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
본 연구는 유아수학교육의 한 방법으로 유아에게 신체활동을 통한 방법을 실시하여 공간개념 형성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여 유아수학교육의 프로그램과 현장에 활용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실시되었다.
본 연구의 연구문제 및 가설은 다음과 같다.
연구 문제 1. 신체활동이 유아의 위상학적 공간개념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가설1: 신체활동을 통한 수학활동을 경험한 유아는 비교집단의 유아에 비해 공간인지 능력에서 더 높은 점수를 얻을 것이다.
가설2: 신체활동을 통한 수학활동을 경험한 유아는 비교집단의 유아에 비해 방향인지 능력에서 더 높은 점수를 얻을 것이다.
연구 문제2. 신체활동이 유아의 유클리드적 공간개념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신체활동을 통한 수학활동을 경험한 유아는 비교집단의 유아에 비해 도형변별 능력 더 높은 점수를 얻을 것이다.
가설2:
가설1: 신체활동을 통한 수학활동을 경험한 유아는 비교집단의 유아에 비해 도형모사 능력에서 더 높은 점수를 얻을 것이다.
연구를 위하여 서울시 마포구에 위치한 두 병설유치원을 만 4세 유아 60명을 선정하여 비교집단과 실험집단으로 정하였다. 두 유치원은 생활환경과 교육과정 등이 비슷하였다.
연구 절차는 ...
저자 | 김희선 |
---|---|
학위수여기관 |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교육학과 유아교육전공 |
발행연도 | 2005 |
총페이지 | iii, 116 p.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9825920&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