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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 관여도에 따른 매체 공신력 구성요소의 광고 효과 연구 원문보기


이향림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신문방송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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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체는 광고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들 가운데 광고 제시 환경으로써 광고와 관련하여 매우 중요한 연구 주제이다. 따라서 이전의 광고 매체와 관련하여 다양한 연구들이 이루어져왔으며, 이들 연구를 통해 매체가 광고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논의가 활발하게 이루어졌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매체의 광고효과와 관련된 연구들은 대부분 시청률, 구독률이나 도달률, 빈도 등의 양적 특성의 측면에서 접근하였다. 그러나 매체의 공신력이나 제공하는 정보에 대한 신뢰성 등 질적인 특성의 영향에 대한 선행 연구들을 통해 매체의 질적 특성에 대한 연구의 중요성이 부각되었으며, 다양한 광고 정보원의 효과에 대한 연구들을 통해 매체 공신력의 광고효과 연구에 대한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매체 공신력을 그 구성요소인 전문성과 신뢰성의 개념으로 접근하여 매체 공신력 수준에 따라 광고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매체 공신력 연구는 1950년대 Hovland 와 동료들에 의해 시작되어 단편적이지만 매체 공신력의 효과를 입증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이전의 이루어진 연구 결과들을 바탕으로 매체 공신력 수준 및 그 구성요소인 전문성과 신뢰성에 따른 광고효과에 제품에 대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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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media vehicle effect on magazine advertisements in a quasi-experiment based on the context effects as theoretical ground. This study is an attempt to explain media effect on an advertisement theoretically and to explore interaction effect of magazine credi...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향림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신문방송학과
발행연도 2004
총페이지 vii, 95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984375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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