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르친다는 것은 역동적이며 가변적인 특성을 많이 지니므로, 교사에게 단편적인 교수기술을 전수하여 적용하도록 하는 것보다 수업에 대한 반성적 사고를 길러주는 일이 더욱 중요하다는 논의가 활발하다. 교사가 유치원의 바쁜 일정 속에서도 수업반성을 끊임없이 하는 것을 내면화하는 것은 자신의 교수행동을 효율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되며, 결국 유아와 교육의 질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본 연구는 수업반성과정을 거치면서 유치원 교사의 교수행동은 어떻게 변화되어 가는지, 효과적인 수업반성모형은 어떻게 나타나는지를 탐구해봄으로써 현장교사에게 효과적인 수업반성방법 및 전략을 제공하고자 하는 목적을 가지고 수행된 것이다. 서울에 소재한 E유치원의 3년차 경력교사와 대학을 갓 졸업한 초임교사를 연구 참여자로 하여, 교사교육과 수업반성과정을 적용하는 것으로 이루어졌다. 우선 교사교육을 8주간 실시하였으며, 그 내용으로는 수업반성에 관련된 강의, 토론, 다른 교사의 수업녹화 비디오 및 수업사례 분석, 저널 작성에 대한 피드백 등이 다루어졌다. 본 연구는 이야기나누기에 대한 수업반성 과정을 15주간 매주 1-2회 적용하여 진행되었다. 수업반성의 과정은 선행연구를 검토하여 추출한 ‘수업장면 VTR 녹화→ 녹화된 것을 보며 반성→면담→저널쓰기’의 순환단계로 구성하였다. 수업반성과정을 거치면서 이야기나누기 시간의 수업계획 및 운영, 주제관련 지식의 검토 및 확충, 유아와의 사회.정서적 상호작용 시 교수행동 변화를 탐구하였다. 또한 수업반성과정을 거치면서 효과적인 수업반성 모형이 어떻게 발현되는가도 살펴보았다. 연구 도구는 관찰일지, VTR 녹화기록, 수업전사본 기록, 면담일지, 저널, 평가지로, 교수행동 변화 분석과 수업반성과정 모형 구성을 위해서 사용되었다. 수집된 자료는 ...
가르친다는 것은 역동적이며 가변적인 특성을 많이 지니므로, 교사에게 단편적인 교수기술을 전수하여 적용하도록 하는 것보다 수업에 대한 반성적 사고를 길러주는 일이 더욱 중요하다는 논의가 활발하다. 교사가 유치원의 바쁜 일정 속에서도 수업반성을 끊임없이 하는 것을 내면화하는 것은 자신의 교수행동을 효율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되며, 결국 유아와 교육의 질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본 연구는 수업반성과정을 거치면서 유치원 교사의 교수행동은 어떻게 변화되어 가는지, 효과적인 수업반성모형은 어떻게 나타나는지를 탐구해봄으로써 현장교사에게 효과적인 수업반성방법 및 전략을 제공하고자 하는 목적을 가지고 수행된 것이다. 서울에 소재한 E유치원의 3년차 경력교사와 대학을 갓 졸업한 초임교사를 연구 참여자로 하여, 교사교육과 수업반성과정을 적용하는 것으로 이루어졌다. 우선 교사교육을 8주간 실시하였으며, 그 내용으로는 수업반성에 관련된 강의, 토론, 다른 교사의 수업녹화 비디오 및 수업사례 분석, 저널 작성에 대한 피드백 등이 다루어졌다. 본 연구는 이야기나누기에 대한 수업반성 과정을 15주간 매주 1-2회 적용하여 진행되었다. 수업반성의 과정은 선행연구를 검토하여 추출한 ‘수업장면 VTR 녹화→ 녹화된 것을 보며 반성→면담→저널쓰기’의 순환단계로 구성하였다. 수업반성과정을 거치면서 이야기나누기 시간의 수업계획 및 운영, 주제관련 지식의 검토 및 확충, 유아와의 사회.정서적 상호작용 시 교수행동 변화를 탐구하였다. 또한 수업반성과정을 거치면서 효과적인 수업반성 모형이 어떻게 발현되는가도 살펴보았다. 연구 도구는 관찰일지, VTR 녹화기록, 수업전사본 기록, 면담일지, 저널, 평가지로, 교수행동 변화 분석과 수업반성과정 모형 구성을 위해서 사용되었다. 수집된 자료는 내용분석을 통하여 영역을 범주화하고, 각 영역의 관련된 하위 제목들끼리 범주화하여 기술하고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얻어진 주요 결과를 연구문제 중심으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1. 수업반성과정을 거치면서 수업 계획과 운영을 위한 유치원 교사의 교수행동은 어떻게 변화되어 가는가? 수업반성과정을 통하여 수업계획 및 운영에 융통성을 부여하게 되었고, 구체적으로 수업목표를 수립하게 되었으며, 수업준비를 면밀히 하게 되었고, 수업시간 계획과 이를 효과적으로 운영하는 데 있어 변화가 나타났다. 수업계획 및 준비 측면에서 두 교사 모두에게서 공통적으로 지적되는 바는 수업준비를 면밀히 하는 것이 습관화되었다는 것을 스스로 인식할 수 있었다는 점이다. 이러한 면에서 볼 때, 계속적인 수업반성은 교사가 철저히 수업을 계획하고 준비하는 교수행동을 내면화하는 데 바람직한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2. 수업반성과정을 거치면서 주제 관련 지식을 다루는 유치원 교사의 교수행동은 어떻게 변화되어 가는가? 이야기나누기 시간의 주제를 운영해나가는 데 있어 교사 자신이 지닌 주제관련 지식을 검토하고 주제와 관련된 사전지식을 갖추려고 노력하였다. 유아들과 주제에 대한 이야기나누기를 통하여 교사도 새로운 지식을 확충시킬 수 있었으며, 이는 관련활동을 계획하는 데 아이디어로 활용되었다. 주제관련 개념에 적합한 질문을 구사하는 수준도 향상되었다. 특히 경력교사의 경우 유아들의 개념습득에 적합한 질문을 구성하고 사용하는 것에 관심이 높았다. 한편 초임교사의 경우 주제 관련 사전지식의 부족이 원활한 활동진행에 있어 방해요인으로 작용하는 것을 볼 때, 유아들과 이야기나누기 하기 전 교사가 사전에 주제관련 지식을 검색하여 갖추고 부족한 부분을 확충해나가는 노력이 필수적임을 알 수 있었다.
3. 수업반성과정을 거치면서 유아와의 사회?정서적 상호작용 시 유치원 교사의 태도와 행동은 어떻게 변화되어 가는가? 교사가 유아를 격려하고 칭찬하며, 개개 유아들에 대하여 배려해주는 점에서 향상을 보였다. 이전의 자신의 잘못된 칭찬 방식을 깨닫고 상황에 알맞은 칭찬 방법을 익혔다. 경력교사는 재직하고 있는 유치원이 정서교육을 중시하는 곳이라 유아에 대한 감정이입 및 문제 상황에 대한 해결방법을 모색해보는 적극적인 모습까지 보였으나, 초임교사는 유아의 정서상태를 우선으로 여기거나 소극적인 유아를 위한 적극적인 해결책을 사용하고자 하는 실천에서 미숙함을 보였다.
4. 수업반성과정을 거치면서 효과적인 수업반성과정 모형은 어떻게 발현되는가? 수업반성과정 모형은 선행연구를 토대로 구성한 1차 수업반성과정의 적용에 이어 2차 수업반성과정으로 변형되었다. 교사의 면담자료와 저널자료 분석을 근거로 이루어졌으며, 수업전사본 검토를 통한 반성 전략이 더 첨가된 것이다. 본 연구가 끝날 때까지 2차 수업반성과정을 적용 및 검토가 계속적으로 이루어졌다. 그러나 교사들과의 대화와 연구 기록물 분석을 통하여 2차 수업반성과정이 변형되어야 할 필요성이 부각되어 3차 수업반성 모형이 발현하게 되었다. 전문가의 지도뿐만 아닌 동료평가도 첨가된 것이다. 3차 수업반성 모형은 이전의 수업반성과정에 비하여 교수행동과 수업반성전략 간의 관련성을 보다 체계적으로 보여준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하여, 수업반성과정은 이야기나누기에서 요구되는 효율적인 교수행동 변화를 이끌었고, 3차에 이르러 발현된 수업반성과정 모형은 교사의 선호에 따라 교사가 스스로 반성할 수 있는 자기반성과 타인의 조력을 받아 반성할 수 있는 협력적 반성 중 선택이 가능하며, 유치원 내에서 전문가 없이도 동료간 자율적인 수업반성과정 적용이 가능하다고 결론내릴 수 있다.
가르친다는 것은 역동적이며 가변적인 특성을 많이 지니므로, 교사에게 단편적인 교수기술을 전수하여 적용하도록 하는 것보다 수업에 대한 반성적 사고를 길러주는 일이 더욱 중요하다는 논의가 활발하다. 교사가 유치원의 바쁜 일정 속에서도 수업반성을 끊임없이 하는 것을 내면화하는 것은 자신의 교수행동을 효율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되며, 결국 유아와 교육의 질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본 연구는 수업반성과정을 거치면서 유치원 교사의 교수행동은 어떻게 변화되어 가는지, 효과적인 수업반성모형은 어떻게 나타나는지를 탐구해봄으로써 현장교사에게 효과적인 수업반성방법 및 전략을 제공하고자 하는 목적을 가지고 수행된 것이다. 서울에 소재한 E유치원의 3년차 경력교사와 대학을 갓 졸업한 초임교사를 연구 참여자로 하여, 교사교육과 수업반성과정을 적용하는 것으로 이루어졌다. 우선 교사교육을 8주간 실시하였으며, 그 내용으로는 수업반성에 관련된 강의, 토론, 다른 교사의 수업녹화 비디오 및 수업사례 분석, 저널 작성에 대한 피드백 등이 다루어졌다. 본 연구는 이야기나누기에 대한 수업반성 과정을 15주간 매주 1-2회 적용하여 진행되었다. 수업반성의 과정은 선행연구를 검토하여 추출한 ‘수업장면 VTR 녹화→ 녹화된 것을 보며 반성→면담→저널쓰기’의 순환단계로 구성하였다. 수업반성과정을 거치면서 이야기나누기 시간의 수업계획 및 운영, 주제관련 지식의 검토 및 확충, 유아와의 사회.정서적 상호작용 시 교수행동 변화를 탐구하였다. 또한 수업반성과정을 거치면서 효과적인 수업반성 모형이 어떻게 발현되는가도 살펴보았다. 연구 도구는 관찰일지, VTR 녹화기록, 수업전사본 기록, 면담일지, 저널, 평가지로, 교수행동 변화 분석과 수업반성과정 모형 구성을 위해서 사용되었다. 수집된 자료는 내용분석을 통하여 영역을 범주화하고, 각 영역의 관련된 하위 제목들끼리 범주화하여 기술하고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얻어진 주요 결과를 연구문제 중심으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1. 수업반성과정을 거치면서 수업 계획과 운영을 위한 유치원 교사의 교수행동은 어떻게 변화되어 가는가? 수업반성과정을 통하여 수업계획 및 운영에 융통성을 부여하게 되었고, 구체적으로 수업목표를 수립하게 되었으며, 수업준비를 면밀히 하게 되었고, 수업시간 계획과 이를 효과적으로 운영하는 데 있어 변화가 나타났다. 수업계획 및 준비 측면에서 두 교사 모두에게서 공통적으로 지적되는 바는 수업준비를 면밀히 하는 것이 습관화되었다는 것을 스스로 인식할 수 있었다는 점이다. 이러한 면에서 볼 때, 계속적인 수업반성은 교사가 철저히 수업을 계획하고 준비하는 교수행동을 내면화하는 데 바람직한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2. 수업반성과정을 거치면서 주제 관련 지식을 다루는 유치원 교사의 교수행동은 어떻게 변화되어 가는가? 이야기나누기 시간의 주제를 운영해나가는 데 있어 교사 자신이 지닌 주제관련 지식을 검토하고 주제와 관련된 사전지식을 갖추려고 노력하였다. 유아들과 주제에 대한 이야기나누기를 통하여 교사도 새로운 지식을 확충시킬 수 있었으며, 이는 관련활동을 계획하는 데 아이디어로 활용되었다. 주제관련 개념에 적합한 질문을 구사하는 수준도 향상되었다. 특히 경력교사의 경우 유아들의 개념습득에 적합한 질문을 구성하고 사용하는 것에 관심이 높았다. 한편 초임교사의 경우 주제 관련 사전지식의 부족이 원활한 활동진행에 있어 방해요인으로 작용하는 것을 볼 때, 유아들과 이야기나누기 하기 전 교사가 사전에 주제관련 지식을 검색하여 갖추고 부족한 부분을 확충해나가는 노력이 필수적임을 알 수 있었다.
3. 수업반성과정을 거치면서 유아와의 사회?정서적 상호작용 시 유치원 교사의 태도와 행동은 어떻게 변화되어 가는가? 교사가 유아를 격려하고 칭찬하며, 개개 유아들에 대하여 배려해주는 점에서 향상을 보였다. 이전의 자신의 잘못된 칭찬 방식을 깨닫고 상황에 알맞은 칭찬 방법을 익혔다. 경력교사는 재직하고 있는 유치원이 정서교육을 중시하는 곳이라 유아에 대한 감정이입 및 문제 상황에 대한 해결방법을 모색해보는 적극적인 모습까지 보였으나, 초임교사는 유아의 정서상태를 우선으로 여기거나 소극적인 유아를 위한 적극적인 해결책을 사용하고자 하는 실천에서 미숙함을 보였다.
4. 수업반성과정을 거치면서 효과적인 수업반성과정 모형은 어떻게 발현되는가? 수업반성과정 모형은 선행연구를 토대로 구성한 1차 수업반성과정의 적용에 이어 2차 수업반성과정으로 변형되었다. 교사의 면담자료와 저널자료 분석을 근거로 이루어졌으며, 수업전사본 검토를 통한 반성 전략이 더 첨가된 것이다. 본 연구가 끝날 때까지 2차 수업반성과정을 적용 및 검토가 계속적으로 이루어졌다. 그러나 교사들과의 대화와 연구 기록물 분석을 통하여 2차 수업반성과정이 변형되어야 할 필요성이 부각되어 3차 수업반성 모형이 발현하게 되었다. 전문가의 지도뿐만 아닌 동료평가도 첨가된 것이다. 3차 수업반성 모형은 이전의 수업반성과정에 비하여 교수행동과 수업반성전략 간의 관련성을 보다 체계적으로 보여준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하여, 수업반성과정은 이야기나누기에서 요구되는 효율적인 교수행동 변화를 이끌었고, 3차에 이르러 발현된 수업반성과정 모형은 교사의 선호에 따라 교사가 스스로 반성할 수 있는 자기반성과 타인의 조력을 받아 반성할 수 있는 협력적 반성 중 선택이 가능하며, 유치원 내에서 전문가 없이도 동료간 자율적인 수업반성과정 적용이 가능하다고 결론내릴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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