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브랜드 자산 가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연구 : 푸마코리아 사례를 통하여 원문보기


이상은 (이화여자대학교 경영대학원 전자상거래학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최근에 브랜드의 가치가 기업의 실제적인 가치를 능가하는 경우가 최근에 빈번하게 발생하면서, 브랜드는 단순히 경쟁자와 차별화 하는 역할 뿐 아니라 재무적으로도 기업의 가치를 평가하는 핵심 요소로 등장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을 배경으로 매출 증대의 한계를 느끼던 많은 기업들이 브랜드에 집중함으로써 무형자산, 지적 자산이라고 할 수 있는 잠재적인 가치를 통해 기업의 가치를 증대시키려는 노력을 하고 있다. 여러 연구와 문헌을 통해서 브랜드의 구축과 전략적 운용이 기업의 장기적인 가치증대에 기여하는 비중이 점차 증대될 것이라는 의견이 제시되고 있으나, 브랜드를 개발하고 유지하는 데는 적지않은 비용과 관리 인력이 요구되는 것은 기업에게 큰 부담인 것이 사실이다. 브랜드의 가치에 영향을 미치는 많은 요인들이 있지만, 한정된 예산과 인력을 가지고 전개할 수 있는 노력에는 한계가 있다. 이에 브랜드 가치를 올리는 전략에도 선택과 집중의 철학이 요구되며, 이를 통해 투자되는 비용의 효율을 높이면서 최대한의 효과를 거둘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브랜드 가치를 상승시키는 주요 요인들을 기존 연구를 통해 도출하고, 실제 단기간 내에 매우 높은 재무적 성과와 브랜드 가치가 신장된 기업의 사례를 통해, 이러한 요인들이 브랜드 가치 향상에 중요한 원인이 되었음을 밝히고, 이를 위한 구체적인 실행방안을 분석함으로써 기업 가치를 증대시키고자 하면서, 브랜드를 담당하고 있는 실무자들이 실제로 자사의 경우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수립하고자 진행하게 되었다. 위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다음의 내용을 중심으로 본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첫째, 브랜드 자산 가치의 중요성을 알고, 둘째, 브랜드 자산 가치를 높이는데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실제로 이를 추진하는 세부 실행방안에 대해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푸마코리아에서 마케팅과 영업관리 업무를 진행했던 전직, 현직 직원 3명과 수 차례에 걸친 직접 대면 인터뷰 및 수시 전화인터뷰를 진행하였다. 또한 미흡한 내용은 메일을 통한 서면인터뷰를 진행하여 자료를 확보하였다. 기타 인터뷰가 곤란하거나 누락된 내용은 언론 매체 및 관련 사이트를 통해 확보하여 진행하였다. 상기 목적과 방법으로 연구를 진행한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마케팅 활동은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Case Study on the Components of the Brand Equity in Puma Korea. The research motivation is described and this is followed by the study objective. After the data collection and analytical methods, and suggestions for subsequent research and the empirical results are presented. Today, along with fas...

주제어

#브랜드 자산가치  #푸마코리아  #자산가치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상은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경영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전자상거래학전공
발행연도 2004
총페이지 x, 75p.
키워드 브랜드 자산가치, 푸마코리아, 자산가치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953958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