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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벨 마우스 현상 최소화를 위한 조수석 에어백 하우징 최적설계에 관한 연구
Optimal design of passenger airbag housing for minimizing bell mouth 원문보기


원현주 (國民大學校 自動車工學專門大學院 차체 및 섀시 시스템 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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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수석 에어백이 전개될 때 하우징(Housing)이 받는 압력으로 인하여 벨 마우스(Bell mouth) 현상이 발생하게 된다. 벨 마우스라 함은, 하우징의 전면부가 압력으로 인하여 종 모양으로 변형되는 것을 말한다. 벨 마우스가 과도하게 발생되면 차량의 Instrument Panel에 부착되어 있는 여러 가지 구조물과 접촉하게 되어 이 부착물들이 이탈될 우려가 있다. 이런 현상이 발생할 경우 승객의 안전에 나쁜 영향을 주므로 벨 마우스가 과도하게 생기지 않도록 조수석 에어백 하우징을 설계해야 한다. 벨 마우스의 규제치는 법규상으로 정해져 있지는 않지만, 보통 승용차들은 대략 10mm 이내로 발생하도록 설계하고 있다. 이 논문은 기존 모델과 비교해 조수석 에어백 하우징의 30% 중량 감소를 목표로 에어백 하우징에 대한 최적설계를 실시하였다. 하우징의 구조해석 및 최적설계를 위하여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hen a passenger air bag is deployed, its housing is deformed by inflator pressure. The phenomenon that the front housing is deformed into the shape of bell is called the bell mouth. Some parts attached to instrument panel of vehicle interior cannot sustain the position due to the excessive bell mou...

주제어

#벨 마우스 조수석 에어백 bell mouth 

학위논문 정보

저자 원현주
학위수여기관 國民大學校 自動車工學專門大學院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차체 및 섀시 시스템 전공
발행연도 2004
총페이지 ⅳ, 30p.
키워드 벨 마우스 조수석 에어백 bell mouth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981270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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