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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세기 초 미국의 여성 후원자들과 현대미술관의 설립 : 뉴욕현대미술관과 휘트니 미술관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이윤영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미술사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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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20세기 초 미국에 모던 아트가 수용되고 현대 미술관에 정착되어 제도화되기까지 여성들의 후원과 그들에 의한 미술관의 설립이 주요한 요인으로 작용하였음을 밝히고자 한다. 더욱이 미국 미술사를 서술하는 공간으로서 지배적인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는 미술관이라는 제도 기관을 고려하였을 때, 설립자로서의 여성이 남성 중심적인 미술사 서술에 봉사한 아이러니와 동시에 그 미술사 서술을 교란시켰던 틈새를 발견해나가는 작업이기도 하다. 이를 위해 본고는 아모리 쇼 이후에 화두가 되었던 모던 아트 즉, 유럽 모더니즘 미술과 당대 미국의 현대미술이 각각 뉴욕현대미술관과 휘트니 미술관에 전시되기까지, 여성 후원자들이 그 특수한 젠더적 위치에서 모던 아트를 수용하고 정의하는 양상을 살펴볼 것이다. 또한 주류 이데올로기를 내재화하는 제도 기관으로서의 미술관에 모던 아트가 수용되었을 때, 여성 후원의 효과가 약화되고 배제되는 측면과 더불어 지속되는 측면을 살펴봄으로써 여성 후원의 한계와 가능성을 드러내고자 하였다. 모던 아트가 여성 후원자들에 의해 후원되는 양상을 살펴보기 전에 본론Ⅱ에서는 여성이 모던 아트의 주요한 후원자로서 부상하게 된 경위를 당대 미술계 내에서의 모던 아트의 위치와 여성의 사회적 위치를 비교함으로써 조망하고자하였다. 즉 가부장제 사회에서 타자의 위치에 머물렀던 여성은 아카데미즘적 취향을 가지고 있던 주류 사회로부터 배척받아온 당대 모던 아트의 위치를 공유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는 경제적, 정치적으로 제한된 자원을 가지고 있던 여성들이 비경쟁적이었던 모던 아트 영역에서 주요한 후원자로 부각될 수 있었던 배경으로 설명될 수 있다. 하지만 당대 여성의 사회적 위치는 인본주의 페미니즘의 대두와 그에 따른 새로운 여성상의 대두로 과도기 적인 성격을 지니고 있었다. 즉 가정 내에서 보살핌을 주는 존재로서의 여성과 가정 밖에서 교육과 취업의 기회를 얻음으로써 사회활동을 영위하던 '신여성'이라는 위치가 그것이다. 여성들의 모던 아트 후원 양상은 20세기 초 미국사회의 과도기적인 여성의 위치와 그 궤도를 같이 한다. 우선 여성들은 당대의 반전통적이고 혁신적이었던 모던 아트에서 가부장제 사회로부터의 독립과 자유를 꿈꾸던 신여성의 이상을 공유하게 된다. 따라서 여성 후원자들은 새롭고 시도되지 않은 영역의 미술을 후원함으로써 그들이 후원하는 모던 아트만큼이나 혁신적이고 모험적인 후원자로서의 면모를 보여준다. 또한 여성들의 전유공간으로서 허용되었던 가정 내에 모던 아트를 수장하고 전시한 애비 록펠러는 그 전시방식을 통해 '예술을 위한 예술'이 아닌, '삶 속의 예술'을 구현함으로써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dissertation intends to reveal women patronage and their foundation of art museums to be one of major factors to contribute to the successful acceptance of modern art in early 20th century of America. In addition, considering museums as powerful subjects to narrate art history, that the activit...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윤영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미술사학과
발행연도 2005
총페이지 iii, 91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985737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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