한 가공의 개념에서 이제는 과학의 종합적인 응용으로 이루어진 정밀화학 산업으로 고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첨단 미래형 산업으로 급속히 변화할 것으로 전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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